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첫눈 Dec 06. 2020

원별 (怨別)

고된 일을 모두 마치고서
집으로 귀가할 때마다

너와 거닐던 공원을 지나친다.
우리가 손을 맞잡고 걷던 공원에는

하얗고 발그레한 벚꽃과

우리의 설레는 마음이 만개했었는데

어느새 그 꽃잎들은 저물고

빨간 단풍잎들만이 나뭇가지에 걸려있구나.

떨어져 있는 수많은 낙엽들이

바스러지고 뭉개지듯

더 이상 볼 수 없는 우리의 모습을 기억하는

내 마음도 갈기갈기 찢어지는 듯해.

-

올해 1월부터 새해 선물인 마냥

내 앞에 나타난 너는 몹시도 해맑고

그 싸늘한 겨울엔 어울리지 않을 만큼 따사로웠지.
나를 볼 때마다 티끌 한 점 없이

활짝 웃어대던 네 모습은

아직도 내 머릿속에 박혀있다.

항상 어른스레 나를 감싸주고

예쁜 말들을 건네주며 웃음 짓게 해 주던 너. 감정표현에 조금 서툰 나에게

낯간지러운 말들을 매일같이 해주었었지.

내 시큰둥한 반응에 민망할 만도 할 텐데

너는 끊임없이 나에게 사랑을 말하고, 또 말했다. 이 간지러운 느낌들이

바로 행복이라는 것을 깨우치게 해 주듯.

행복했던 날들만이 있던 건 아니었다.
시간이 조금 흐르고,

너는 사랑보다는 아픔을 더 많이 느끼게 해 줬지. 지친 나를 붙잡지 못할 바에야

차라리 온갖 상처되는 말이라도 퍼부어
나를 울게 만들고 싶었던 마냥

너는 내 약점들과 아픈 부분을 더 후벼 파서

나를 주저앉게 만들기도 했다.


또 옆에 있는 내가 너무도 당연한 듯

너는 나를 방치해두고서

처음과는 너무 다른 태도를 보였었지.


우리는 그럴 때마다 서로를 때리고 헐뜯고 상처 주면서 누구보다도 치열하게 싸워댔다.

이게 과연 연인이었던 사람들 사이에

나올 수 있는 행동들이 맞는가 싶을 정도로.


지쳐서 서로를 떠났고 그럼에도 서로에 대한 그리움이 사무쳐 다시 얼굴을 마주하고,

서로의 얼굴을 보는 순간

울음부터 터져 나와 언제 그랬냐는 듯

서로를 안고.



그렇게 우리는 참 치열하게 연애를 했다.
모든 의심과 실망과 불안감을 떠안고서라도
서로를 너무도 갈망했다.

그래 그 모든 것이 사랑이었다.

아프고 아프게 하고 상처 주던 그것조차도

모두 사랑이었다.

그러니 내가 너를 잊을 수 있을 리가.
누구보다도 강렬하게 서로를 갈망했는데
그런 우리를 내가 놓을 수 있을 리가.
어떤 누구를 만나더라도

너만큼 열심히 사랑할 자신이 없는데

내가 너를 두고 다른 사랑을 찾아갈

자신이 있을 리가.

이미 애증의 대상이 되어버린 너는

내 전부가 되어버렸고

난 그런 너를 떼어내려면 아마
온전한 상태로는 그럴 수 없지 않을까.


보고 싶다.

지금 이 순간마저 네가 너무도 필요하다.

우린 서로를 원하는데 너무도 안고 싶어 하는데

왜 이렇게 떨어져 있어야만 하는지.
나는 이러한 형태의 이별을 감당해낼 자신이 없다.


정말 우리가 같은 하늘 아래에 있는 것이 맞는지조차 이제는 헷갈리기 시작한다.
종교조차 없는 내가 어딘가에 있을 신에게

빌고 또 빌다가 그를 원망하길 반복한다.

더 이상 우리에게 인연은 없다고

말하고 싶은 것인지,

내가 너를 놓아야만 너를 이 세상에

다시 돌려줄 것이라 말하는 것인지.

정말 내가 너를 놓아야만

너를 돌려줄 생각인가 보다.

이 세상 어딘가에.

매거진의 이전글 지워버리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