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국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인 Feb 22. 2022

도무지 독해가 안 되는 윤석열 후보의 경제정책

국민의힘 관계자 또는 윤석열 지지자 중 아시는 분 좀 설명해주세요

저의 듣기능력이 부족한 탓일까요? 어제 대선후보 토론에서 윤석열 후보의 경제정책 설명을 듣고도 도무지 이해할 수 없어 그 워딩을 그대로 받아 적어 꼼꼼히 읽어 봤습니다.


"지금은 초저성장 시대고, 초저성장 시대에는 우리 양극화를 해소하기 어렵고, 또 계층 이동이 어렵습니다. 계층이 고착화되기 쉽습니다. 이 초저성장을 극복하는 방법은 재정정책이나 금융정책 이런 것으로는 어렵습니다. 결국은 우리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내야 되고, 저는 여기서 강조하는 것이 디지털 전환에서 더 한걸음 나선 디지털 데이터 경제를 강하게 키워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시장과 기업을 존중하고 규제를 풀면서 교육개혁과 노동개혁을 추진해 감으로 해서 우리가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것 만이 초저성장에서 탈피하고 양극화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몇 번이나 되풀이하여 읽어도 대체 뭘 하겠다는 말인지 모르겠더군요. 제 문해력이 낮아서 그런 걸까요? 핵심 키워드는 '디지털 데이터 경제'인듯 한데, 다행히 안철수 후보가 이게 구체적으로 뭐냐고 저를 대신해 물어주더군요.

그러자 윤석열 후보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우리가 통상 디지털 전환이라고 합니다마는 그거는 우리가 한 30년 전부터 우리가 자료들을 다 디지털화 하고 컴퓨터를 쓰고, 또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축해 갔습니다마는, 지금은 이 디지털 그 기기들이 전부 서로 연결돼 있으면서 정보데이터들이 물 흐르듯이 흐르고 있습니다. 이 속도를 더 빠르게 해야만 자율형 자율주행자동차라든지 이런 그 4차산업 혁명의 이런 총아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이 말도 이해가 안 되더군요. 혹시 윤석열 후보의 핵심 경제정책이 뭔지 아시는 국민의힘 관계자나 윤석열 지지가 계신가요? 그리고 그가 말하는 '디지털 전환을 넘어선 디지털 데이터 경제'는 대체 뭔가요?

#윤석열경제정책


참, 이 답변에 대한 사회자의 질문은 이거였습니다.


"청년실업, 4차 산업혁명, 기후변화, 경제 양극화 등에 대응하기 위한 차기 정부의 중점 경제정책 방향과 목표를 말씀해주십시오."
매거진의 이전글 정운현의 윤석열 지지선언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