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공원 Nov 08. 2022

나는 벼락치기 전문일까?

나는 벼락치기 전문이다? 아니 속성 선호파다?

조금 풀어서 설명하자면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진행하는 방식을 별로 좋아하는 편이 아니란 뜻이다.


수년전 자전거를 타다 큰 사고가 나고, 두 번의 어깨 수술을 경험했다. 그 후 재활훈련 차 시작한 PT를 수개월 하다 이런저런 핑계로 관둔 지도 꽤 시간이 흘렀다. 최근 PT를 담당했던 헬스 코치의 나에 대한 평가를 다른 이로부터 전해 들었을 때의 기분은 뭐랄까? 좀 묘했다. 한편으로는 고개가 끄덕여지면서도 솔직이 한편으로는 그리 유쾌한 기분은 아니었다. 왠지 나의 본캐를 들켜버린 듯한 기분이어서 그랬을까?


“격한 운동을 할 때 느끼는 쾌감을 알아버린 사람은 절대 오랜 시간을 들여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나가는 운동 프로그램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충분히 공감되는 말이다. 헬스가 격한 운동이 아니라는 뜻은 절대 아니다. 하지만 나한테는 완전 새로운 세상이라 할 수 있는 수영, 자전거, 달리기의 격한 운동 세트를 한꺼번에 몰아치는 철인경기의 쾌감에 눈을 뜬 나의 성정 상 헬스는 지난한 과정이었다. 특히 재활운동은 더더욱 그랬다. 긴 시간 끊임없이 격하게 움직여야 하는 운동에 구슬땀을 쏟으며 아드레날린을 뿜 뿜 해야 “야~ 오늘 운동 좀 했네”라고 생각하는 내가 찔끔찔끔? 힘을 쓰는 운동은 영 내키지 않는 일이다. 


이는 내가 골프라는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와도 일치한다. 공 한번 치고 한참을 걷고, 또 한 번 치고 또 걷고…… 이거야 원 감질나서…… 이런 과정을 반복하는 건 내 스타일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는 게 나의 생각이었다. 그러다 최근 업무상의 이유로 어쩔 수 없이 골프채를 들고 연습을 시작했다. 기본적인 똑딱이는 대충 건너뛰고 내 맘대로 막무가내 골프채를 휘둘러 대니 당연히 잘 될 리가 없다.


코칭이라도 제대로 받았다면 좀 나았을까? 한데 내 코치는 You선생이다. 너튜브 보고 혼자서 스타일을 만들어 갔다. 역시 나답다??? 일명 무대뽀 스타일. 그렇게 한참을 휘둘러 대었더니 땀이 꽤 나길래 그래도 운동은 좀 되는구나 싶었다. 그나마 정타로 공을 좀 맞출 수 있게 되자 은근한 근자감이 또 말썽이다. 그렇게 얼렁뚱땅 준비해서 나갔던 필드에서 잃어버린 공이 부지기수다. 어떤 때는 헛스윙을 해대는 드라이버는 생략하고 아이언 하나만 갖고 전 코스를 돌기도 했다. 그래도 오기는 있어서 주구장창 연습을 하다가 덜컥 어깨며 팔꿈치에 근육통이 와서 한동안 채를 잡지 못하던 시기도 있었다. 어쨌거나 그렇게 좌충우돌하며 시간이 흐르고 나니 그래도 조금은 나아진 것 같기는 하다. 착각인가?


좀 된다 싶으면 더 잘하고 싶은 게 사람 마음이던가? 슬그머니 지금이라도 정식으로 코칭을 받아 볼까 하는 마음이 슬쩍슬쩍 들기는 했다. 그런데 헬스 코치의 말이 옆구리를 찌른다.


“단계별로 배우는 코칭 말고요 그냥 원타임 레슨을 받으세요.”

‘그래 내 성격 상 똑딱이부터 제대로 하라고 시키면 아마 견디지 못하고 골프 때려 친다 그럴 거야. 차라리 다 생략하고 내 스타일에 맞는 맞춤형으로 가는 게 맞을지도 몰라.’


일단 머리부터 들이밀고 밀어붙이는 이런 나의 성격. 한편으로는 걱정도 되지만 또 한편으로는 까지것 뭐 어때 싶기도 하다.

‘그까이꺼 인생 뭐 별거 있나. 남한테 피해 안 주고 내 맘대로 재밌게 살다 가면 그만이지.’


그나저나 이번 필드에서는 또 얼마나 골프공을 잃어버리게 되려나?

매거진의 이전글 관찰, 글쓰기 하다 생긴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