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썰 Oct 04. 2024

Q : 당신은 천사와 커피를 마셔본 적이 있습니까?

20241004/금/화창

#김성호 #3집 #1994 #전현무 #루시퍼 #샤이니

A : 아니요.


천사(天使)는 어떻게 생겼을까?

천사는 영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육체를 갖지 않는 존재다. 따라서 인간과 같이 남녀의 성별이나 나이 구별도 없다. 그러나 여호와의 말씀을 전달하기 위해 지상으로 내려올 때는 인간과 가까운 모습으로 바뀌는데, 기록에 따르면 주로 두 가지 형태로 묘사된다.

첫 번째, 등에 날개가 달려 있지 않고 보통 사람과 다를 바 없는 평범한 성인 남성의 모습.

두 번째, 세라핌(seraphim : 구품천사 상급 중 가장 높은 천사), 케루빔(라틴어 cherubim : 구품천사 상급에 속하는 천사. 숭고한 지혜를 가졌다고 함) 등 날개를 가진 모습.


성경에는 일곱 천사가 등장하는데 천둥과 지진을 담당하는 우리엘(Uriel),  사람들의 영혼을 담당하는 라파엘(Raphael), 발광체의 세계에 징벌을 내리는 라구엘(Raguel). 인류 가운데 가장 발전된 자들과 카오스를 담당하는 미카엘(Michael), 영 안에서 죄를 지은 영혼들을 담당하는 사라카엘(Saraqael), 낙원과 뱀들과 케루빔을 담당하는 가브리엘(Gabriel), 그리고  부활한 자들을 담당하는 레미엘(Remiel)이다. 라파엘, 미카엘, 가브리엘은 타락천사 루시퍼와 더불어 구면이다.


천사데이라 ‘천사’를 검색해 봤다.

천사채 : 다시마와 우뭇가사리의 진액인 해초산을 녹말이나 밀가루와 섞어 증류 가공 하여 만드는 식품. 하늘이 내릴 만큼 귀하고, 먹으면 몸이 가벼워져서 천사처럼 하늘을 날 수 있다는 뜻.

천사대교(千四大橋) : 천사 개의 섬이 있었다는데서 따서 이름 지은 전남 신안군에 있는 다리.


천사는 횟집에도, 바다 위에도 있다. 물론 내 주변에도 드물게 있다. 천사 닮은 사람들.


여주가 천사처럼 예쁜 ‘지옥에서 온 판사’ 5화를 보고 있다.(드라마 사랑은 계속된다) 천국과 지옥이 뒤섞인 현실. 악마의 재판만이 정죄할 수 있는 악마보다 더 한 인간들.


대답을 번복한다.

Yes. 커피는 아니고 쌍화차. 어제.


팔뚝에 이게 뭐지? 저녁으로 오랜만에 먹은 치킨 때문인가?


이전 03화 하늘이 열리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