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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의 역전(reversal)을 조직에서 실험하는 방법

by 조우성 변호사

[인생내공] (13) 권력의 역전(reversal)을 조직에서 실험하는 방법


#1

한비자(說林上編)에는 독특한 글이 하나 있다.


춘추 말기 제나라의 유력한 전씨(田氏) 가문의 중요 인물인 전성자(田成子)가 일이 있어 연나라로 가던 중이었다. 신표와 짐을 들고 성자를 수행한 사람은 ‘치이자피’였다.

조나라 땅 망읍(望邑)이란 곳에 이르렀을 때 자피가 주인 성자에게 위 뱀 이야기를 했다.


메마른 연못에 살던 뱀들이 다른 연못으로 이사를 가려면 마을 앞 큰길을 건너야 하는데, 사람들에게 잡힐 것 같아 망설이고 있었다.

그 때 작은 뱀 하나가 가장 큰 뱀에게 말하기를 "우리가 당신을 따라 마을 앞 큰길을 건너가면 사람들은 그냥 뱀이구나 하고 죽일 것이나, 당신이 나를 등에 업고 떠받치면서 길을 건너면 사람들은 필시 신령스런 뱀들이구나 하고 우리를 건드리지 않을 것이다" 라고 제안을 하여 그대로 따르니 정말 사람들이 처다 보면서 상서로운 뱀들이구나 하고 건드리지 않아 무사히 다른 연못으로 이동을 하였다.


이야기를 마친 자피는 “주인께서는 잘생기셨고 저는 남루하고 못생겼습니다. 제가 주인을 상객으로 모시는 것은 그저 보통 귀한 몸에 지나지 않겠지만, 주인께서 저를 모신다면 분명 대단히 귀한 몸으로 우대할 것이니 차라리 주인께서 저의 사인으로 분장하시는 것이 어떨지요”라고 제안했다.

성자는 자피의 말에 따라 신표와 짐을 든 채 자피를 수행했다. 가까운 객사에 도착하자 객사 주인은 이들의 행색을 보고는 속으로 깜짝 놀라 대단히 공경스러운 자세로 이들을 맞이했고 아울러 고기며 요리를 알아서 내와 올렸다.


#2

나는 이 글을 읽고, 한비자는 어떤 메시지를 전하려 했을까 생각해 봤다.


첫 번째, 작은 뱀이 큰 뱀을 등에 업고 길을 건너는 전략은 혁신적 리더십과 전략적 사고를 보여준다. 혁신적인 리더는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접근법을 시도할 용기가 있어야 하며, 이는 종종 전통적인 방식을 뛰어넘는 창의적인 해결책을 필요로 한다. 큰 뱀은 리더로서, 작은 뱀의 제안을 수용하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위기를 극복했다. 이는 리더가 팀원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이를 실행에 옮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두 번째, 전성자와 자피의 관계는 ‘권력 역전의 상황’을 보여주며, 여기서도 중요한 리더십 교훈을 찾을 수 있다. 효과적인 리더는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역할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때로는 다른 사람이 리드하는 것을 허용함으로써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전성자가 자피의 제안을 수락하고 그의 지시를 따른 것은 이러한 유연성의 좋은 예다. 이는 상황에 따라 권력 구조를 조정하고, 필요할 때 권한을 양보하는 것이 전체 팀이나 조직의 이익을 위해 중요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3

조직 내에서 이러한 권력 역전을 시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역할 교환 프로그램


► 개념: 정기적으로 또는 특정 프로젝트에 대해 직원들이 서로의 역할을 바꿔 수행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

► 목적: 다른 직무의 이해를 높이고, 서로의 업무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증진시키며,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를 유도한다.


2. 직원 주도의 회의


► 개념: 회의나 프로젝트의 주도권을 일반 직원에게 주어, 그들이 주제를 선정하고 회의를 진행하게 한다.

► 목적: 직원들이 자신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리더십 역량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한다.


3. “리더 없는” 팀 프로젝트

► 개념: 소규모 팀을 구성하고, 리더를 지정하지 않고 팀원 모두가 평등하게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 목적: 모든 팀원이 리더십과 책임을 공유하며, 협력과 자기 주도적 해결책을 촉진한다.


4. 아이디어 피칭 대회

► 개념: 정기적으로 직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고 팀원들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피칭 세션을 개최한다.

► 목적: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장려하고, 모든 직원이 회사의 방향과 결정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 멘토링 역전 프로그램

► 개념: 전통적인 상사-부하 관계를 뒤집어, 하위 직원이 상위 직원에게 지식을 전달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는 멘토 역할을 한다.

► 목적: 서로에게 배울 점을 인식하고, 조직 내 학습 문화를 촉진한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 방법을 도입할 때는 명확한 규칙과 지침을 설정하여 혼란이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모든 참여자가 이러한 과정의 목적과 기대효과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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