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가지 레스토랑 마케팅 아이디어(레스토랑 마케팅 방법)
온라인 및 오프라인 방법을 포함하여 레스토랑이 비즈니스를 마케팅할 수 있는 18가지 방법을 정리하여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모든 레스토랑에서 마케팅은 성공의 핵심 요소입니다. 좋은 마케팅이란 사람들이 여러분의 비즈니스, 제공하는 음식의 종류, 레스토랑을 정확히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을 선택할 때, 어떤 방법이 여러분의 요구와 예산에 가장 적합한지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온라인 및 오프라인 방법을 포함하여 레스토랑이 비즈니스를 마케팅할 수 있는 18가지 방법을 정리하여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2023년에 시도해 볼 만한 18가지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을 소개합니다:
1. 레스토랑의 브랜드와 목소리 톤 설정하기
2. 레스토랑 웹사이트 만들기
4. 온라인 디렉토리에 레스토랑 추가하기
5. 레스토랑의 소셜 미디어 존재 만들기
6. 음식 블로거 및 소셜 미디어 인플 루 언서와 같은 인플 루 언서와 협력하십시오.
7. 블로그를 시작하고 관련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하세요.
8. Google 또는 소셜 플랫폼에서 유료 광고 사용
9. 특별 행사 및 할인이 포함된 이메일 뉴스레터 발송
10. 레스토랑에 비디오 마케팅 활용
11. 레스토랑에 적합한 온라인 메뉴에 투자
12. 레스토랑 배달 서비스와 제휴
13. 고객에게 보상하는 로열티 카드 만들기
14. 레스토랑을 위한 특별 이벤트 및 프로모션 개최
15. 대규모 그룹 또는 파티에 할인 제공
16. 다른 지역 사업체 및 학교에 레스토랑을 광고하는 전단지 및 포스터를 배치합니다.
17. 잠재적 인 레스토랑 고객에게 무료 물건을 제공하십시오.
18. 레스토랑이 지역 행사 또는 자선 단체를 후원하도록 합니다.
1. 레스토랑의 브랜드와 목소리 톤 설정하기
레스토랑의 목소리 톤과 브랜드는 서로 다른 두 가지입니다. 목소리 톤은 고객에게 말하는 방식이며, 브랜드는 고객이 비즈니스를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에는 이러한 요소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있어야 목표에 부합하고 쉽게 실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은 구매자 페르소나를 사용하여 이상적인 고객이 누구인지 정의해야 합니다. 특정 지역에 살고 있나요? 부유한가? 자녀가 있는가? 음식 관련 소비 습관은 어떤가요? 이러한 고객이 누구인지 파악하면 적시에 적절한 채널을 통해 적절한 메시지로 고객에게 도달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2. 레스토랑 웹사이트 만들기
레스토랑 웹사이트는 반드시 만들어야 합니다. 웹사이트는 사람들이 레스토랑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가장 먼저 방문하는 곳이며, 잠재 고객이 온라인에서 레스토랑을 검색할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웹사이트에는 "길 찾기", "영업 시간 확인", "예약하기"와 같은 명확한 클릭 유도 문안(CTA)이 있어야 합니다. 아직 웹사이트가 없다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게 디자인할 수 있는 전문 웹 디자이너를 고용하여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 모두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하세요.
웹사이트의 콘텐츠는 흥미롭고 읽기 쉬워야 합니다. 레스토랑의 스토리를 전달하고, 무엇을 어떻게 제공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이 방문하기 전에 궁금해할 수 있는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메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레스토랑과 직원들의 사진은 물론 과거에 주최한 이벤트의 이미지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최고 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이 작업을 전문 웹 콘텐츠 작가에게 아웃소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웹사이트는 탐색하기 쉬워야 합니다. 모든 페이지에 명확하게 레이블이 지정되어 있고 찾기 쉬워야 하며, 모바일 친화적이어야 사람들이 어떤 기기에서든 사이트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3. 지역 SEO 활용
웹사이트와 마케팅 자료를 지역 검색 엔진에 최적화하면 인근 지역 레스토랑을 검색하는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로컬 SEO 전략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a. 지역 키워드로 웹사이트 최적화
이렇게 하면 해당 지역의 레스토랑을 찾는 사람들이 검색 결과를 통해 여러분의 레스토랑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실제 주소가 있는 경우 눈에 잘 띄고 쉽게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지역 SEO에 대한 사전 지식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프리랜서 지역 SEO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 레스토랑의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 계정을 설정하세요.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이전의 Google 마이 비즈니스)은 지역 비즈니스가 검색 및 지도와 같은 Google 플랫폼 전반에서 온라인 존재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레스토랑 소유자는 Google 지도에 목록을 만들고 사진, 동영상, 특별 행사 등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직접 방문하기 전에 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 계정은 사용자가 주변 레스토랑, 카페, 바 등 지역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Google 검색 결과에 많이 노출되기를 원하는 모든 지역 비즈니스에 매우 중요합니다.
2020년 백링크코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지역 검색의 42%는 사용자가 지역 팩 결과를 클릭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은 메뉴 표시 및 온라인 예약 콜투액션과 같은 레스토랑을 위한 특별한 기능도 제공합니다(GBP는 온라인 주문을 위한 기술을 제공하지 않으며, 비즈니스에서 사용 중인 도구에 대한 가시적인 링크만 제공합니다).
프리랜서 SEO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지역 검색에서 Google에서 눈에 띄세요.
c. 여러 지점이 있는 레스토랑의 경우
각 지점에 대한 페이지를 생성하고 같은 지점에 대한 고유한 정보(예: 다음과 같은 정보)를 공유하세요:
영업 시간
주소
연락처 세부 정보
인테리어 및 직원 이미지
메뉴
이벤트
예약/주문 링크
해당 지점에 대해 알릴 수 있는 기타 정보
4. 온라인 디렉토리에 레스토랑 추가하기
온라인 디렉토리는 해당 지역의 고객이 레스토랑을 찾을 수 있는 또 다른 훌륭한 방법입니다. 다음과 같은 주요 온라인 디렉토리에 레스토랑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Yelp: Yelp는 2004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지역 비즈니스용 온라인 디렉토리입니다. 레스토랑을 추가하고, 고객의 사진과 리뷰를 공유하고, 다른 비즈니스 소유자와 연결하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트립어드바이저: 트립어드바이저는 여행자가 해당 지역 또는 다음 여행의 호텔과 레스토랑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리뷰 사이트입니다. 리스팅 요청 양식을 제출하려면 먼저 계정을 만들어야 하며, 레스토랑에 대한 기본 정보(이름 및 주소)와 일부 마케팅 세부 정보(영업 시간)를 요청합니다.
오픈테이블: 오픈테이블은 식당 이용객이 전국의 다양한 레스토랑에서 경험한 피드백을 남길 수 있는 또 다른 리뷰 사이트입니다. 무료 예약과 같은 혜택이 제공되는 OpenTable의 로열티 프로그램 회원인 경우, 향후 참여 레스토랑에서 식사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야후 로컬: 야후 로컬은 식당을 포함한 수백 개의 카테고리에 걸쳐 비즈니스 목록을 제공하므로, 또 다른 온라인 디렉토리로 추천할 만합니다.
5. 레스토랑에 대한 소셜 미디어 존재 만들기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이 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레스토랑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Facebook, Twitter, Instagram 및 기타 플랫폼은 팔로워에게 신메뉴나 특별 할인과 같은 뉴스 이벤트를 방송하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음식과 레스토랑 자체의 사진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리뷰를 수집하는 데에도 훌륭한 도구입니다. 레스토랑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 게스트가 소셜 미디어에 후기를 남기면 다음 식사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또한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 소통해야 합니다. 고객의 의견과 질문에 응답하고 피드백에 감사를 표하세요. 이를 통해 고객과의 신뢰와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셜 미디어 프로필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데는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많은 레스토랑 소유주가 이 작업을 프리랜서 소셜 미디어 전문가에게 아웃소싱합니다.
6. 음식 블로거 및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와 같은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세요.
음식 인플루언서는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소셜 미디어 사용자로서 정기적으로 음식에 대한 게시물을 올립니다.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경우 이러한 인플루언서가 비즈니스에 대해 널리 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제작하여 팔로워와 공유하고, 음식 블로거는 자신의 웹사이트에 레스토랑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틱톡은 레스토랑이 마케팅 활동에 활용하기에 특히 효과적인 플랫폼입니다. TikTok 사용자의 36%가 플랫폼에서 레스토랑을 본 후 해당 레스토랑에 방문하거나 음식을 주문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해시태그 #TikTokFood가 포함된 동영상은 현재 790억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이 앱은 음식에 대한 바이럴 열풍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세 가지 재료로 만든 오레오 케이크는 조회수만 4,210만 회를 넘겼습니다. 파피 오툴, 타비사 브라운, 지안루카 콘테는 이 플랫폼에서 푸드 블로깅을 전문으로 하는 수많은 라이징 스타 중 세 명에 불과합니다.
음식 블로거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도 사람들을 웹사이트로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들이 게시물에 사이트 링크를 포함할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이렇게 하면 이러한 소스에서 발생하는 클릭 수가 증가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향상됩니다.
7. 블로그를 시작하고 관련 주제에 대해 글쓰기
블로그를 만들어 음식, 요리 또는 레스토랑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음식 사진이나 각 요리에 사용된 특별한 재료나 방법을 포함하면서 레스토랑의 음식과 레시피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를 공개할 수도 있습니다.
웹사이트가 있으면 누구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만의 블로그가 있으면 게시할 내용, 게시 시기, 게시 빈도를 직접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타겟 고객과 보다 심도 있는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훌륭한 채널을 제공합니다.
콘텐츠 작성에 대한 사전 경험이 없다면 전문 작가에게 이 작업을 아웃소싱할 수 있습니다.
8. Google 또는 소셜 플랫폼에서 유료 광고 사용
유료 광고는 온라인에서 레스토랑을 홍보할 수 있는 또 다른 좋은 방법입니다. 주요 유료 광고 방법은 Google 애드워즈와 Facebook 광고 및 Instagram 광고와 같은 소셜 미디어 광고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면 위치, 연령 및 관심사에 따라 사람들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이 수제 파스타와 와인을 제공하는 이탈리안 비스트로인 경우 지난 하루 또는 일주일 동안 '내 주변 이탈리안 레스토랑' 또는 '최고의 파스타'를 검색한 잠재 고객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은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근처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도달하려면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레스토랑 위치 주변 반경을 타겟팅할 수도 있습니다.
9. 특별 행사 및 할인이 포함된 이메일 뉴스레터 발송
이메일 마케팅은 예정된 이벤트 및 특별 행사 소식을 공유하거나 잠재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기본 채널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메일 목록을 사용하여 새로운 메뉴 항목에 대한 업데이트를 보내거나 고객이 식당에서 식사를 마친 후 "감사"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과의 충성도를 높이고 재방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규모 고객 정보 데이터베이스가 있는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경우, 특정 요일이나 특정 시간대(예: 심야 해피아워)에 이메일을 통해 할인을 제공하여 한산한 시간대에 고객을 늘리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0. 레스토랑에 비디오 마케팅 활용
신규 고객을 유치하려는 경우, 동영상 마케팅은 요리를 선보이고 잠재 고객에게 소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요리의 맛 테스트뿐만 아니라 준비 과정의 비디오를 게시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준비하거나 서빙하는 본인 또는 직원의 모습을 짧은 클립으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은 짧아야 하며(최대 몇 분 길이), 한 번에 레스토랑의 특정 측면 하나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예를 들어, 훌륭한 와인 셀렉션으로 유명한 레스토랑이라면 광범위한 와인 리스트를 보여주거나 특정 요리와 와인을 페어링하는 팁을 제공하는 동영상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 더 전문적일수록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영상 편집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11. 레스토랑에 적합한 온라인 메뉴에 투자하세요
온라인 메뉴는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찾거나 레스토랑을 검색할 때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메뉴는 명확하게 배치되고 읽기 쉬워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이동 중에도 휴대폰이나 태블릿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모바일 친화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음식 사진도 몇 장 포함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방문하기 전이나 이동 중에도 무엇을 주문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온라인 메뉴가 있으면 새 메뉴를 쉽게 추가하고, 가격을 업데이트하고, 필요에 따라 항목을 제거하여 레스토랑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12. 레스토랑 배달 서비스와 제휴
레스토랑 배달 서비스와 제휴하면 지역 내 거주 고객이 더 편리하게 온라인 주문을 할 수 있도록 도달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이 문 앞까지 바로 음식을 배달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앱에는 이미 인프라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레스토랑 배달 서비스는 식당에서 식사를 할 수 없는 고객에게도 좋은 방법입니다. 웹사이트나 앱을 사용하여 주문을 맞춤 설정한 다음, 준비가 되면 픽업하거나 배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 따라 서비스를 통해 주문하는 고객에게 할인 및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면서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13. 고객에게 보상하는 로열티 카드 만들기
연속 3회 또는 한 달에 5회 등 특정 방문 횟수를 완료한 고객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보상 체계는 이미 브랜드에 충성도가 높은 단골 고객에게 할인이나 공짜를 제공하는 경우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로열티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친구, 가족, 동료를 추천하는 고객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에 대한 입소문 광고를 구축하는 동시에 새로운 방문자가 레스토랑을 방문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월 말에 식당의 총 지출 금액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할 수도 있습니다. 이 포인트는 다음 주문 시 현금으로 전환하거나 Amazon과 같은 다른 비경쟁 스토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프트 카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14. 레스토랑을 위한 특별 이벤트 및 프로모션 개최
퀴즈의 밤, 와인 시음회, 해피 아워, 라이브 음악이나 노래방이 있는 저녁 등 특별 이벤트와 프로모션은 비즈니스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고객이 더 자주 방문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홍보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세요:
이벤트 개최 몇 주 전에 소셜 미디어에 이벤트 소식을 게시하고 최소 하루 전에 미리 알림을 보냅니다.
늘어나는 손님을 처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인력을 확보하세요.
이벤트가 시작되기 전에 해당 지역에서 전단지를 배포하여 이벤트를 홍보하세요. 사람들이 아침이나 점심 식사를 위해 이미 자리를 잡은 후에는 음료나 애피타이저를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면 나중에 다시 바빠졌을 때 행사장을 다시 찾을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15. 대규모 단체 또는 파티에 할인 제공
레스토랑은 10명 이상의 대규모 단체 손님에게 할인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대규모 파티에 레스토랑의 가격을 낮추는 다른 혜택이 있는 경우 특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10명 이상 단체 식사 시 애피타이저를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 추가 할인을 제공하면 고객이 레스토랑에서 대규모 파티를 예약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기간 동안 음식과 음료에 대한 특별 할인을 제공하여 게스트가 레스토랑에서 파티를 주최하도록 장려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18세 생일 파티를 주최하는 사람이 레스토랑의 음식으로 케이터링을 원하는 경우 전체 주문에 대해 15% 할인을 제공하여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습니다.
16. 다른 지역 비즈니스와 학교에 레스토랑을 광고하는 전단지와 포스터를 배포합니다.
지역 비즈니스에 포스터와 전단지를 배포하여 레스토랑을 마케팅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포스터는 해당 업소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 볼 가능성이 높으며, 게시판이나 소셜 미디어 페이지에 게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역 학교에 레스토랑을 광고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학교에 다니는 학생(및 그 가족)은 레스토랑 광고 전단지나 포스터를 보고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17. 잠재적 레스토랑 고객에게 무료 제공
레스토랑 앞을 지나가는 잠재 고객에게 쿠폰을 나눠줄 수 있습니다. 무료 애피타이저 또는 디저트 쿠폰을 제공하고 친구나 가족과 함께 다시 방문하도록 유도하세요. 다음 방문 시 식사 할인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특히 음식에 관해서는 무료 샘플을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무료 샘플을 제공하면 잠재 고객들이 레스토랑에 들어가기 전에 좋아하는 메뉴의 맛있는 샘플을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상 깊었던 메뉴의 풀 사이즈 버전을 주문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18. 레스토랑이 지역 행사나 자선 단체를 후원하도록 하세요.
레스토랑 매출의 일정 비율을 기부하여 연중 지역 행사나 특정 자선 단체를 후원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음식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일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평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선택한 단체가 레스토랑의 성격(예: 가족 소유)과 평판(예: 건강에 민감한)이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가장 잘 맞는지 확인해야 하므로 신중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지역 이벤트나 자선 단체와 연계하면 좋은 언론의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이벤트에 참석한 사람들이 자신의 네트워크에 이벤트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참석을 추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여러분의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 바로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 시작하기
이 가이드의 마케팅 아이디어를 전부 또는 일부만 선택하든, 레스토랑을 위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가능한 한 포괄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 방법을 함께 사용하여 도달 범위를 넓히고 레스토랑의 고객층을 늘리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Fiverr에는 레스토랑 마케팅의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성공 확률을 높여줄 수천 명의 프리랜서 마케팅 전문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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