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모르는 '샤브샤브'의 맛있는 요리법. 레시피의 요령부터 재료, 맛의 변주 소스까지 소개!
목차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다! 샤브샤브의 매력
물의 온도가 포인트! 샤브샤브를 맛있게 만드는 방법
샤브샤브를 맛있게 요리하는 요령!
하이라이프가 추천하는 양념장・소스 및 어레인지 레시피
추운 계절에는 따뜻한 샤브샤브, 더운 계절에는 차가운 샤브샤브로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전골 요리인 샤브샤브. 재료를 썰어서 뜨거운 물에 담그기만 하면 되는 간편함이 매력적이지만, 간단한 조리 과정이기 때문에 육수를 내는 방법이나 재료, 고기를 익히는 온도 등 약간의 요령만 익히면 훨씬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다.
이번에는 의외로 잘 모르는 샤브샤브의 맛있게 만드는 방법과 조리 시 요령에 대해 설명한다. 하이라이프가 추천하는 샤브샤브에 어울리는 양념과 소스, 어레인지 레시피도 함께 소개합니다.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다! 샤브샤브의 매력
재료를 썰어서 뜨거운 물에 살짝 담그기만 하면 완성되는 샤브샤브는 손이 많이 가지 않는 궁극의 시간 단축 요리다. 심플한 다시마 육수를 베이스로 어떤 재료와도 잘 어울리며, 샤브샤브를 하면 고기의 기름기가 적당히 빠져 기름기가 많은 삼겹살도 담백하게 먹을 수 있다.
비교적 저온, 단시간에 조리하기 때문에 비타민 B 등 열에 약한 수용성 영양소의 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고, 마지막에 죽을 끓여 먹으면 육수에 녹아든 영양소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샤브샤브(특히 소고기 샤브샤브)는 명절에 먹는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돼지고기 샤브샤브는 소고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일상적으로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돼지고기는 소고기에 비해 기름기가 많지 않아 다른 재료와 잘 어울리고 육즙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샤브샤브할 수 있는 부위도 다양하기 때문에 부위별 맛을 비교하며 지루하지 않게 즐길 수 있는 것도 돼지고기 샤브샤브의 매력이다.
물의 온도가 포인트! 샤브샤브를 맛있게 만드는 방법
기본 레시피
물이 담긴 냄비에 다시마를 넣고 30분 정도 불려서 맛을 낸다. 전날부터 준비할 수 있다면 하룻밤 동안 불려도 괜찮다.
냄비를 불에 올려 끓기 직전에 불을 끄고 다시마를 꺼낸다.
물의 온도가 70~80℃를 넘으면 다시마의 맛 성분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끓는 상태에서 계속 끓이면 다시마에서 국물이 우러나와 국물 맛을 해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소금을 조금만 넣으면 재료의 맛이 잘 우러나오고 맛이 깔끔해진다. 취향에 따라 말린 표고버섯을 넣으면 더욱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이것으로 육수가 완성됩니다.
다시마를 준비할 수 없거나 육수를 내기 귀찮을 때는 화이트 다시마를 사용해도 괜찮다.
당근, 무 등 딱딱하고 잘 익지 않는 재료부터 차례로 가열하고, 돼지고기를 넣어 익으면 돼지고기를 넣는다. 돼지고기의 색이 살짝 하얗게 변하면 완성입니다.
추천 부위
샤브샤브 하면 등심을 얇게 저민 고기를 떠올리기 쉽지만, 허벅지살도 비슷한 맛에 가격도 저렴해 추천할 만하다. 아래를 참고해 부위별 맛을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등심: 살코기의 단맛이 특징이다. 섬유질이 섬세해 식감이 섬세한 것이 특징이다.
어깨살: 맛이 진하고 고기의 풍미와 지방의 향을 즐길 수 있다.
삼겹살: 지방이 많아 녹아내리는 기름과 지방 자체의 단맛을 느낄 수 있다.
뒷다리살 : 지방이 적고 담백한 맛이지만, 담백한 만큼 많은 양을 먹을 수 있다.
샤브샤브용 고기는 얇게 썰어야 한다?
샤브샤브용 얇게 썬 고기의 두께는 1~1.5mm 정도가 일반적이다. 고기가 두꺼우면 끓일 때 딱딱해지기 때문에 가급적 샤브샤브용 얇게 썬 고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얇게 자른 고마카리, 자른 고기로도 대체할 수 있다.
돼지고기를 샤브샤브하는 온도의 기준은?
샤브샤브의 온도는 70~80℃가 적당하다. 끓어오르는 냄비에 돼지고기를 넣으면 한꺼번에 열이 가해져 단백질이 굳어지고 기름과 맛이 빠져나가므로 주의해야 한다. 돼지고기를 살짝 훑어내어 표면을 씻어내듯 가열하여 돼지고기의 색이 희미하게 하얗게 변하고 분홍빛이 살짝 남아있을 때 먹기 좋은 상태이다.
돼지 샤브샤브와 궁합이 좋은 재료들
돼지고기 샤브샤브에 넣는 재료로는 물냉이, 콩나물, 배추, 양상추, 당근, 무, 버섯류 등을 추천한다. 색다른 재료로는 토마토, 방울토마토도 의외로 잘 어울린다. 곤약류(판곤약, 하네기 등)에는 고기를 단단하게 만드는 칼슘 성분이 들어 있어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딱딱하고 잘 익지 않는 당근과 무는 필러 등으로 얇게 썰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재료가 같은 시간 안에 익을 수 있도록 재료의 크기를 맞추고, 두께를 조절하는 것이 요령이다.
샤브샤브를 맛있게 요리하는 요령!
돼지고기를 부드럽게 즐기는 방법은?
한 번에 많은 양의 돼지고기를 넣지 말고, 먹을 만큼만 냄비에 넣고 가열한 후 바로 먹는 것이 철칙! 그렇게 하면 과열을 방지하고 돼지고기를 부드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돼지고기를 한 장씩 펼쳐서 넣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다. 돼지고기를 겹쳐서 넣거나 야채 등의 재료 위에 돼지고기를 얹으면 가열이 고르지 않게 되는데, 한 장씩 육수에 담가서 샤브샤브하면 고르게 익힌다.
냉샤브샤브 만드는 요령
고기의 맛이 물에 빠져나가기 쉬우므로 끓는 물 2L에 소금 1큰술, 설탕은 1/2큰술 정도를 넣는다. 설탕은 고기가 딱딱해지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다.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200ml 정도의 물을 넣는다. 온도를 70℃ 정도로 낮춰주세요.
고기를 펼치면서 뜨거운 물에 담가 천천히 가열한다. 한 번에 많이 넣지 않는 것이 포인트!
돼지고기의 색이 희미하게 하얗게 변하면 소쿠리에 올려 물기를 빼고 상온에서 식힌다. 올리브유 등 기름을 조금 넣어 섞어두면 고기가 바삭바삭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얼음물이나 찬물로 돼지고기를 식히는 방법도 있지만, 고기의 기름이 굳어지거나 물기가 많아지기 쉽다. 물을 사용하고 싶다면 소금을 넣은 상온의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돼지고기 샤브샤브가 다소 뜨거워도 차가운 야채와 드레싱을 곁들이면 더운 여름에도 시원한 샤브샤브를 즐길 수 있다.
돼지고기의 맛과 영양분이 녹아든 냉샤브샤브의 삶은 국물은 국물로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계란과 토마토를 넣으면 담백한 맛을 낼 수 있다. 파나 콩나물로 색감을 더하고, 맛이 밍밍하다면 중국식 육수나 일본식 육수, 참기름을 넣어 조절한다.
마무리로 즐기는 방법은?
샤브샤브 전골의 마무리로 밥을 넣어 죽으로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다른 전골과 달리 육수가 담백하기 때문에 라면이나 우동을 양념과 함께 섞어 츠케멘 스타일로 즐길 수도 있다.
하이라이프가 추천하는 소스 및 어레인지 레시피
마지막으로 하이라이프가 추천하는 샤브샤브에 어울리는 소스 및 소스와 어레인지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추천 소스
샤브샤브 하면 폰즈와 참깨 소스가 대표적이긴 하지만, 폰즈의 신맛을 싫어하는 사람은 폰즈와 참깨 소스를 7:1 비율로 섞어 먹는 것도 추천한다. 또한, 멘쯔유도 의외로 샤브샤브와 궁합이 좋아 돼지고기 본연의 맛과 풍미를 더욱 돋보이게 해준다. 아래의 양념과 소스와 함께 다양한 맛의 변주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일본식 토마토 소스
잘 익은 토마토, 생강, 마늘, 명이나물을 사용한 깔끔한 맛의 일본식 양념장입니다.
https://hylifepork.com/tips/23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