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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육점 경영학 3. 정육점 경영관리

정육점 (식육판매점) 경영 관리

정육점 (식육판매점) 원가 관리

장부의 정리와 기장을 확실히 해야 한다.

매입원장, 매상원장, 현금출납장, 경비 명세서, 고정재산대장 및 전표의 정리를 확실히 해야 한다. 경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엣셀등으로 식육 판매자가 직접 관리를 해야 한다.

계획성을 높여야 한다.

자금계획, 판매계획등 모든 면에 걸쳐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매입 원가 변화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한돈의 경우는 지육경락가 매일 확인하고 매입되는 부위별 단가 변화를 비교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수입육의 경우는 수입원가 변화를 파악 판매가격을 수시로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정육점(식육판매점) 판매 관리의 특징

정육점(식육판매점)의 특징은 대면 판매를 통해 매출을 일으키는 특징이 있다. 비대칭 정보 시장에서 고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고객들은 식육 판매자의 설명과 설득에 구매결정을 하게 된다.

따라서 식육 판매자들은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 관리하여야 한다.

. 대면 판매이므로 점포앞에서 기다리게 된다.

. 계량과 포장에 시간이 걸린다.

. 바쁘기 때문에 불친절해지는 경우가 있다.

. 상품진열에 풍성함이 적어 상품이 빈약해 보인다.

. 상품의 품질과 가격의 결정이 명확하지 못하다. 즉 단골고객이면 좋은 고기를 주고 그렇지 않은 고객이면 나쁜 고기를 파는 경우도 있다.

. 작업장이 불결하여 뼈나 내장을 고객에게 보이게 하여 불쾌한 인상을 준다. 또 의복도 위생적이 아니다.

. 점포주인과 점원의 인상이 나쁘다. 또 고기에 대하여 질문을 하여도 설명을 해 주지 않는다.

고객이 요구하는 신속성, 서비스, 상품선택의 자유, 품질 가격의 보증등을 잘 준비해야 한다.

점포 구성, 점원 배치, 상품관리의 비합리적인 면이 많고 고객을 접대하는 판매대의 앞이 너무 좁아 저녁때 고객이 일시에 집중하는 때에는 점포에 열을 열을 지어 기다리는 상태가 되어 얼핏보기에는 매우 번창하는 것 같으나 사실은 오히려 그 때문에 고객을 다른 정육점(식육판매점)에 놓쳐 버려 매상에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이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분야의 관리에 유념해야 한다.

. 지육을 구매 골발 정선 제품화 작업 시간을 최소화하고 그 시간과 노력을 정육점내의 판매 뿐 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외부에 진출하여 고객 획득에 돌린다.

. 정육점의 외관을 아름답게 하여 주변의 고객의 수준이나 구매 습관과 점포의 취급 상품이 일치한 들어가기 쉽고 친할 수 있는 정육점을 만들어야 한다.

. 정육점에 필요이상으로 자금을 드리지 말고 판매장 면적만은 충분히 한다.

. 고객으로 하여금 사기 쉽고, 판매자로 하여금 팔기 쉬운 그리고 고객에 있어 요리의 좋은 컨설턴트가 되어 상품에 대한 신용을 얻도록 힘써야 한다.

음식을 장만하는 주부가 매일 생각하는 것은 1일 한정된 예산내에서 남편과 아이들이 좋아할 수 있는 요리는 어떤 것인가 하는 점이다. 그러므로 정육점(식육판매점)앞에 그날의 메뉴 (종류, 가격, 칼로리 등을 명시)를 만들어 선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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