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수댁 Jul 09. 2022

쿨데이? 그게 뭔데요?

기업의 복장 자율화에 대한 단상

복직 첫날, 팀장님께서 라운드 면티와 청바지를 입고 계셨다. 기억 속에 늘 정장을 갖춰 입으시던 모습이었는데 스타일이 많이 바뀌셨구나 생각했었다. 알고 보니 매주 금요일은 근무 복장을 자유롭게 입는 날이다. 휴직 전에도 있던 제도인데 깜박했었다.


얼마 전에는 한 공기업에서 우리 회사 조직문화 벤치마킹 차 방문했었다. 경직된 조직 분위기를 어떻게 풀지 고민을 나누다가 서로의 좋은 제도를 소개하면서 배틀한 것 같기도 한 시간이었다. 회사의 업과 역사 등에 영향을 받으며 발전한 고유한 조직문화이기에 장단점이 마련이다. 그중 양사가 겹친 제도가 복장 자율화였는데 예전에는 굉장히 사소하게 여긴 제도라 생각했지만 은근히 영향력 있는 제도라고 재발견했다.


일주일 후 쿨데이가 돌아왔다. 크게 의식하지 않고 회사 가기 위해 정리한 옷장에 있는 옷 중 하나를 입고 갔는데 기본 정장 스타일이었다. 그런데 회사에 가보니 밀리터리룩과 산뜻한 청바지를 입고 오신 팀장님들 복장이 눈에 띄었다. 한결 가벼운 복장을 보니 기분이 좋기도 하고 그날 스타일로 농담을 주고받으며 좀 더 가뿐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었다. 다음 주엔 나도 시원하고 가볍게 입고 근무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육아 에세이] 복직 후 일주일, 가장 큰 변화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