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식업체가 직면한 5가지 과제란? 외식업계가 해야 할 앞으로의 대책은?
식당을 운영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집객이 전혀 되지 않는다
일손 부족으로 가게가 돌아가지 않는다
외식업의 미래가 불안하다
이처럼 고민이 끊이지 않는 것이 바로 음식점 경영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음식점이 겪는 문제점과 해결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점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은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음식점이 안고 있는 5가지 과제
음식점이 직면하고 있는 5가지 과제를 선정해 보았다.
①만성적인 인력 부족
②매출 감소
③감염병 대책
④필요 경비의 가격 인상
⑤단골이 생기지 않음
각각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① 만성적인 일손 부족
많은 음식점은 만성적인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인력 부족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휴일이 적다
노동시간이 길다
낮은 임금
클레임 대응으로 인한 스트레스
코로나로 인해 외식업의 매력이 침체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면, 음식점에서 일할 때의 메리트를 느끼지 못하게 된다. 그 결과, 인재가 다른 업종으로 흘러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② 매출 감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외식업계는 큰 타격을 입었다.
손님이 돌아온 현재도 감염 예방 차원에서 가동 고객 수를 줄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손님이 제한되어 매출 감소가 문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인력 부족까지 겹치면서 매장 운영도 따라가지 못해 매출 손실이 발생하기 쉬워졌다.
외식업계의 앞날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아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매출은 회복되지 않을 것이다.
③감염증 대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외식업계는 감염 대책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칸막이 설치나 테이블, 수저 등의 소독은 물론이고 직원들의 컨디션 관리까지 그 어느 때보다 큰 부담이 되고 있다.
고객들도 감염 예방에 만전을 기하는 가게를 요구하고 있어, 음식점의 업무는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④ 필요 경비의 가격 인상
유가 급등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의 요인으로 필요경비 인상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기료, 식재료비 등 필요경비가 상승하면서 음식점들은 비명을 지르고 있다. 반면 소비자들은 싸고 맛있는 것을 원하기 때문에 메뉴 가격 인상을 단행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여기에 코로나 대응과 일손 부족이 겹치면 매출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
⑤단골이 생기지 않는다
음식점에 있어 단골은 매출과 직결되는 존재다. 파레토의 법칙에 따르면 전체 고객의 20%가 매출의 80%를 올린다고 한다. 즉, 단골손님으로 인한 매출이 가게 전체 매출을 올리고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단골고객을 확보할 수 없다
라고 고민하는 가게도 적지 않다.
고객이 가게를 다시 찾지 않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편의성 부족
메뉴에 대한 불만
접객태도에 대한 불만
가격에 대한 불만
분위기나 고객층이 좋지 않다
그 외에도 '특별한 이유 없이 재방문하지 않는다'는 사례도 적지 않다. 따라서 고객이 '다시 오고 싶다'고 느낄 수 있는 가게를 만들어야 합니다.
외식업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6가지 방법
지금까지 외식업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부터는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①QSC의 철저함
②매장 콘셉트 재검토
③고객 유치 활동 실시
④애프터 코로나 예측을 세우다
⑤채용을 강화한다
⑥DX화 추진
각각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①QSC의 철저
성공적인 음식점 경영을 위해서는 QSC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QSC는 다음 세 가지의 머리글자를 딴 약어입니다.
Quality(품질) : 요리의 품질
Service(서비스) : 접객의 정중함
Cleanliness(Cleanliness):청결감(清潔感)
아무리 고객 유치에 성공해도 QSC가 낮으면 가게의 평판이 떨어진다. 모든 대책을 세우기 전에 QSC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거나 외부에 의뢰해 조사하는 등 QSC를 개선해 나가자.
② 가게의 컨셉을 재검토한다
가게의 콘셉트 정립은 매우 중요합니다. 콘셉트가 정해져 있지 않으면 인테리어, 메뉴, 서비스 등에 흔들림이 생겨서 어정쩡한 가게가 될 수 있습니다.
음식점의 콘셉트는 '5W2H'로 생각해보자.
When(언제) → 어느 시간대에 영업할 것인지
Where(어디서) → 어느 지역에 출점할 것인가?
Who(누구에게) → 누구를 타깃으로 할 것인가?
What(무엇을) → 어떤 메뉴를 제공할 것인가?
Why(왜) → 왜 이 가게를 운영하는가?
How much(얼마에) → 메뉴를 얼마에 제공할 것인지
How(어떻게)→어떻게 어필할 것인가?
이를 명확히 하면 가게를 만드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시 한 번 콘셉트에 흔들림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③ 고객 유치 활동하기
운영 체제가 갖춰졌다면, 이제 고객 유치 활동을 해보자. 요즘은 다양한 고객 유치 방법이 있어 음식점들도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류가 되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은 집객 방법이다.
SNS 활용
LINE 공식 계정 활용
웹 광고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인터넷을 활용한 고객 유치가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LINE 공식 계정은 사용자 수가 많기 때문에 음식점들의 고객 유치 매체로 추천할 만하다.
④ 코로나 이후를 예측하라
코로나 이전과 이후는 음식점 운영 방식이 크게 달라진다. 따라서 코로나 이후를 예측하고 새로운 대책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애프터 코로나에서는 다음과 같은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비접촉식 모바일 주문이 대세가 될 것이다
테이크아웃과 배달 수요 증가
감염 예방에 신경 쓴 가게가 인정받는다.
이렇게 코로나 이후의 흐름을 예측해 보면 앞으로의 대책이 보일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모바일 주문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인건비 절감에도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꼭 코로나 이후를 예측하여 매출의 안정을 꾀해 보시기 바랍니다.
⑤ 채용을 강화한다
외식업계는 인력 구인난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근무 환경을 개선하거나 급여를 인상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그리고 구직자가 지원하기 쉬운 환경을 만드는 시책도 필요합니다. 아무리 대우를 잘해줘도,
신청 전화할 용기가 나지 않네요
부담 없이 상담하고 싶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일본 맥도날드는 '아르바이트 모집 전용' LINE 계정을 만들어 지원자를 30%나 늘렸다고 한다.
토크 화면에서 이름과 연락처, 얼굴 사진만 보내면 이력서가 필요 없이 바로 지원할 수 있는 구조로, LINE 공식 계정을 활용하면 구직자가 부담 없이 지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채용 측도 전화 응대 등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처럼 구직자가 쉽게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도입해 보는 것은 어떨까.
⑥ DX화 추진
5G와 디지털 기기의 보급으로 음식점의 DX화가 진행되고 있다.
DX화를 쉽게 설명하면 데이터와 디지털을 활용해 매출 향상과 업무 효율화를 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모바일 주문, 무인 계산대, 예약 관리, 현금 없는 결제 등도 DX화 중 하나다.
DX화를 하면 인력 부족 해소, 원활한 안내, 사람과의 접촉을 피할 수 있는 등 많은 이점이 있다.
그중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것이 'LINE 미니앱'인데, LINE 미니앱은 LINE 앱에서 모바일 주문, 디지털 회원증, 대기열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모든 기능이 음식점 운영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많은 매장에서 도입하고 있다.
DX화는 음식점의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DX화를 통해 문제 해결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linestep.jp/2023/03/25/restaurant-iss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