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Aug 06. 2023

궤변에는 궤변으로 맞서라

[인생내공 No.24] 쇼펜하우어의 논쟁법 중 (궤변에는 궤변으로 맞서라)


#1

쇼펜하우어가 자신의 책에서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에 대해 쓴 것이 있다. 그 중 하나가  "궤변에는 궤변으로 맞서라"가 있는데, 좀 더 깊게 알아보자.


#2

논쟁과 협상의 영역에서 궤변은 종종 강력한 도구로 등장한다. 궤변이란 속일 의도로 교묘하지만 거짓된 주장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궤변에 궤변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법적 논쟁, 정치적 논쟁 또는 비즈니스 협상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분이다. 


#3 예


가. 정치 집회: 이민 정책

연설자 A: "상대방의 이민 정책은 너무 느슨해서 사실상 범죄 행위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더 강력한 국경이 필요합니다!"

연사 B: "그리고 당신의 정책은 너무 제한적이어서 인권을 고려하지 않는 요새로 만들 것입니다. 우리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두 팔을 벌려야 합니다!"

두 연사 모두 과장된 표현과 전략적 생략을 사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펼치며 서로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에 대해 같은 내용으로 반박하고 있다.


나. 취업 면접: 자격 요건 토론

면접관: "우리는 창의력과 분석력이 독특하게 조화를 이룬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지난번 채용한 사람은 이 두 가지를 모두 갖춘 천재였습니다."

지원자: "글쎄요, 제가 딱 맞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이전 직장에서 저는 항상 오래된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는 '혁신 전문가'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면접관과 지원자 모두 부풀려진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기대와 자격을 제시하고 있으며, 서로의 꾸밈에 똑같이 교묘한 표현으로 대응하고 있다.


다. 환경 토론: 재생 에너지

활동가 A: "풍력과 태양 에너지는 지구를 위한 유일한 지속 가능한 옵션입니다. 다른 에너지는 재앙을 불러올 뿐입니다!"

활동가 B: "하지만 원자력을 잊지 마세요! 원자력은 우리의 미래를 위한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다른 어떤 것도 이에 필적할 수 없습니다!"

두 활동가 모두 주제에 대한 뉘앙스를 무시한 채 지나친 일반화를 하고 있으며, 서로의 과장된 주장에 똑같이 극적인 주장으로 대응하고 있다.


라.기술 컨퍼런스: 인공 지능 토론

발표자 A: "인공 지능은 모든 것을 혁신할 것입니다! 몇 년 안에 인간은 일할 필요가 전혀 없을 것입니다."

발표자 B: "맞아요! 그리고 너무 발전해서 세계 기아를 해결하고 세계 평화를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두 연사 모두 AI의 잠재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강조하기 위해 극단적인 과장법을 사용하며 장난스럽지만 정교한 대화를 주고받는다.


마. 대학 토론: 등록금

학생: "등록금이 너무 비싸서 사실상 우리의 미래를 빼앗아가는 것 같아요!"

관리자: "그리고 우리 대학 교육은 최고 수준이라서 마치 성공을 은쟁반에 담아 주는 것 같아요!"

학생의 과장된 불만과 관리자의 똑같이 과장된 칭찬이 궤변을 통한 관점의 충돌을 반영함.


바. 가족 토론: 휴가 계획

학부모 A: "해변에 가면 아이들이 끝없이 즐거워할 거예요.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유일한 곳이에요!"

부모 B: "아니면 산에 가면 공기가 너무 상쾌해서 몇 년은 더 살 수 있을 거예요!"

두 부모 모두 자신이 선호하는 휴양지를 홍보하기 위해 극적이고 비현실적인 묘사를 사용하며 서로의 궤변에 더 궤변으로 대응하고 있음.


사. 온라인 포럼: 스마트폰 브랜드

사용자 A: "브랜드 X의 휴대폰은 너무 좋아서 아마 100년 후에도 여전히 작동할 거예요!"

사용자 B: "하! 그리고 브랜드 Y의 휴대폰은 너무 발전해서 이미 다음 세기의 기술을 적용하고 있을 거예요!"

사용자들의 과장된 브랜드 충성도는 자신이 선호하는 제품에 대한 환상적인 주장으로 이어져 정교한 재치 싸움을 벌이게 함.


                    



매거진의 이전글 쇼펜하우어의 논쟁법 중 (절대화 및 보편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