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내공 / 심리] 질투심
"질투는 사랑과 미움 사이에서 태어난다." - François de La Rochefoucauld
("Jealousy is born out of love and hate at the same time.")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봤을 복잡한 감정인 질투는 관계, 우정, 심지어 직장에서도 자주 나타난다. 이 강력한 감정은 우리로 하여금 성격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고,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심지어 우리의 자존감을 더럽히게 할 수 있다.
그러면 이 질투는 어디에서 오는가?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관리할 수 있습니까? 이에 대해 다양한 견해를 정리해 보자.
1. 질투의 기원
가. 심리적 기원
질투의 핵심은 부적절함이나 두려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잃을지 모른다는 두려움도 그렇고, 또는 동료의 성공 때문에 내가 쭈글해 진다는 느낌도 그렇고, 질투는 진화의 역사에 깊이 뿌리내린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나. 질투와 자존감
질투와 자존감은 종종 함께 움직인다. 우리의 자존감이 손상되면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이 생긴다. 나 자신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게 되면, 다른 사람의 모든 성취가 반대로 나의 결점에 스포트라이트를 켜는 것이라 왜곡해서 인식할 수 있다.
다. 소셜미디어와 질투
특히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 소셜 미디어는 질투심을 증폭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소셜 미디어에는 그 사람의 최고의 순간들(하이라이트)로 가득차 있다. 그걸 보고 있음 쭈글해진다. 이렇듯 다른 사람의 '완벽한' 순간에 대한 이러한 지속적인 노출은 부러움과 부족함을 악화시킬 수 있다.
2. 질투를 제대로 억제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결과
가. 관계 긴장
질투가 관계 사이에서 스물스물 기어 올라오면 관계를 지탱하던 신뢰 기반이 무너져 오해, 논쟁 및 잠재적인 이별을 초래할 수 있다.
나. 개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
만성적인 질투는 관계에만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정신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것은 불안, 우울증, 그리고 우리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약화시키는 부정적인 혼잣말의 끊임없는 계속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 성장 및 기회 방해
다른 사람의 성공과 우리에게 부족한 것에 초점을 맞추면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성장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질투는 우리의 잠재력을 보지 못하게 하여 위험을 회피하게 만들고 다가오는 기회를 잡을 가능성을 낮춘다.
3. 질투를 성장으로 바꾸기
가. 자기 인식과 성찰
질투를 극복하는 첫 번째 단계는 질투를 인정하는 것이다. 왜 그렇게 느끼는지 잠시 생각해 보자. 진정으로 다른 사람에 관한 것일까, 아니면 내부 불안에 관한 것일까? 이를 구별할 수 있으면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가 더 쉬워질 것이다.
나. 열린 의사 소통
관계 내에서 질투가 발생하면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과 걱정을 표현함으로써 이해와 해결을 위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
다. 다른 사람과 자신을 축하하라
다른 사람의 성공을 위협으로 보는 대신 영감으로 재구성하라. 그들의 성취를 축하하고 그 에너지를 목표를 위한 동기로 사용하자. 동시에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나의 성공에 대해서는 이를 인정하고 축하하라. 이러한 사고 방식의 변화는 질투를 쇠약한 감정에서 추진력으로 바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