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우성변호사의 인생내공
집념(Intentness)
"‘집념’이라는 단어에는 근면, 결단력, 용기, 의지력, 인내심이 모두 담겨 있다. 우리는 위대한 리더들에게서 이러한 자질들을 발견한다.
당신이 집념을 가지면 팀원도 집념을 갖게 된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불행히도 그 반대 또한 사실이다.
리더가 집념이 부족하면 팀원 또한 쉽게 포기한다. 집념은 이리 저리 방향을 바꾸지 않고 한 길을 꾸준히 가는 확고한 의지다. 집념이 있는 리더는 아무리 주위에서 승부가 끝났다고 하더라도 끝까지 경기에 전념한다. 경기는 리더가 끝났다고 인정할 때 비로소 끝나기 때문이다.
좋은 것을 이루는 데는 참으로 오랜 시간이 걸린다. 가치 있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집념이 필요하다. 목표를 향해 가는 여정에는 역경과 손실, 예상치 못한 반전과 어려움, 그리고 불운이 있기 때문이다."
- 존 우든 감독이 들려주는 ‘88연승의 비밀’ 중에서 –
계속 싸워야 하나? 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팀원은 리더 쪽을 쳐다보게 된다. 그때 보여주는 리더의 자세가 중요하다.
목표 도달에 실패하더라도 집념 있는 리더는 여러 가지 다른 경로로 재도전한다. 왜냐하면 그 도전하는 과정 자체가 조직을 성장시킬 것을 알기에. 어떤 경우에는 실패를 예감하지만 도전하는 경험을 조직원들에게 공유시키기도 한다. 세상 일이 만만치 않음을 배우면서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깡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