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Jun 16. 2022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더 중요

# 1


며칠 전 나를 찾아온 후배.

최근에 엄청나게 힘든 일을 겪은 직후였다.

워낙 단단한 친구였지만 상당한 내상(內傷)을 입은 듯 했다.


# 2


얘기 끝에 내가 좋아하는 명언을 들려줬다.


'Life is ten percent what happens to you and ninety percent how you respond to it.'

- Lou Holtz (루 홀츠) 미국의 풋볼코치 -


'삶의 10퍼센트는 너에게 일어나는 일들이고, 90퍼센트는 그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느냐 하는 것이다.'


# 3


이미 일은 터졌고, 그 일로 상처를 받은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제부터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것이다. 이 쓰라린 경험을 잘 다독여서 내 삶의 지혜로 승화시킨다면 이 경험은 소중한 인생의 교훈이 될 수 있다는 것.


보통 사람들은 90%와 10%를 혼동한다. 내게 일어난 일이 90%이고 그에 대한 나의 대응이 10%라고 생각하는데 아니다.


내가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훨씬 더 큰 portion을 차지한다.

이 말은 나 자신에게도 주는 말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단상 : 글쓰기와 김밥, 찌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