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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브랜드의 요점은 무엇인가요?


퍼스널 브랜드의 요점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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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종종 우리의 평판을 퍼스널 브랜드와 혼동합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누구나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인상, 관리자 및 동료와의 관계 형성, 커뮤니케이션 방식 등 모든 것이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반면에 퍼스널 브랜드는 훨씬 더 의도적입니다. 퍼스널 브랜드는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보길 원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퍼스널 브랜드 구축을 시작하려면 무엇이 여러분을 움직이게 하는지 파악하세요. 아침에 일어나서 일하러 가는 동기는 무엇인가요? 궁금하지만 아직 쌓지 못한 기술은 무엇인가요? 어떤 주제에 흥미를 느끼나요?



-다음으로, 자신의 가치관을 조직의 목표에 맞춰보세요. 조직이 정기적으로 최첨단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기존 관념에 도전하고 틀에서 벗어난 사고를 하는 리더를 중시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현재 본인의 강점이 회사의 목표와 어떻게 일치하나요? 스스로를 복잡한 문제 해결을 좋아하는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혁신가'를 주요 퍼스널 브랜드 속성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상업 세계와 마찬가지로 브랜드는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하면 가치가 없습니다. 가시성을 높이려면 이해관계자 맵을 만드세요. 조직에서 여러분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나 알고 싶은 사람들의 간단한 목록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을 어떻게 지지할 수 있는지를 강조하는 복잡한 문서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계를 맺고 싶은 사람들에게 연락하세요. 사람들을 만날 때는 자신의 기술과 관심사를 강조하고 그러한 역량이 그들과 그들의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강조할 기회를 활용하세요.







저의 새로운 코칭 고객 중 한 명인 금융업계의 젊은 관리자로 명문 MBA를 취득한 마이크는 승진에서 거절당했습니다. 상사에게 그 결정에 대해 물었더니 상사는 "아무도 당신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대답했습니다.



평소 투철한 업무 윤리와 좋은 성과로 칭찬을 받던 마이크에게는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그는 작은 회사에서 모두가 자신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의사 결정 테이블에 앉은 고위 관리자들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사람인지 전혀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이크는 많은 사람들이 경력 초기에 경험하는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노력, 교육 또는 성과가 동료들을 능가하고 승진 기회를 확보하기에 충분하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퍼스널 브랜드 구축의 가치를 간과하거나 배우지 못합니다.



퍼스널 브랜드란 무엇인가요?


마이크의 회사 관리자들은 그가 뛰어난 성과를 내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승진을 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성과가 높은 조직에서는 특정 직급에 있는 모든 사람이 예외적입니다. 자신의 가치와 자신이 제공하는 것을 명확하게 차별화하려면 좋은 평판을 얻는 것 이상의 것이 필요합니다. 뛰어난 퍼스널 브랜드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종종 평판과 퍼스널 브랜드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둘은 같은 것이 아닙니다.



누구나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인상, 관리자 및 동료와의 관계 형성, 커뮤니케이션 방식 등 모든 것이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동료들에게 여러분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요청하면 동료들은 여러분을 협업하기 쉬운 따뜻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가끔 회의에 늦지만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능숙하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평판은 사람들의 집단적인 행동과 태도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나에 대해 형성하는 의견과 신념으로 구성됩니다.



반면에 퍼스널 브랜드는 훨씬 더 의도적입니다.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길 원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평판이 신뢰성에 관한 것이라면, 퍼스널 브랜드는 가시성과 외적으로 드러나는 가치에 관한 것입니다.



여러분은 의도와 행동을 일치시킴으로써 브랜드를 정의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정서적, 지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결정과 행동을 바꾸는 것입니다. 그 이미지가 원하는 기회와 일치한다면 그 기회를 확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제 퍼스널 브랜드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알았으니, 이제 어떻게 나만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지 살펴봅시다.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


1단계: 무엇이 나를 움직이는지 파악하세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세요:



-아침에 일어나서 일하러 가는 동기는 무엇인가요?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기술이나 재능은 무엇인가요?


-궁금하지만 아직 개발하지 못한 기술은 무엇인가요?


-어떤 종류의 업무나 프로젝트에서 활력을 얻나요?


-어떤 주제에 가장 흥미를 느끼나요?


-10년 후, 세상에 어떤 기여를 하고 싶으신가요?


-가장 존경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적고 중복되거나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이 연습을 통해 현재 자신을 이끄는 가치, 신념 또는 목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갈등을 생산적으로 관리하는 데 능숙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는 것을 좋아하며,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는 것을 즐긴다는 사실을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존경하는 사람들은 호기심, 연민, 창의성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을 움직이는 원동력과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파악하고 성찰하면 기존의 기술과 역량을 활용하여 자신의 가장 큰 강점과 열정을 겉으로 드러낼 수 있는 행동을 의도적으로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야 할지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2단계: 자신의 가치를 조직의 목표에 맞추세요.



시작은 좋았지만 현재 역할 내에서 성장하고 싶다면 자신의 브랜드를 조직의 목표와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 내에서 성공하고 존경받는 사람들을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그들이 일관되게 보여주는 행동과 특성을 관찰하세요. 그들의 가장 가치 있는 강점은 무엇인가요? 그들의 행동이 비즈니스 발전에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이제 1단계로 돌아가서 파악한 목표와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현재 자신의 능력과 조직에서 보상하는 자질 사이에 일치하는 부분이 있나요? 그렇다면 해당 분야를 개발하는 데 집중하세요. 그렇지 않다면 역량을 확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이 연습은 자신의 열망과 회사의 전략적 목표에 모두 부합하는 개인 브랜드를 구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때로는 리더, 혁신가, 크리에이티브, 기술자 등의 키워드나 속성을 선택하여 브랜드를 이끌어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의 예를 계속 이어서, 여러분이 소비재 회사의 R&D(연구 개발) 팀에 입사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조직에서 정기적으로 최첨단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기존 관념에 도전하고 틀에서 벗어난 사고를 하는 리더를 중시하는 것을 관찰했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강점이 회사의 목표와 어떻게 일치하나요? 스스로를 복잡한 문제 해결을 좋아하는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혁신가'를 핵심 퍼스널 브랜드 속성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단계는 혁신가로 보이기 위해 개발하고 일관되게 보여줘야 하는 구체적인 특성과 행동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문제에 대한 창의적이고 수완이 풍부한 해결책 도출, 다양한 출처에서 얻은 아이디어와 정보 통합, 회의 중 다른 사람의 제안을 바탕으로 구축하는 것과 같이 관찰 가능한 특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자신이 열정을 쏟고 있는 분야를 조직의 핵심 가치에 맞추고, 그 열정을 바탕으로 자신의 직업적 성장을 도모하고 퍼스널 브랜드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3단계: 이해관계자 매핑하기


광고계에서와 마찬가지로 브랜드는 아무도 알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제 고객 마이크처럼 광범위한 잠재고객, 특히 주요 의사 결정권자에게 브랜드를 소개하지 못하면 더 크고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없습니다.



조직 내 가시성을 높이려면 이해관계자 맵을 만들어 보세요. 이해관계자 맵은 조직 내 영향력 있는 사람을 파악하고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그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전략적으로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이해관계자 맵을 만드는 '올바른' 방법은 없습니다. 알고 싶은 사람들의 간단한 목록이나 조직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의 목록일 수도 있습니다. 영향력 있는 조직 리더의 이름, 그들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그들이 여러분을 어떻게 지지할 수 있는지를 담은 좀 더 복잡한 문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에게 왜 연락을 취하고 싶은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리더십 팀의 성공은 종종 여러분과 같은 개별 기여자의 뛰어난 업무 수행에 직접적으로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리더십 팀의 관심사, 직업적 도전,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동문 네트워크 참여, 자선 단체, 개인적 및 직업적 소속 등 그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해 얻은 지식을 활용하여 그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고 조직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으로 자신을 포지셔닝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자신을 드러내세요.


이해관계자 맵을 만들었으면 다음 단계는 맵에 있는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입니다. 초보자라면 이 과정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상사, 선배 동료 또는 조직에서 오래 근무한 팀원에게 연락하여 몇 가지 소개를 부탁하세요.



그들과 연결되면 간단한 (가상) 커피나 점심 식사를 위해 만날 의향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상대방의 전문 분야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조언을 구하거나 취미, 포부, 동창회 등 배경이 비슷한 부분을 언급할 수도 있습니다.



더 좋은 방법은 상대방이 직면한 문제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메시지에서 언급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기술과 관심사를 강조하고 이러한 역량이 상대방과 자신의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설명하세요. 이 메시지를 퍼스널 브랜드를 보여줄 수 있는 첫 번째 기회라고 생각하세요. 자신이 무엇을 지지하는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이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명확하게 설명하세요.



예를 들어 회사의 마케팅 담당 부사장과 연결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제니퍼! 최근 타운홀 미팅에서 저희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해 더 나은 고객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많으며 지난 3년 동안 분석가로 일해 왔습니다. 대화형 데이터 시각화를 사용하여 데이터 풀을 기존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실행 가능한 정보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20분 정도 가상 커피를 마시며 논의할 수 있을까요?



핵심은 동료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진심 어린 관심을 보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승진에만 관심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으면서도 동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식으로 자신의 강점을 강조하고 프레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 언뜻 홍보용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퍼스널 브랜드는 자신의 커리어에 가져다주는 고유한 가치를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퍼스널 브랜드는 인맥을 강화하고 동료들과 더 깊이 교류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브랜드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대표하는지 이해하고 진정한 관계를 구축하며 궁극적으로 목표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What’s the Point of a Personal Brand? (hb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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