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순훈 Apr 24. 2016

내 '인생 사용설명서' 잠깐 보기

회복탄력성 지수,  역경에 대한 테스트

진정한 친구는 어려울 때 알게 됩니다.


사람의 가치는 역경을 만날 때 드러나게 됩니다.

당대에 명필로 유명했던 이완용은 일본의 침략을 앞장서서 받아들여 조선을 멸망시켰습니다.

 역경에서 그가 한 선택은 그의 전 인생을 결정했습니다. 그는 자기가 아니라도 나라가 어차피 멸망할 거라고 생각했는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적극적인 매국으로 고종을 협박해 을사조약을 체결하여, 총리대신이 되었으니까요. 오늘날 그가 태어난 분당의 백현동에는 아무런 표식도 없습니다. 역적이라는 오명만 전해질 뿐이죠. 역사의 평가는 이렇게 냉엄하고 준열합니다.


오늘날 이완용은 ‘매국노’라는 이름과 함께 그의 글씨는 소도 안쳐다 봅니다. 그래서 이완용의 명필 글씨보다는 백범 선생이나 안중근 선생의 글씨를 사람들은 더 가치 있게 여깁니다. 정신이 죽은 글씨는 이미 글씨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역경을 극복하는 힘은 ‘역경지수’입니다.

최근 심리학에서는 역경을 이겨내는 긍정적인 힘을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라고 이름 지으며,  그 요인을 7가지로 나누어 ‘회복탄력성 지수(RQ, resilience quotient)’를 만들어냈습니다.

역경을 극복하는 힘인 그 7가지는 감정 통제력, 충동 억제력, 낙관성, 원인 분석력, 공감능력, 자기효능감 및 적극적 도전성을 말합니다.

오늘은 가볍게 나 자신의 역경에 대한 회복능력, 즉 ‘회복탄력성 지수’를 테스트하는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역경이 오면 당신은 얼마나 견뎌낼까요? 회복탄력성 지수(RQ) 테스트


물어보는 질문에 대해 답하세요. 종이가 없으면 손바닥이나 얼굴에 써도 되지만 필기도구는 준비하세요. 필기도구도 없어 가진 거라곤 몸밖에 없는 사람은 핸드폰에 메모하셔도 되지만 커닝은 안됩니다.


점수 계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기가 계산하되 일부러 올리지는 마세요. 돈을 안 받기 때문에 문제는 열 문항 내외에 불과합니다. 돈을 낼수록 문제를 많이 줍니다.

(전혀 아님 1점,   대체로 아님 2점,  보통 3점, 대체로 맞음 4점,  매우 맞음 5점)  



1.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나는 내 감정을 통제할 수 있다.

2. 나는 당장 해야 할 일을 방해하는 일이 생겨도 무시하고 일을 잘해낼 수 있다.

3. 비록 아니라고 하더라도, 나는 나 자신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편이 더 낫다.

4. 문제가 생기면 여러 가지 해결 방안들에 대해 생각한 뒤에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5. 나는 사람들의 얼굴 표정을 보면 어떤 감정인지 알 수 있다.


문제 풀기 싫죠? 안 풀어도 됩니다.


6. 문제가 생겨 첫 번째 해결책을 썼으나 효과가 없다. 나는 효과가 있는 것을 찾아낼 때까지 계속 여러 해결책을 생각해본다.

7. 나는 새로운 것에 대하여 호기심이 많다.

8. 나는 내가 무슨 생각을 하고, 나의 생각이 내 기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아챈다.

9. 나는 내 앞에 문제가 생길 때 처음 떠오르는 생각들이 무엇인지 안다.

10. 누가 어떤 문제에 대해 과잉반응을 보이면 나는 그 사람이 그날 우연히 기분이 나빠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11. 문제가 생기면 그 이유를 신중히 생각한 뒤에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12. 슬퍼하거나 화를 내거나 당황하는 사람을 보면 그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잘 알 수 있다.

13. 나는 내가 대부분의 일을 잘해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14. 나는 새로운 것들을 좋아하는 편이다

                                                                  


문제 풀려고 고생하셨습니다.

이것도 안푸는 사람이 50%가 넘다는 걸 생각하면, 당신은 자신의 인생에 관심이 있는 사람, 역경을 극복할 기초는 되어있는 사람입니다. 80점 이상 맞은 사람에게는 세계여행권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채점 방법은

14문제를 풀면서 당신이 답한 점수를 합한 것이 자신의 회복탄력성 지수입니다.

이번 설문에서 ‘회복탄력성 지수’의 만점은 70점이며, 평균 수준은 46점입니다.

52점 이상이면 상위 20%, 55점 이상이면 상위 10%로 대단히 높은 회복탄력성을 지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채점 결과 당신이 41점 이하의 지수를 받은 사람은 하위 30% 수준으로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력을 안 해도 겉으로는 표가 안나니 마음대로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당신이 당신 인생의 주인이 되려면 제일 먼저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를 아는 게 중요합니다. 그다음이 당신이 제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인생을 사용하는 것이죠. 이것이 '인생 사용설명서' 잠깐 보기 초보판입니다.


인생의 결정적인 순간에 맞는 역경이 결국은 자신이 살아온 인생 전체를 결정하게 되기에, 역경을 극복하는 힘은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중요한 것입니다.

 

오늘 그림은 모두 장욱진 화백의 작품, 이그림 제목은 '자화상'


매거진의 이전글 역경지수, 사람의 성패를 가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