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발주자에서 1위로 올라선 '스키야'의 마케팅 전략은?
「すき家」は後発からNo.1になったマーケティング戦略とは
경쟁에서 승리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란?
외식 체인점 중 인기 있는 규동 전문점.
'요시노야', '마츠야' 등 다양한 규동 체인점이 있는 가운데
타사와 압도적인 차이로 '나홀로 승리' 하고 있는체인점이 있습니다.
바로 '스키야'이다.
지금은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차지한 '스키야'이지만 사실 후발주자다.
원래는 '요시노야'가 점유율을 독차지하고 있었는데...
스키야는 왜 요시노야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1위를 차지할 수 있었을까?
스키야가 실천한 마케팅 방법.
그것은 바로 '타깃의 차별화' 입니다.
2000년대 '규동'하면 '샐러리맨이 가볍게 한 끼를 때우는 것'이라는 이미지가 있었다.
그래서 요시노야의 점포는 대부분 수도권에 있었다.
매장 내부도 샐러리맨이 혼자 식사하기 때문에 테이블은 없고 카운터만 있는 매장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스키야는 '가족'을 타깃으로교외에 위치(주차장 있음), 테이블석이 많은 점포, 규동뿐만 아니라 정식과 키즈 메뉴 등도 판매하는 점포 전개에 나섰습니다.
그 결과 스키야는 새로운 고객층 개척에 성공하며 단숨에 출점을 가속화했다.
순식간에 요시노야를 제치고 점유율 1위를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이처럼 후발주자는 경쟁사와의 '타깃 차별화'가 고객 유치의 열쇠를 쥐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산업이든 기업이 난립하는 현대.
'이미 모든 타깃에 경쟁사가 다 진출해 있잖아'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어느 기업도 커버하지 못하는 타깃이 있고, 그 타깃을 공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 힌트가 바로 '세분화'입니다.
당신의 지역으로 한정한다면?
연령으로 세분화하면?
성별에 따라 세분화한다면?
세분화를 통해 아직 아무도 다루지 않는 시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사 상품에 맞는 타깃을 찾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사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쉽게 타깃을 찾아 '구체적인 대책'을 세울 수 있는데....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중요 포인트 1: 지역 니즈에 특화하기
지역마다 고객의 니즈는 다릅니다. 따라서 지역 시장에 특화하여 지역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스키야는 도시 지역뿐만 아니라 교외 지역의 니즈에도 대응함으로써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꾀했다.
중요 포인트 2: 고객층 세분화하기
'가족 단위', '학생', '직장인' 등 연령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고객층을 세분화하면 미개척 시장을 찾을 수 있다. 스키야는 키즈 메뉴와 가족석을 제공해 요시노야와 차별화에 성공했다.
중요 포인트 3: 새로운 고객 경험 창출하기
상품 라인업과 매장 레이아웃을 통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함으로써 기존 이미지를 탈피하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키야는 규동뿐만 아니라 정식 메뉴와 테이크아웃 메뉴를 강화하여 비즈니스맨 이외의 고객층에게도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지역적 니즈에 대한 대응, 고객층의 세분화, 새로운 고객 경험의 창출이 핵심이다. 스키야는 이러한 전략을 구사하여 요시노야로부터 점유율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금 시장은 많은 기업들이 경쟁하는 격전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맞는 타깃을 찾아 세분화를 통한 독자적인 시장 개척으로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