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Oct 07. 2015

마케팅 구루의 가르침과 변호사 마케팅


미국 벤틀리 대학의 라젠드라 시소디어(Rajendra Sisodia) 교수는 마케팅의 구루라고 불린다. 그의 어록을 변호사 업무에 대입해서 생각해 보자. 




● 어록 1 


“마케팅은 고객을 ‘좇는(following)’ 게 아니라 고객을 ‘이끌어야(leading)’ 한다.”


변호사들은 일거리가 줄어들고 있다고 고민한다. 변호사들의 업무 영역을‘송무(訟務 : litigation)’에만 국한시킨다면 이런 고민도 이해가 간다. 절대적인 소송 건수는 늘어났지만 요즘은 굳이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고 본인들이 직접 사건을 수행하는 비율이 늘고 있는 현상을 감안한다면 매년 변호사들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송무 시장은 점점 더 레드오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소디어 교수 관점에서 볼 때, 송무 시장에서의 변호사들의 움직임은 고객을 ‘좇는’ 성격이 강하다. 고객을 이끌 수 있는 방법은 과연 없을까.


지금 당장 소송화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소송화 될 가능성이 있는 영역들을 찾아내서 리스크를 사전 고지하고 자문이나 컨설팅의 방법으로 문제의 근원을 막아주는 일을 할 수 있다면 이는 고객을 이끄는 영역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대부분의 소송은 ‘계약’과 관련해서 발생한다. 계약서는 ‘화약고’, ‘지뢰밭’임에도 불구하고 별 생각 없이 중요한 계약을 덜컥 체결하는 중소기업들이 많다. 다양한 사건 사례들을 뉴스레터 발송이나 간단한 세미나를 통해 지속적으로 알려줌으로써 계약 체결 과정에서의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시킨다면 고객들은 스스로 변호사를 찾을 것이다. 발 빠른 변호사들은 다양한 강의, SNS에서의 칼럼 게재 등을 통해 잠재적인 고객들을 발굴하고 있다. 


● 어록 2 


“마케터는 사람들이 필요(needs)로 하는 상품을 원하도록(wants) 이끌어야 한다. 고객이 욕망하는 것이 아닌 필요로 하는 것을 소비하게 유도하는 게 진정한 마케팅이다.”


사실상 필요가 없음에도 교묘한 기법을 통해 ‘필요한 것이라고 느끼도록’고객을 유혹해선 안 된다. 정말 필요한 것인데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고객에게 왜 필요한지를 알려주어서 고객의 진정한 니즈를 자극해야 한다. 그것이 옳고 정당한 길이다.


핵심 연구직원이 경쟁사로 스카웃되어 갔고 CEO는 이 점에 대해 전전긍긍해 하고 있다. 이미 떠나버린 연구직원을 대상으로 한 민·형사상의 조치는 대증(對症)요법일 뿐이다. 


변호사는 제2, 제3의 유사상황을 걱정하는CEO에게 ‘영업비밀의 분류 및 정리, 직원들에 대한 엄격성 강조, 서약서 징구’ 등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있음을 알려 줌으로써, CEO는 자신이 무엇이 필요한지를 깨닫고 그것을 원하게 된다. need -> want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우리는 원점으로 돌아가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되짚어 봐야 한다.그리고 이를 세련된 방식으로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법률시장에서의 블루오션은 아직도 많이 남아 있다. 이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 조우성 변호사의 '성장문답' 영상 - 인맥을 넓히는 방법


https://youtu.be/r1xJyQzNQfU


매거진의 이전글 고객은 감정적인 이유로 선택하고 논리적인 이유를 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