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진 Jan 08. 2021

03. 정광정혜원(木浦 淨光定慧院)

일본 승려가 세운 일본식 사찰




03. 정광정혜원(木浦 淨光定慧院)


정광정혜원은 목포 원도심에 위치해 있는 일본식 사찰입니다. 목포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이고 가까운 곳에 동본원사가 있습니다. 처음 사찰을 소개받을 때 있었던 해프닝이 기억나네요. 목포에 계신 지인 분이 '정혜원을 보러 갈까요?'라고 묻길래 '아, 근처에 아시는 분이 계시나 보다'라고 생각했죠. 그런데 만나기로 한 '혜원 씨'대신 독특한 양식의 사찰이 떡 하고 서 있는 게 아니겠어요? 그때서야 혜원 씨가 사찰인 것을 알고는 한참을 웃었지요.  


정식 명칭인 '정광정혜원'은 1911년 일본인 승려 도현 화상이 포교소를 개설했다가 1917년 흥선사로 개창하고 해방 후 만암스님이 지금의 정광정혜원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했습니다.

일본 승려에 의해 지어진 건물은 우리나라의 사찰 건축양식과는 다르게 불당과 요사채가 연결되며 한 건물 안에서 예불 공간과 생활공간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는 일본식 사찰 특유의 독특한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광 정혜원에는 특별한 만남이 있어서 사람들에게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법정스님이 출가 전 대학생 신분으로 불교정화운동의 일을 돕던 중 고은 시인이 방문하여 두 사람이 최초의 인연을 가졌던 곳이기도 했습니다.  

100년이 넘는 세월의 흐름 속에 역사의 무수한 변천사를 겪어온 정광정혜원은 국내 최초의 일본식 사찰로 지금까지 보존이 잘 되어 있는 목포의 중요 문화재 중 한 곳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2. 목포 근대역사관 (1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