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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는 날이야말로 집객 UP의 기회!


음식점의 고민 중 하나. 비오는 날의 손님 수 감소. 이 기사에서는 비오는 날에도 손님이 찾아올 수 있도록 실천할 수 있는 대책을 사례와 함께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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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오는 날 손님이 줄어드는 것은 음식점을 운영하는 분들이 흔히 겪는 고민일 것이다.



며칠 정도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더라도 어떻게든 해결하고 싶은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비오는 날에도 손님이 찾아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글에서는 실천할 수 있는 대책을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비오는 날 손님이 줄어드는 주된 이유들


비오는 날에는 식당의 손님이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된 이유로는 '비에 젖고 싶지 않다', '우산을 들고 다니기 귀찮다'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비오는 날 손님이 줄었다고 해서 포기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음식점 경영자는 이러한 비오는 날 손님이 줄어드는 이유를 감안해 비오는 날의 고객 유치에 대해 고민해봐야 한다.



비오는 날에도 음식점을 찾는 고객의 니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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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는 날의 고객 유치를 위해서는 우선 비오는 날 음식점을 찾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고객의 니즈에 맞는 대책을 세울 수 있다.



먹고 싶은 메뉴가 있다


비오는 날임에도 불구하고 음식점에 가고 싶은 이유는 먹고 싶은 메뉴가 있기 때문일 수 있다.



간판 메뉴가 있지만 인기 메뉴로 항상 붐비는 가게라면 평소에는 가고 싶어도 쉽게 갈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비오는 날에는 비어있기 때문에 가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비오는 날 한정 메뉴가 있는 음식점도 고객에게는 매력적이다. 그런 음식점은 '비오는 날이라서 가기 싫다'가 아니라 '비오는 날이기 때문에 가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 하는 것이다.



요리하기 싫을 때


비가 와서 식재료를 사러 가는 것이 귀찮거나, 요리를 하고 싶지 않을 때에도 음식점에 갈 수 있다.



이 경우, 아직 가본 적 없는 새로운 가게에 가기보다는 동네의 단골 음식점에 가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미 약속이나 예약을 했을 때


친구나 지인들과 식사 약속이 잡혀 있었다면, 비가 온다고 해서 반드시 약속을 취소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이미 약속이나 예약을 한 경우, 예정대로 가게에 가서 식사를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비를 피하거나 집에 있을 때


외출 중 비가 와서 비를 피하고 싶을 때 음식점을 이용하는 사람도 있다. 또 가족끼리 놀러 갈 예정이었는데 비가 오지 않아 '밥이라도 먹으러 갈까'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한다.



이럴 때는 조금 젖어도 괜찮을 정도로 우천 대책이 잘 되어 있는 음식점이라면 안심하고 들어가기 쉽다.



지금 당장 실천하고 싶은 비오는 날 대책은?





브런치 글 이미지 3




비오는 날에도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고객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비오는 날 대책을 소개한다.



비오는 날 한정 서비스 제공


비오는 날에도 해당 매장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혜택이 있다면, 날씨가 좋지 않더라도 매장을 찾는 선택지가 늘어난다. 따라서 비오는 날 한정 서비스는 고객 유치에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인 서비스 예시는 다음과 같다.



비오는 날 한정 메뉴


비오는 날 한정 할인 서비스


스탬프 2배 서비스




이러한 서비스를 실시하면 비오는 날에도 손님들의 방문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비오는 날 한정 서비스를 도입한 가게의 사례를 소개하니, 서비스 도입에 참고해보는 것은 어떨까.



사례1: 시오도메의 유명 호텔


시오도메에 있는 유명 호텔에서는 24층 다이닝에서 비오는 날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캠페인 내용은 당일 아침 9시 기준으로 도쿄 23구의 강수 확률이 30% 이상이면 점심 뷔페를 20% 할인해 주는 것이다.



고급스러운 호텔 뷔페를 할인된 가격으로 먹을 수 있어 가성비가 좋다.



사례 2: 이치가야의 인기 중화요리점


두 번째는 이치가야의 인기 중식당에서 진행하는 비오는 날 한정 서비스다. 이 가게에서는 낮과 밤에 각각 다른 내용의 비오는 날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런치 타임에는 다음 방문 시 사용할 수 있는 50엔 할인권을 배포하고, 디너 타임에는 음료수를 100엔 할인해 주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비오는 날에 매장을 방문한 고객을 위해 작은 서비스를 제공하면 고객들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사례 3: 아자부주반의 고기 요리 식당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아자부주반의 고기 요리 다이닝이다. 이 곳에서는 장마 기간 동안 특별 코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기 메뉴인 두툼한 로스트비프를 포함해 총 10가지 메뉴를 저렴한 가격에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장마철에는 비가 계속 내려 외식이 귀찮아지는 시기인데, 기간 한정 특별 코스가 있어 가고 싶은 마음이 더 커질 것이다.



비오는 날에도 안심하고 들어갈 수 있는 환경 조성


비오는 날에도 쉽게 들어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손님 유치에 도움이 된다.



아래는 비오는 날에 대비한 매장 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예시한 것이니, 가게에서 시행하기 쉬운 것부터 도입해 보자.



우산을 좌석별로 나눠서 관리하기


출입구에 우산 꽂이가 있어도 이용을 망설이는 고객도 있다. 특히 고가의 우산이나 애용하는 우산이라면 분실, 도난, 도용을 우려해 우산꽂이를 이용하지 않으려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또한, 식사 후 비가 그쳤을 때 출입구에 우산을 놓아두면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우산을 좌석별로 나눠서 관리하면 이런 걱정을 덜 수 있다.



수건이나 비치용 우산 준비하기


비에 젖은 손님들을 위해 물수건과 별도로 마른 수건을 준비해두면 좋다.



또한, 식사 후 갑자기 비가 내릴 경우를 대비해 비치용 우산을 준비해 두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손님이 기뻐할 뿐만 아니라 우산을 반납하기 위해 다시 방문할 가능성도 있다.



이런 작은 배려가 고객 유치로 이어질 수 있다.



비에 젖은 바닥을 자주 청소한다.


비오는 날에는 젖은 신발과 우산으로 인해 매장 내 바닥이 젖어 미끄러지기 쉽다. 따라서 매장 입구에 매트를 깔아두거나 우산 주머니를 준비하는 등 바닥이 젖지 않도록 배려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바닥을 자주 청소하는 것은 손님이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오는 날 대책 시 주의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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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는 날 대책을 실시하여 고객 유치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비오는 날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비오는 날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해도, 그 사실을 알리지 않으면 방문객 수 증가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비오는 날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고객에게는 DM을 보내고, 처음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간판이나 SNS를 활용하는 등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알려야 한다.



그래야 '비오는 날에도 가볼까'라는 생각을 갖게 할 수 있다.



비오는 날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두자


비오는 날에 해야 할 일들을 매뉴얼로 만들어서 모든 직원이 균일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해두자.



주로 다음과 같은 항목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산 꽂이 준비


비오는 날의 인사말


비오는 날 서비스 설명


날씨와 상황에 따른 원활한 고객 응대를 위해 노력하면 고객 만족도가 높아져 재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비오는 날 대책에 대한 정보를 항상 입수해 둔다


비오는 날 대책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다양합니다. 어떤 것들이 가능한지 항상 최신 정보를 입수해두면 비오는 날의 고객 유치율을 높일 수 있다.



외식업 관계자를 위한 뉴스 앱 '쿠쿠로'를 통해 다른 음식점의 접객 서비스 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비오는 날 대비를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 '쿠쿠로'를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편집 후기


비오는 날에는 젖고 싶지 않다, 우산을 들고 다니기 귀찮다 등의 이유로 손님이 뜸해지기 쉽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을 쓰면 고객 유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오는 날에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비오는 날에도 편하게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보는 것은 어떨까.



비오는 날에 이용하면 이득이 있다, 비오는 날에도 스트레스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면 손님이 늘어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른 음식점들이 비오는 날 대책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항상 최신 정보를 입수해 두는 것도 중요하다. 고객 유치에 도움이 되는 대책을 세울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雨の日こそ集客UPのチャンス!?飲食店の雨の日対策 | クックビズ総研 (cookbiz.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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