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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육점 경영학 2. 식육판매장 현황


2. 판매장 현황


식육판매업체 현황


육류 도매업 : 가축 및 기타 육지동물의 신선 ·냉장 ·냉동한 도축고기를 도매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 예 시 >·우육 및 돈육 도매 ·가금육 도매 ·조류고기 도매 ·냉장육 도매


육류(식육) 소매업 : 가금 , 가축 및 수렵물의 도축고기 등을 소매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 예시 >·돈육 , 우육 소매 ·가금육 소매 ·조류고기 소매 ·식육점 , 정육점 운영.


산업 분류에 의한 정의로 육류 도매업과 소매업을 정의해 보면 위와 같다 .



[표1] 식육 판매업체 현황 2013년

2013년 기준 식육 판매업은 약 53,153개가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매장수로는 정육점이 83.4%를 차지하고 있으면 다음이 수퍼마켓내의 정육코너 11.2% 그리고 농협 하나로마트등 조합에서 운영하는 매장이 4.4%를 차지하고 있다.



- 대형마트는 구성비로는 0.75% 397개소 밖에 안되지만 규모면에서는 상당한 비율을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44,355개로 전체의 83.4%를 차지하고 있는 정육점은 1990년 초반 조사에 의하면 평균 평수가 7-8평내외 수준이다.


이는 소비자의 소비형태가 차로 이동하여 원거리의 정육점을 이용하기 보다는 반경 500m 내외의 동네 정육점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이다.



[표2] 지역별 식육 판매장 현황

상권이 크지 않기 때문에 고정비, 인건비를 절약하기 위해 정육점의 규모가 그렇게 크지 않았다. 또한 판매하는 품목수 역시 다른 업종의 소매업에 비해 적음을 알 수 있다.



[표3] 점포소유실태 1990년



[표4] 식육 도소매업체 년도별 현황



- 통계 자료가 연속성이 없어서 분류가 다소 차이가 나지만 1991 년 우리나라의 육류도매업체수는 1,645 개였으나 2014 년에는 10,621 개소로 년평균 8.1%의 신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난다 . 이는 통계의 기준의 문제일 수도 있어 같은 통계 기준으로 2005 년과 2014 년의 자료를 비교해 봐도 4,798 개나 늘어 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반면 육류 소매업은 1991 년 33,200 개소였으나 2014 년 23,034 개소로 1991 년에서 2014 년 사이 년평균 성장률이 –1.5%로 약 10,000 개 소개 줄어 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같은 통계 자료로 2005 년과 2014 년 9 년간의 성장을 살펴 보면 585 개소 년간 0.3%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농림축산검역본부의 다른 통계 자료를 보면 2011 년에 정육점은 44,355 개소로 1991 년에서 2011 년 약 11,155 개소가 증가하였고 이는 년평균 1.4% 의 신장율로 소매업 전체 신장율과 거의 같은 수준이었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표5] 식육도소매 종사자수 년도별 현황


[표6] 식육 도소매업체 년도별 매출현황

[표7] 식육 도소매업체 종사자 년도별 현황

[표8] 식육 도소매업체 업체당 매출액, 인당 매출액 현황


- 육류 가공식품 도매업의 평균 신장율도 5.9%로 도매업 평균 신장율 2.1%보다 배이상 높은 신장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이들 통계자료는 우선 과거 1990 년대 초반에는 육류의 도소매업의 분류가 확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 이는 일반 소매 정육점에서 식당등 주변의 대량 소비처의 납품하는 도매영업 비중이 높고 일반 육류 소매업체인 정육점에서 지육을 구매 골반 정선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2000 년대 들어서는 식당등 대량 소비처에 육류 납품은 전문 도매업체가 담당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육류 소매업체는 대형 마트등 선진 유통업체에 자리를 내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



- 식육 통계 자료를 분석할 때 가장 찾기 어려운 자료가 우리나라의 육류 도소매업체 수이다 . 이는 육류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됨에도 정확한 기준을 가지고 관리하는 부서가 없어서 생기는 문제가 아닌가 한다 . 소매 단계의 매장의 변화는 그 산업의 변화에 매우 시사하는 바가 크다 . 필자가 처음 식육산업을 연구하던 1990 년대 초반에서는 우리나라에 대형 마트가 없었던 시절이 지금처럼 수퍼마켓의 정육 코너도 발전하지 않았던 시절이었다 . 그러나 지금은 대형 마트 (397), 백화점 (81), 수퍼마켓 (5,977), 조합 (하나로마트등 ) (2,343)개소로 약 8,798 개소로 일반 정육점 44,355 개소의 20% 선을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아마도 이들 대형 마트등의 식육매출의 비중이 이미 일반 정육점의 매출 보다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1991 년 식육소매업은 33,200 개로 전체소매업 717 천개소의 4.63% 2014 년 식육소매업 23,034 개소로 전체 소매업 658 천개소의 3.5%로 식육소매업의 비중이 낮아졌음을 알 수 있다 .


반면 1991 년 1645 개로 전체 도소매업 830 천개소의 0.2%를 차지하던 육류 도매업은 2014 년 10,0621 개소로 전체 도소매업 997 천개소의 1.1%를 차지하는 성장을 보였다 .



식육 도소매업 종사자수의 변화를 살펴 보면 역시 육류 도매업의 성장률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 1991 년에는 5,376 명에 불과했던 육류도매업 종사자가 2014 년에는 40,697 명으로 년 평균 8.8%의 신장을 가져야 도매 및 소매업 평균 2.7%보다 3 배이상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 반명 육류 소매업은 1991 년 55,392 명이었던 종사자는 2014 년 45,439 명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며 동일 자료를 사용한 2005 년 대비 2014 년 역시 년평균 성장률이 1.5%로 소매업 전체의 2.4%보다 낮게 나타나고 있다 . 이 역시 육류 도 ,소매업의 분리 현상으로 보아야 할 것 같다 .


종사자수 면에서는 1991 년 55,392 명으로 전체 소매업 1,424 천명의 3.9% 2014 년에는 45,439 명으로 전체 소매업 1,675 천명의 2.7%로 줄어 들고 있다 . 반명 육류 도매업은 1991 년 5,376 명으로 전체 도소매업 종사자 1,946 천명의 0.28% 였으나 2014 년에는 육류도매업 종사자수가 40,697 명으로 전체 도소매업체 종사자 2,998 천명의 1.36%로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






위에서 살펴 본 육류도매업의 성장은 매출액의 변화를 살펴보면 더욱더 명확하게 증명이 되는데 1991 년 우리나라 전체 도소매업의 매출액이 104 조 였을 때 육류도매업은 0.37%인 3890 억원이었으나 2014 년 우리나라 전체 도소매업의 매출액이 920 조일 때 육류 도매업은 2.07%인 19 조의 매출 규모를 이룩하게 되었다 .1991 년에서 2014 년까지 육류도매업이 년평균 성장률은 17.6%로 전체 도소매업 평균성장율 9.5%보다 매우 높았음을 알 수 있다 .


반면 육류 소매업은 1991 년 우리나라 전체 소매웝 52 조의 3.1%인 1 조 6120 억원이었으나 2014 년에는 육류 소매업 매출이 5 조원으로 전체 소매업 매출 309 조의 1.63%로 점유율이 반으로 줄었다 . 그러나 1991 년 육류 도소매업 매출 2 조는 전체 도소매업 105 조의 1.9%를 차지 하고 있었는데 2014 년 육류 도소매업 매출 24 조는 2014 년 전체 도소매 매출 920 조의 2.6%를 차지함으로 전체적인 육류 소비의 증가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육류도소매업체의 매출과 사업체수의 증가에 비해 종사자 수는 거의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이는 우리나라 도소매업 전체에서 공동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업체의 영세성이라는 성장의 한계를 보여 주고 있다 .



-식육의 도매업의 기능이 강화되었고 정육점의 도소매 기능이 축소됨을 알 수 있다 . 이는 지육 유통시장이 부분육 유통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 데이타 상으로 식육산업의 완전 경쟁시장이 과점화되고 있음을 찾아 내지 못했다 . 아마 식육 생산 부문을 분석해 봐야 할 것 같다 .


- 식육 도매업의 성장은 식당들의 원료육 매입처가 동네 정육점에서 식육 도매업체로 전문화 되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나 반명 도매업체 역시 영세한 규모로 산업의 성장을 못 따라 가고 있다는 점이다 . 이는 앞으로 자본을 가진 패커들의 참여시 타격이 심할 것으로 예측되면 식당의 부도율이 높아지는 현상황에서 리스크 관리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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