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Dec 06. 2015

일이 얼그러진 게 오히려 다행이었다는 깨달음

어떤 일에 목을 매고 열심히 매진했다.

정말 그 일이 되길 간절히 바랬다.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하지만 그 일은 결국 내 뜻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상심이 컸다.


그런데.

한참 시간이 흐른 후 돌이켜 보니

그때 그 일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이

천만다행임을 뒤늦게 깨달을 수 있었다.


그 당시는 경주마처럼 앞만 보고 달렸기에

전후 좌우 상황이나 앞으로의 결과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는데,

만약 그때 그 일이 내 뜻대로 이뤄졌다면 그로 인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고,

궁극적으로는 내게 큰 시련이 되었을 것이다.


왜?

준비가 덜 되어 있었으니까.


그렇게 기를 써도 안되더니 이유가 있었네.

천만 다행이다. 휴...


----------




요즘 새삼스레 이런 '뒤늦은 깨달음'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이 성사되지 않다고 괴로워하기 전에

과연 그 일을 내가 충분히 감당할만큼 준비가 되었는지 돌아볼 필요가 분명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경제학자들이 바라보는 행복의 공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