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망으로 김재식 Aug 02. 2023

믿는 이유

‘믿는 이유’


나는 사람을 믿지 않는다

‘지난 여름에 당신이 한 일을

나는 알고 있다!’

이 한마디에 많은 유명인들이

도망가고 난리를 피웠다던가?


나는 내가 한 말과

내가 남몰래 한 생각과

내 속의 욕심과 욕정과

내가 선택한 이기적 순간들을

다 기억하고 있다

나를 기준으로 내리는 결론은

사람은 믿을 수 없다


그럼에도…

나는 나 아닌 사람을 믿게 된다

내가 용서하지 못하는 것들을

용서하는 사람들을 보았다

내가 마음 주지 않는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도 보았다

나라면 돌아설 사람을

품고 안고 돕는 사람을 보았다


안과 밖이 같지 않은 나를

따뜻하게 대접해주는 사람이 있었다

무엇으로도 신세를 갚지 못할만큼

가난해진 나에게 나누어 준 사람도 있었다

내가 울때 내 등을 다독여주고

내가 기쁠 때 같이 웃어준 사람도 있었다

내가 아무도 믿지 못할 때

나를 믿어준 사람도 있었다


나는 사람을 믿는 사람들 때문에

마음이 흔들렸고 변할 수 밖에 없었다

내 실상 때문에 사람을 안믿게 된

불신의 자리에서 탈출하여

사람을 믿을 수 있게 되었다

이 놀라운 기적은 사람에게는 없는

하나님의 마음에서 싹튼 것 같다

끝까지 변함없이 사람을 믿는다는

하나님 사랑의 힘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도 중독이 되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