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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우성 변호사 Dec 22. 2023

브레인스토밍 방법론 HMW - 2편


[인생내공] (8) 브레인스토밍 방법론 HMW - 2편


HMW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례를 추가로 다뤄봅니다.


#1 : 스타트업의 마케팅 전략


장소: 스타트업 회의실


참석자: 지훈(마케팅 팀장), 수아(마케터), 동근(마케터), 혜진(디자이너)


 시작 전


지훈: 여러분, 오늘은 우리 신제품 출시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HMW 세션을 진행할 거예요. 모두 준비됐나요?


모두: 네!


 문제 정의


지훈: 먼저, 우리가 직면한 문제는 '신제품 인지도가 낮아 소비자들이 제품을 잘 모른다'는 거예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HMW 질문을 만들어봅시다.


HMW 질문 작성


수아: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의 특징과 이점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요?


동근: 어떻게 하면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할 수 있을까요?


혜진: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이 신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싶어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지훈: 좋아요, 이제 각 질문에 대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해봅시다. 수아, 시작해주세요.


수아: 우리 제품의 핵심 기능을 강조하는 인포그래픽을 만들어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는 건 어떨까요?


동근: 또는 신제품과 관련된 퀴즈 이벤트를 열어, 참여자들에게 소소한 상품을 주는 방법도 있을 것 같아요.


혜진: 제품 체험단을 모집해서 사용 후기를 SNS에 공유하도록 하면, 실제 사용자의 경험을 통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 같아요.


 해결책 도출


지훈: 모두 훌륭한 아이디어네요. 이제 이 아이디어들 중에서 실제로 실행 가능하고, 우리 목표에 가장 부합하는 방안을 선택합시다.


모두: (아이디어를 논의하고 선정함)


 마무리


지훈: 오늘 HMW 세션을 통해 많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왔네요. 선정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워볼게요.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2 제조업체의 불량률 감소를 위한 회의


장소: 중소기업 회의실


참석자: 현우(품질 관리 팀장), 지민(엔지니어), 성민(생산 관리자), 유리(데이터 분석가)


 시작 전


현우: 여러분, 오늘은 우리 제품의 불량률을 줄이기 위한 HMW 세션을 진행할 거예요. 모두 준비됐나요?


모두: 네!


 문제 정의


현우: 우리가 직면한 문제는 ‘제품의 불량률이 기준치보다 높아 고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HMW 질문을 만들어봅시다.


 HMW 질문 작성


지민: 어떻게 하면 생산 과정에서의 오류를 효과적으로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을까요?


성민: 어떻게 하면 직원들이 불량품을 줄이는 데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까요?


유리: 어떻게 하면 불량률 데이터를 분석하여 근본 원인을 찾아낼 수 있을까요?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현우: 좋아요, 이제 각 질문에 대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해봅시다. 지민, 시작해주세요.


지민: 우리가 공정 중에 센서를 더 많이 배치해서 실시간으로 오류를 감지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건 어떨까요?


성민: 불량률을 줄인 부서에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직원들의 동기를 부여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유리: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과거의 불량 사례와 비교해보고, 반복되는 문제에 대한 패턴을 찾아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해결책 도출


현우: 모두 훌륭한 아이디어네요. 이제 이 아이디어들 중에서 실제로 실행 가능하고, 우리 목표에 가장 부합하는 방안을 선택합시다.


모두: (아이디어를 논의하고 선정함)


 마무리


현우: 오늘 HMW 세션을 통해 많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왔네요. 선정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워볼게요.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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