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우 투뿔 저지방 부위 로스구이, 불고기....

슬라이드0026.jpg

한우 투뿔 저지방 부위 로스구이, 불고기로 한우 소비를 늘려 보자.

2023 소프라이즈 대한민국 한우 세일이 한창이다. 한우 소비를 늘리기 위해서 반값세일을 한다.

한우 소비를 늘리려면 한우 가격이 낮추는 방법이 가장 효과가 크다.

생산비가 낮아지지 않는데 언제까지 가격인하로 소비를 늘려갈까?

우리나라 사람들은 건식 조리법인 로스구이로 한우를 많이 소비한다.

아미노산과 환원당 사이에 마이야르반응이 일어난 감칠맛을 높여준다.

고기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미국 농림부에서 일하던 존 호지(John E. Hodge)는 마이야르 반응을 구체화하여 그 메커니즘을 1953년에 처음으로 제안하였다.

마블링이 좋은 소고기를 수출하기 위한 미국의 마케팅 전략이다.

문제는 건식조리를 통해 얻어지는 마이야르 반응은 마블링이 좋은 부위에서 극대화된다는 거다.

지방이 적은 부위는 건식조리를 하면 질겨진다.

소고기의 맛은 (품종 × 사료 × 사육방식) × 숙성이다.

한우 투뿔의 저지방부위인 앞뒷다리 부위도 한우 2,3등급의 등심만큼 근내지방을 가지고 있다.

이들 저지방 부위를 특정 온도에서 30일이상 정교한 습식 숙성을 하면 제5의 맛인 감칠맛과 제6의 맛인 지방맛의 완벽한 균형을 이루어 맛있는 한우 로스구이를 만날 수 있게 된다.

저도수의 술과 페어링이 좋다.

우리나라에는 우래옥이나 한일관같은 노포이외에는 인기있고 유명한 불고기 식당이 별로 없다. 이유는 불고기 전문점은 점심 장사는 좀 되는데 저녁 장사가 잘 안된다.

잘 숙성된 한우 투뿔 저지방 부위로 로스구이 메뉴도 만들고 불고기 메뉴도 만들고 정말 작은 고기들과 남은 지방은 잘 섞어서 함박스테이크나 떡갈비까지 메뉴화 할 수 있다면 저렴한 가격의 한우 투뿔 메뉴를 판매할 수 있다.

예상되는 가격이 100그램에 12,000원선이다.

한우 숙성 투뿔 불고기와 로스구이가 한우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소비자의 불만을 해소해 줄거다. 한우 저지방 부위의 수요가 늘어나면 이들 부위의 가격이 일부 상승하겠지만 그럼 그동안 고가였던 등심, 안심, 채끝등 구이용의 가격이 내려가는 풍선효과가 일어나게 된다.

한우 로스구이, 불고기는 최고의 인바운드 관광상품이 될 수 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서울식, 광양식, 언약식 불고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전국 팔도의 각가문의 불고기 레시피가 있다. 아마 유럽의 치즈나 소시지가 지역 따라 수천개의 레시피가 있듯

그 고장의 특산물들과 조화를 이룬 불고기는 소멸되는 농촌을 살리는 6차산업 지산지소의 체험이 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일본 야끼니꾸 이야기 서문 宮塚利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