제13회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1차 - 삽화 부문
<엄지공주>, <미운 아기오리>, <인어공주>, <성냥팔이 소녀>, <눈의 여왕>. 이 작품들은 우리가 어릴 적 머리맡에 두고 읽었던, 그리고 세월이 흘러 아직까지도 기억하고 있는 안데르센 작가의 명작들입니다. 안데르센은 동화 작가로 알려져 있지만, 여행기를 쓰기도 했으며, 소설가이자 시인이기도 합니다.
브런치에도 본인만의 고유한 시선으로 여행기를 쓰고, 소설과 시를 쓰며, 그림을 그리는 다양한 작가님들이 계십니다. 과연 그의 세계적인 명작에 작가님들의 시선이 더해지고, 많은 사람들과 나눌 수 있다면 더 많은 새로운 작품들이 탄생하고 더 오래도록 작품의 가치를 전할 수 있지 않을까요?
브런치 작가님의 손에서
피어날 새로운 명작을 기다립니다
브런치가 한국저작권위원회와 함께 브런치 작가님을 대상으로 연내 두 차례에 걸쳐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을 진행합니다. 5월 진행하는 1차 공모전은 삽화 부문이며, 2차는 글 부문으로 7월 중 진행 예정입니다. 차수별로 15명, 총 30명의 작가님에게 총 상금 2,700만 원과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의 영예를 드립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안데르센 작가의 명작을 자유롭게 활용해 창작할 수 있는 만큼 공모전을 통해 새롭게 탄생한 작품 또한 공유저작물이 되어 누구나 다시 쓸 수 있고 나눌 수 있게 됩니다.
참여 기간: 2021년 5월 14일(금) ~ 6월 6일(일)
결과 발표: 2021년 7월 5일(월)
시 상 식 : 2021년 11월 25일(목) 예정
삽화
엄지공주, 미운 아기오리, 인어공주, 성냥팔이 소녀, 눈의 여왕 중 택 1
1. 응모 주제 중 한 작품을 골라 작가님만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삽화 작품을 만들어 주세요.
2. 삽화 작품이 포함된 글 1편을 브런치에 발행해 주세요.
3. 발행 시 '브런치X저작권위원회' 키워드를 선택하면 응모가 완료됩니다.
응모 주제와 부합하여 표현했는가
만료저작물(세계 명작)을 활용하여 독창적으로 재창작했는가
작품의 완성도가 높은가
공유저작물로써 재창작 및 활용의 가치가 높은가
* 문학 분야 전문가 5인 내외로 구성된 심사단이 1차 심사를 통해 자격요건 적합 여부 확인, 2차로 수상작에 대한 순위를 선정합니다.
대상 (1명):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상금 300만 원
금상 (2명):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장 + 상금 200만 원
은상 (3명):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장 + 상금 100만 원
동상 (4명):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장 + 상금 50만 원
장려상 (5명):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장 + 상금 30만 원
* 당선자에 한해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제안하기'를 통해 개별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브런치 연동 이메일의 수신 가능 상태를 꼭 확인해 주시길 바라며, '제안하기' 버튼 활성화를 권장합니다. 당선 사실을 안내드릴 수 없는 환경일 경우 당선 취소되는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추후 한국저작권위원회 브런치를 통해 수상작을 공개합니다.
* 2차 글 공모 시에도 같은 주제로 진행하며, 분야별 동일하게 15명의 작가님을 시상합니다. (1,2차 총 30명 시상)
* 수상작은 2021년 공유저작물 및 오픈소스 콘퍼런스에서 시상 예정입니다. (11월 25일 예정)
* 수상작은 협의를 통해 기증 또는 자유이용허락표시(CCL BY)를 적용하여 공유마당을 통해 국민들에게 제공 예정입니다. 기증작의 경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의 기증증서를 수여합니다.
만료저작물을 활용하여 새로운 저작물을 창작하는 이번 공모전을 통하여 재창작이 또 다른 나눔과 재창작을 잇는 선순환을 만들 수 있길 기대하고 바랍니다. 브런치 작가님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하단 FAQ와 유의사항을 확인해주세요.
그 외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브런치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고맙습니다.
1. 공모전에 참가 자격 조건이 있나요?
브런치 작가님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먼저 브런치 작가 신청을 해 주세요. 작가 선정까지는 최대 5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응모 분야, 형식, 분량에 제한은 없나요?
1차 응모 분야는 '삽화'입니다. 형식, 분량에 대한 별도 제한은 없으며 당선작에 한하여 아래 기준의 이미지 파일과 원본 파일 제출을 요청드릴 예정입니다. (5/17 내용 추가)
- 이미지 파일: 3000 x 3600 픽셀 이상 고화질, 300dpi 이상의 고해상도 파일 (JEPG, PNG 등). 가로·세로 사이즈 어느 쪽이 더 길더라도 무방
- 원본 파일: 일러스트 또는 포토샵 원본 파일
- 최소 1장 이상 응모, 여러 장 응모도 가능
3. 과거 발행 글로도 참여 가능한가요?
2021년 5월 14일부터 발행된 글만 심사 대상입니다. 이전에 발행된 글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오니 이 점 양해 바랍니다.
4. 여러 편의 작품을 응모해도 되나요?
작가 한 분이 여러 편의 작품을 응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당 1편의 작품만 선정되며 중복 수상은 불가합니다.
5. 프로모션 키워드는 어떻게 입력하나요?
글 작성 후 '발행' 버튼을 누르면 '브런치X저작권위원회' 키워드가 나타납니다. 키워드를 선택한 후 발행해 주셔야 응모가 완료됩니다.
6. 당선된 이후의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개별 연락을 통해 상장 및 상금 지급, 공유저작물 제공 동의 등에 대한 절차를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7. 당선작을 꼭 기증해야 하나요?
기증 또는 자유이용허락표시(CC BY) 적용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 공모전은 만료저작물을 활용해 재창작하는 공모전으로 누구나 저작물을 만들고, 나누고, 다시 쓰는 자유로운 생태계를 만들고자 하는 취지로 시작되었습니다. 수상작은 저작권 기증 또는 자유이용허락표시(CC BY)를 적용하여 공유저작물로 국민들에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8. 저작권 기증과 CC BY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저작권 기증은 자신이 창작한 저작물을 모든 국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법 제135조에 의하여 국가에 저작재산권을 양도하는 것입니다. CC BY는 자유이용허락표시저작물(CCL) 중 저작권정보(저작물명, 저작자, 출처, 이용조건)만 표시하면 어디에나 이용 가능한 저작물을 말합니다.
9. 만료저작물과 공유저작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만료저작물은 저작재산권의 보호기간이 만료된 저작물로, 일반적으로 저작자 사망 후 70년이 지난 저작물을 말합니다. 보호기간이 만료된 저작물은 누구나 별도의 이용허락·승인 절차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데르센의 명작 <엄지공주>, <미운 아기오리>, <인어공주>, <성냥팔이 소녀>, <눈의 여왕>이 '만료저작물'이며, 본 공모전을 통한 당선작은 기증 또는 CC BY 적용을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유저작물'이 됩니다.
10. 1차 탈락자가 2차 지원 및 당선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1차 삽화 공모전에서 탈락 시, 2차 글 공모전에 다시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1차 수상자의 경우 아쉽게도 2차 중복 수상은 불가합니다. 더 많은 작가님들에게 기회가 돌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수상작은 저작권 기증 또는 CC BY를 적용하여 공유마당에 게재하며 누구나 쓸 수 있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3의 저작권 및 초상권 등 기타 제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관련 법령 준수의 의무를 다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창작물이 아니거나 기타 법령 위반 등의 분쟁 소지가 있는 콘텐츠, 이미 전자책·종이책으로 출판되었거나 출판 예정인 콘텐츠,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콘텐츠는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수상 이후 발견 시 수상이 취소되고 지급받은 상금을 반환하여야 합니다.
수상작은 카카오 서비스와 공유마당에 노출될 수 있으며, 지면상의 적합한 구성을 위해 작품의 의미를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일부 재가공될 수 있습니다.
<안데르센 세계 명작 재창작> 공모전의 수상작을 한국저작권위원회 브런치를 통해 발표합니다. 수상 작가님들에겐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개별 연락을 드리고 이후 절차를 진행합니다.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응모해 주신 모든 작가님들께도 감사 인사 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