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역량강화
의뢰인과 소송에 관한 상담을 한 후 끝부분에는 전체적인 그림(개괄)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 고객이 가장 궁금해 할 내용 세가지(승소확률 / 기간 / 비용)을 선제적으로 설명할 것
○ 승소확률 - 기간 - 비용 순서로 설명할 것
1.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했을 때 이 사건의 승소확률은 대략 ( )% 되는 것 같습니다.”
☞ 장담할 수는 없지만 의뢰인이 가장 듣고 싶어하는 것은 승소확률이다. 따라서 몇 가지 조건을 달고(현재까지 드러난 자료만을 바탕으로 할 때, 재판부의 성향이나 상대방이 어느 정도로 효과적으로 대응할 것인지는 일단 논외로 하고) 승소 확률을 수치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앞으로 이 사건은 이런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시간적으로는 조금 유동성이 있겠지만 큰 틀에서는 이런 순서를 밟아나갈 것 같습니다.”
☞ 소송기간은 예측이 쉽지 않다. 하지만 의뢰인들은 앞으로 자신들이 어떤 과정을 거치는 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 어느 정도 유동적일 것을 전제로 전체적인 일정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비용은 기본적으로 소송물 가액을 기준으로 하되 난이도를 감안해서 결정됩니다. 비용은 제가 메일이나 팩스로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제가 비용을 결정할 때 고려했으면 하는 사항이 있으신지요?”
☞ 비용은 아주 민감한 문제이므로 현장에서 바로 금액을 제시하기 보다는 제반 사정을 고려하여 메일이나 팩스로 ‘견적서 형태’로 주겠다고 제안하는 것이 좋다.
의뢰인이야 당연히 “싸게 해 달라”는 요청을 할 확률이 크지만 그래도 비용 결정시 고려할 요소를 질문하면 상당히 유용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변호사의 대화법(1) 초도상담시
https://brunch.co.kr/@brunchflgu/700
변호사의 대화법(3) 다른 사무실에서 1심 패소한 사건의 2심을 맡게 될 때
https://brunch.co.kr/@brunchflgu/702
- 이 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