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고기 잡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돼지고기 100% '포크 햄버거'가 새로운 정평!


돼지고기 100% '포크 햄버거'가 새로운 정평! 차갑게 식어도 부드럽고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나다. 맛있게 만드는 요령과 추천 소스도 소개!



목차



돼지고기 100% 햄버거의 매력


돼지고기 100% 햄버거 만드는 법


햄버거를 맛있게 만드는 요령


돼지고기 100% 햄버거에 어울리는 추천 소스는?


하이라이프가 추천하는 어레인지 레시피와 곁들이기









어른도 아이도 모두 좋아하는 대표 음식, 햄버거. 집에서 만드는 햄버거라고 하면 소와 돼지를 섞은 고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하이라이프가 추천하는 것은 돼지고기 100%로 만든 '포크 햄버거'이다. 이번에는 돼지고기 100% 햄버거의 매력에 대해 설명하고, 햄버거를 맛있게 만드는 요령과 추천 소스, 변형 레시피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약간의 포인트만 잘 지키면 실패 없이 쉽게 맛있는 햄버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100% 햄버거의 매력


먼저 돼지고기 100% 햄버거의 특징과 그 매력에 대해 소고기 100%, 소와 돼지를 섞은 고기, 돼지고기 100%의 세 가지 종류를 비교하며 소개한다.



소고기 100% 햄버거:


비프스테이크와 같은 식감과 육즙이 풍부하고 고기의 맛을 강하게 느낄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반면, 구운 후 고기가 딱딱해지기 쉬워 질척거리고 질척거리는 식감이 생기기 쉬우며, 값싼 고기나 신선도가 좋지 않은 고기의 경우 고기 냄새가 나기도 한다. 가격은 세 종류 중 가장 비싸다.



소와 돼지를 섞어 만든 햄버거:


소고기의 맛과 육즙을 느낄 수 있으면서도 돼지고기의 지방 덕분에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하다. 두 가지의 장점을 균형 있게 즐길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맛과 가격 면에서 모두 장점이 많아 소고기와 돼지고기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다.



돼지고기 100%의 햄버거:


맛의 밸런스가 좋은 것은 소고기 햄버거이지만, 촉촉하고 부드러운 육즙을 원한다면 돼지고기 100% 햄버거를 추천한다. 돼지고기는 소고기에 비해 지방이 많아 모양이 잘 잡히고, 식어도 부드러워 아이들이 먹기 좋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햄버거를 만들 때 왠지 모르게 소고기를 선택했던 분들도 많을 텐데, 가격 면에서는 돼지고기 100% 다진 고기가 가장 합리적이다. 가성비를 중시한다면 단연코 돼지고기 100% 햄버거를 추천한다.



돼지고기 100% 햄버거 만드는 법


하이라이프가 추천하는 돼지고기 100% 햄버거 레시피의 특징은 생양파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양파를 볶지 않고 그대로 섞어서 수분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도 짧고 육즙이 풍부한 햄버거가 완성된다.



재료(2인분)


다진 돼지고기 300g


우유 70cc


양파(다진 것) 1/4개


빵가루 15g


설탕 1/4 티스푼


소금 1/4 티스푼


후추 약간


마늘 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다진 돼지고기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섞는다.


다진 돼지고기와 (賽銭)을 잘 섞은 후, 얇게 썰어서 모양을 만든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賽銭)의 햄버거를 굽는다. (뚜껑을 덮고 약불~중불에서 한 면당 1분씩 굽는다.)


햄버거를 맛있게 만드는 요령


성형 시 포인트는?



먼저 식힌 다진 돼지고기와 소금만으로 잘 반죽해 끈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양파 등의 재료를 넣은 후에도 손의 온도로 인해 고기의 기름이 서서히 녹아내리기 때문에 빠르게 섞어주는 것이 포인트다. 손에 기름(샐러드유 등)을 바르고 성형하면 말아 올리기 쉽고 모양도 예쁘게 완성된다. 손에 아무것도 바르지 않으면 모양이 울퉁불퉁해져 굽는 도중에 깨지거나 육즙이 흘러나오는 원인이 된다.


또한, 햄버거의 씨앗에 공기가 들어가서 깨지기 쉬운 경우도 있다. 양손으로 잡듯이 속 공기를 빼내어 주도록 하자. 햄버거의 모양은 작은 판 모양이 가장 좋다. 모서리가 있으면 깨지기 쉬우므로 둥글게 성형하고 가운데를 움푹 패인다. 성형 후 냉장고에서 30분 정도 숙성시키면 반죽이 안정되어 구웠을 때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는다.



굽는 방법의 포인트는?



햄버거 반죽을 냉장고에서 숙성시킨 후 차갑게 식힌 상태에서 굽는 것을 추천한다. 상온으로 되돌리고 구우면 불은 잘 붙지만 고기의 지방이 녹아 모양이 흐트러지기 쉽다.


햄버거의 표면을 먼저 구운 후 뚜껑을 덮고 약불~중불에서 한쪽 면당 3분씩 굽는 것이 포인트다.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뚜껑을 덮지 않고 천천히 굽는 것이 내부의 수분이 빠져나가기 어려워 육즙을 가두어 육즙이 풍부해진다.


생고기가 걱정되거나 한꺼번에 많은 양을 구울 때는 물을 넣고 찜을 하는 것도 추천한다. 찜을 하면 육즙이 다소 나오기 쉬워지지만, 프라이팬 안에서 열이 골고루 돌아가기 때문에 단시간에 충분히 익힌다. 물의 양은 50cc 정도(큰 프라이팬이라면 100cc 정도)가 적당하다.



햄버거가 덜 익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식당에서는 두꺼운 두께의 햄버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가정용 조리기구로는 속까지 충분히 익히지 못해 생으로 구워지는 경우가 많다. 가급적 두껍게 만들지 말고 얇고 넓게 성형해야 고르게 익는다.


불의 세기는 약불~중불이 기본이다. 강불로 구우면 표면만 구워지고 속이 덜 구워진 상태가 된다. 뚜껑을 덮고 있어도 센 불에서는 수분이 한꺼번에 증발해 표면이 타버릴 수도 있다.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시간을 두고 익히는 것이 철칙이다.


또 햄버거에 꼬챙이를 꽂아 육즙의 색깔로 구워진 정도를 확인할 수도 있다. 육즙이 맑게 흐르면 속까지 잘 익었다는 증거다. 육즙이 붉거나 탁하다면 추가 가열을 해야 한다.



덜 익었을 때 대처법



앞서 설명한 생고기 굽기 방지 요령을 실천했는데도 불구하고 속이 생고기가 익지 않았다! 라는 경우에는 프라이팬에 다시 한번 구워보자. 원래 약불~중불로 천천히 가열하기 때문에 다시 구워도 햄버거가 딱딱하게 굳을 염려는 없다. 전자레인지로 가열하는 방법도 있지만, 고기가 바삭바삭해질 가능성도 있다. 프라이팬으로 재가열하는 것이 더 맛있게 완성됩니다.



돼지고기 100% 햄버거에 어울리는 소스는?


햄버거 소스라고 하면 데미글라스 소스나 일본식 강판 폰즈 소스 등이 대표적이긴 하지만, 치즈 퐁듀처럼 진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치즈 소스'를 함께 곁들이는 것도 추천한다.



치즈 소스 (2인분)


<재료> 치즈 80g


치즈 80g


우유 70cc


화이트 와인 30cc


밀가루 1티스푼



<만드는 법


내열 용기에 밀가루를 체로 쳐서 화이트 와인과 우유를 넣고 섞는다.


② 랩을 씌우지 않고 600w에서 1~2분 가열한다.


③치즈를 넣고 1~2분 더 가열한다.


치즈가 녹으면 잘 섞어준다.


볶은 버섯이나 양파를 넣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꼭 한번 시도해보고 싶은 6가지 소스를 '기본-왕도 소스'와 '상급자-개성파 소스'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정석-왕도 소스



마늘 버터 간장 소스


마늘의 풍미가 입맛을 돋우고, 돼지고기 100% 햄버거와 궁합이 좋다! 흰 쌀밥도 잘 어울립니다.


https://hylifepork.com/tips/230117/








매거진의 이전글 의외로 모르는 '샤브샤브'의 맛있는 요리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