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마케팅 방법
레스토랑 또는 카페 마케팅을 위한 완벽한 가이드
1924년 시저 카르디니라는 무명 셰프가 샐러드 드레싱에 멸치를 넣는 진취적인 결정을 내리고 전설이 탄생했습니다. 전략적 마케팅 캠페인이 뒷받침된 입소문을 통해 시저는 샐러드의 대명사가 되었고, 거의 100년이 지난 지금도 그의 오리지널 제품 버전은 전 세계 메뉴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의 신념과 브랜딩, 마케팅이 없었다면 시저는 샐러드 맛이 '비린내가 난다'는 고객의 불평을 자주 듣는 무명 셰프로 남았을지도 모릅니다.
전통적인 플랫폼과 디지털 플랫폼을 모두 아우르는 다차원 마케팅의 등장으로 모든 외식 기업가가 성공적이고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도구가 마련되었습니다.
마케팅과 광고
마케팅 전략에 대한 분석을 시작하기 전에 마케팅과 비즈니스 광고를 구분해야 합니다.
광고는 종합적인 마케팅 캠페인의 한 구성 요소입니다. 아래 인포그래픽에서 볼 수 있듯이 레스토랑이나 카페의 마케팅 모델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마크 만들기 - 비즈니스 브랜딩
눈을 감고 도미노, 맥도날드, 헝그리 잭 또는 코카콜라라는 단어를 떠올려 보세요. 아마도 머릿속으로 해당 브랜드와 본질적으로 연관된 색상과 그래픽이 새겨진 단어를 상상했을 것입니다. 비즈니스 브랜딩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하나의 매장을 업계의 거인들과 비교하는 것이 우스꽝스러워 보일지 모르지만, 사실 이 모든 것은 하나의 매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들이 시장에 내놓은 것은 대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독특한 아이덴티티였습니다. 이를 소우주로 활용하고 대중의 정신 속에 자리 잡으면 성공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는 다방면에 걸쳐 있으며 물리적 존재감과 철학적 원칙을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적 브랜딩
로고와 색상은 고객에게 인식 가능한 비즈니스 아이덴티티의 토대를 제공하고 직원을 하나의 팀으로 결속시킵니다. 이러한 기반은 강력한 비즈니스 얼굴의 기초를 형성하며 다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직원 유니폼 및 앞치마
유니폼, 셰프 모자, 셰프 재킷을 포함한 주방장 및 셰프 복장과 같은 주요 직원 복장
눈에 잘 띄는 브랜드 접객 용품 및 그릇, 커피 머신, 디스플레이 냉장고 등 레스토랑 주방 장비
상점 전면 외관
메뉴를 표시하는 칠판과 같은 거리 간판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앱을 포함한 디지털 브랜딩
철학적 브랜딩
공공의 얼굴 - 탁월한 고객 응대
직원 문화 -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위한 노력
커뮤니티 - 지역 사회 참여 프로그램 및 지원을 통해 지역에서 인정받는 존재감 만들기
비즈니스 윤리 - 대중의 인식
제품 - 브랜드를 반영하고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메뉴와 오퍼링. 요리부터 식재료, 준비 과정, 특별 메뉴까지
디지털 마케팅
소셜 미디어 - 입소문내기
소셜 미디어는 새로운 입소문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다른 어떤 매체보다 빠르게 영화, 공연, 레스토랑의 흥망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2016년 현지 고객 리뷰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1%가 지역 비즈니스에 대한 리뷰를 읽습니다.
84%는 이러한 리뷰를 개인적인 추천만큼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90%는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10개 미만의 리뷰를 읽습니다.
Yelp와 같은 리뷰 사이트는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비즈니스를 검토하고 평가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탁월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비즈니스에 귀중한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맞춤화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Facebook, Twitter, Instagram과 같은 스트림을 사용하여 고객 관계를 최적화하는 것은 대부분의 마케팅 캠페인에 자연스럽게 포함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은 개인적이고 인터랙티브하며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프로모션이 식상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변경하고 업데이트하여 활성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행복한 고객의 사진이나 식욕을 돋우는 음식과 같은 시각적 유혹을 활용하세요.
직원은 비밀스러운 소셜 미디어 마케팅 리소스입니다. 직원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 메시지를 공유하면 회사 자체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공유한 동일한 메시지보다 561% 더 많은 도달 범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메시지는 평균 24배 더 많이 공유되고 8배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합니다.
이러한 통계를 보면 아무리 엄격한 고용주라도 근무 시간 중 직원의 소셜 미디어 활동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 잠시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직원들의 지지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받은 편지함 업데이트 - 이메일 마케팅
원치 않는 이메일 마케팅이 불신을 받고 있지만, 웹사이트나 창구를 통해 공짜, 할인, 특가 상품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도록 고객을 등록하는 것은 여전히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메일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보다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데 최대 40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종합적인 캠페인에 이메일을 도입하는 것을 고려할 만한 강력한 인센티브입니다.
고객은 진정성 있는 제안에 긍정적으로 반응합니다. 전략적 이메일 마케팅은 브랜드 충성도와 인지도를 구축하여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고객이 이메일 주소를 제공했을 때 기업이 부여하는 특권은 악용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참여, 관계, 신뢰를 구축할 수 있지만, 최악의 경우 성가신 일이 되고 고객의 신뢰를 깨뜨릴 수 있습니다.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골 고객을 위한 로열티 프로그램을 만드세요. 카드에 스탬프를 찍거나 앱을 스캔하는 것처럼 간단할 수 있습니다. 공짜, 할인, 경품 등의 보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적한 시간대에 프로모션 요일 또는 시간을 지정하여 고객 유치(예: 해피아워)
경품, 할인 및 2+1 혜택 제공
비즈니스 규모와 약정에 따라 이메일 마케팅을 직접 관리하거나 타사에 아웃소싱할 수 있습니다. '수신 거부' 기능을 제공하면 참여도가 떨어지거나 수치가 감소하는 경우 캠페인을 모니터링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마케팅, 마케팅 - 디지털 강화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은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 마케팅 스트림의 주먹구구식 접근 방식과 달리, 온라인 트래픽 통계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청구되는 PPC(클릭당 지불)를 제공하는 Google 애널리틱스와 같은 도구는 명확한 ROI 지표를 제시합니다.
레스토랑 및 카페 업계의 경우, 현지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관계 구축과 재방문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곳이기 때문에 이상적입니다.
웹사이트
연구에 따르면 웹사이트는 온라인 트래픽이 포기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전까지 8초의 시간 동안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느린 응답률, 부실한 디자인 및 기능 등이 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한 번 손상된 평판은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웹사이트의 어느 한 부분이라도 소홀히 하면 위험합니다. 최적화 및 개선:
속도 - 효과적인 웹사이트에는 응답성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및 그래픽 - 맞춤형 사진 포함
참여도 - 기능적인 웹사이트는 감각을 자극하고 압도해서는 안 됩니다.
기능 - 주문의 용이성 및 안전한 결제 기능
레이아웃 - 읽기 쉽고 탐색하기 쉬워야 합니다.
가시성
검색 엔진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자주 언급되는 통계는 비율은 다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온라인 검색자의 90% 이상이 검색 엔진 결과의 첫 페이지를 지나치지 않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간단히 말해, 비즈니스가 2페이지에 있으면 대부분의 잠재 고객에게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피하기 위해 검색 엔진에서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목록의 최상단에 위치할 수 있는 기회를 최적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려면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이 어떻게 선호도를 선별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페이지 순위
Google의 페이지 순위 알고리즘(Google이 사이트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은 복잡하지만 간단히 설명하면 검색 요청에 가장 적합하다고 보이는 사이트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일종의 투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Google은 이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가장 많은 가치와 관련성을 제공할 수 있는 사이트를 계산합니다.
애드워즈 - 유료
Google 애드워즈 및 PPC는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 입력하여 비즈니스를 찾을 때 가장 많이 입력하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검색에 입력하면 광고가 게재됩니다. 유료 서비스이지만, 비즈니스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경우에만 비용을 지불하므로 지출한 모든 광고 비용의 효과를 정량화할 수 있습니다.
SEO - 무료
검색 엔진 최적화는 잠재 고객을 타겟팅하는 가장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 도구 중 하나입니다. 전략적 키워드를 사용하여 온라인 트래픽을 유도하여 높은 순위, 즉 검색 결과 첫 페이지의 첫 번째 순위를 확보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구글, 야후, 빙과 같은 검색 엔진은 사용자와의 관련성을 기준으로 콘텐츠의 순위를 매기기 때문에 SEO는 해당 검색과 일치하는 이상적인 '문자열'을 식별하여 이를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검색자가 '저렴한 레스토랑 클레이튼'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콘텐츠에 이 특정 문구를 사용하는 레스토랑은 검색 엔진에서 우선순위를 부여받아 지역 타겟 시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SEO와 애드워즈의 차이점은 SEO는 자연 검색을 사용하는 반면 애드워즈는 키워드에 대한 경쟁업체와의 입찰에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는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트래픽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탄탄하고 체계적인 광고 캠페인이 필요합니다.
지역 고객을 확보하려는 레스토랑과 카페가 애드워즈와 SEO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은 지역별로 특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블로거 아웃리치
블로거는 21세기에는 지난 세기의 음식 및 영화 평론가와 같은 존재입니다. 온라인 블로거는 강력한 소셜 인플루언서가 되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기업들은 블로거의 인기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비즈니스를 홍보하고자 합니다.
광범위한 잠재고객을 보유한 블로거는 직접 광고보다 훨씬 더 신뢰할 수 있는 영향을 미치며, 마케터는 블로거를 프로파일링하여 해당 인구 통계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에게 무료로 레스토랑이나 카페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거나 추천하도록 초대하는 것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앱
웹사이트와 마찬가지로, 브랜딩 및 디자인 기능을 갖춘 맞춤형 레스토랑 또는 카페 앱을 빠르고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는 특정 기능을 제공하는 수많은 회사가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호스팅' 방식으로 제공되며, 월별 요금을 지불합니다.
소규모 비즈니스는 고객이 해당 지역의 레스토랑과 카페를 선택하고 주문하여 음식을 배달받을 수 있는 모바일 주문 앱 중 하나 또는 여러 개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타사 앱을 사용하는 많은 비즈니스의 매력은 차량, 보험료 및 배달 직원과 관련된 비용이 엄청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입니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기 있는 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눌로그 - 텔레비전 광고로 인지도가 높습니다. 호주 최고의 음식 배달 사이트라고 주장합니다.
Foodora - 평판이 좋은 고급 레스토랑 전문 서비스
Hey You - 카페에 적합하지만 배달 옵션은 포함되지 않음
Delivery Hero - 고객이 문앞에서 현금으로 결제할 수 있음
Deliveroo - 음식 추적이 가능하고 짧은 배달 대기 시간을 약속합니다.
UberEATS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Uber 기반 음식 배달 앱으로 빠른 배달 시간을 자랑합니다.
Skip - 카페를 위한 또 다른 간단한 앱입니다. 이른 아침 커피 주문에 이상적
모바일화되기
Google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검색 쿼리의 50% 이상이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고려할 때 식음료 부문의 종합적인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다양한 경로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용 웹사이트 최적화
즉, 배고픈 식당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다른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반응성이 뛰어나야 합니다. 탐색이 어렵거나 미적으로 매력적이지 않은 페이지 레이아웃 또는 끊어진 링크는 잠재 고객이 다른 곳을 찾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분석을 살펴볼 때 이탈률(기본적으로 웹사이트의 이탈률에 해당)이 높거나 모바일 사이트의 평균 페이지 조회 시간이 낮다면 문제가 있다는 좋은 지표가 됩니다.
외부 서비스
UberEATS와 같은 모바일 앱은 사용자가 음식 배달을 위해 레스토랑과 간단하고 능률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Yelp나 트립어드바이저와 같은 리뷰 사이트도 업소에 대한 여론을 파악하고 잠재적으로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전통 채널 - 거리로 나가다
디지털 마케팅을 둘러싼 모든 과대광고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을 모든 캠페인에 통합해야 할 강력한 사례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냉장고 문에 지역 식당 메뉴판을 붙여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이러한 메뉴는 특히 온라인 주문 플랫폼을 불신하거나 불편해하는 노년층이 '찾아가는' 메뉴입니다.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은 지역 주민과 유동 인구에 대한 비즈니스의 인지도를 높입니다. 이들은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있고 변덕스러운 기분에 따라 언제든지 외식을 할 수 있는 단골 고객입니다. 로열티 프로그램, 할인 프로모션, 반값의 밤, 경품 행사 등을 통해 이 고객을 확보하고 참여를 유도하면 큰 보상을 얻고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지역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한 기존 마케팅에는 다음 중 일부 또는 전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디자인 및 맞춤형 사진이 포함된 팸플릿 스타일의 레스토랑 메뉴판
리플렛 - 타겟팅된 메뉴 레터박스 드롭 및 다이렉트 메일 발송
인쇄 매체 - 지역 신문
디렉토리
라디오 및/또는 텔레비전 광고
네트워킹
브랜드 거리 간판 및 메뉴 보드
맞춤형 사진 - 군침 도는 마법
무엇을 주문할지 결정하지 못한 채 테이블에 앉아 메뉴를 훑어보던 고객이 다른 테이블로 옮겨지는 접시를 보고 "우! 맛있어 보이는데, 저거 먹어야겠어!"라고 외치는 경우가 얼마나 자주 있을까요?
사내에서나 앱이나 웹사이트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요리를 사실적으로 표현하면 아무리 많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전문 맞춤형 음식 사진의 장점이 빛을 발합니다.
전문 음식 사진 작가와 관계를 구축하면 실제 및 온라인 그래픽에 통일성과 일관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영감을 주는 음식 사진은 다음과 같은 온라인 및 기존 플랫폼을 통해 효과적입니다:
웹사이트
온라인 주문
페이지 그래픽
음식 앱 메뉴
매장 내 메뉴
카운터 사이니지
빌보드
배달에 대한 한마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대화형 메뉴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고객은 매장 픽업 또는 배달을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통적으로 소비자들이 TV 앞에서 편안하게 축구를 즐기기를 꺼리는 겨울철에는 가정 배달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할 수 없습니다.
고급 레스토랑에서도 고객에게 가정 내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여 매출 증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한 계획으로 시작하기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소급하여 실행하려는 시도는 고객의 인식과 편견으로 인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외식업에 뛰어든 사람들에게는 지금이 바로 다각적인 캠페인을 실행해야 할 때입니다. 레스토랑이나 카페 창업의 첫 몇 달이 성공에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타겟 시장을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 보이스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시작하세요. 목표에 맞춰 현실적인 예산을 설정하세요.
투자 수익률 - 숫자 계산하기
이 가이드는 멀티채널 마케팅 캠페인에 투자해야 한다는 강력한 사례를 제시하지만, 많은 중소기업은 여전히 정량화할 수 없는 투자 수익을 위해 돈을 지출하는 것을 망설이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캠페인은 반드시 '더 많이 투자할수록 더 많은 수익을 얻는 것'과 같은 것이 아니며, 산업별 채널을 타겟팅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디지털과 전통을 막론하고 모든 마케팅 채널의 '홈베이스'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능적이고 시각적이며 매력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모든 경로가 웹사이트로 연결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브랜드와 철학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 예산과 가용 리소스를 결정하는 것이 다음 단계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은 일부 채널은 설정하는 데 비용이 거의 들지 않지만 제대로 운영하려면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광고판이나 애드워즈와 같은 다른 채널은 초기 설정 후 관리가 덜 필요하지만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현대 마케팅의 미스터리 -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많은 요식업 업주들이 고객 증대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의 장점에는 이론적으로 동의하지만, 어디에서 도움을 받아야 할지 막막해합니다. 레스토랑이나 카페 소유주가 되는 것이 단순히 훌륭한 식사를 제공하는 능력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던 사람들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평판이 좋은 디지털 마케팅 회사에 문의하는 것이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것에 대한 명확한 계획과 비전으로 무장하면 투자 수익을 내지 못하는 제품을 과도하게 판매하는 것을 피할 수 있으며, 가장 수익률이 높은 분야에 자본을 가장 잘 투입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는 대행사가 있지만, 많은 비즈니스가 이를 직접 처리하기로 선택합니다. 컴퓨터에 능숙한 직원은 훌륭한 자원입니다. 대부분의 15세 청소년은 스냅챗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인기 플랫폼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으며, 자신의 재능을 다각화하는 데 기꺼이 동참합니다.
앞서 언급한 모든 방식이 특정 식당에 적합한 것은 아니지만, 사용 가능한 수많은 마케팅 스트림과 이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성공적인 외식 기업이 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현대의 광고 세계에서는 인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저 카르디니가 수년 전에 배운 것처럼, 브랜드를 구축하고 역동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면 아무리 작은 벤처 기업이라도 경쟁에서 돋보이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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