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대훈 Mar 25. 2023

동네 여행과 Google Map

관광의 도시전략 14

Google Map, 온라인 지도의 역할


 출장지에서 임무를 마치면 마을을 걸었다. 


나는 대부분 거대 도시에서 일했지만, 대도시에서 떨어진 지방, 시골 마을에서 주민과 소통하면서 연대를 느꼈다. 성남동 동네 한 바퀴가 싱그러운 것은 땅의 기억과 사람과 개와 고양이, 참새와 까치, 송골매까지 한 동네에 살았던 50년 전의 추억이다.  




마을 초입에 한 주민이 가옥을 사들여 마을 카페로 만들었다. 주민들에겐 이웃과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마을 카페는 민간 SOC이다. 성남동 카페는 마을 입구에 멋진 가옥이었다. 동네 역사를 알 수 있는 스토리가 내부에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실내에 이 동네의 지난 사진을 구해 추억의 갤러리로 꾸밀 수 있다. 나는 이 카페를 위해 Google Map에 안내를 붙였다. 이제 이 표기를 따라 세상과 연결되고 review를 통해 지구촌과 소통할 수 있다. 성남동 날망에 관심이 생기는 외국인이 있을지 모른다. 


(Google은 틈틈이 사진을 찍고 리뷰를 달아 올리는 Google Map 계정에 33.4만이 보고 갔다고 결과를 알려주었다. 쇼핑몰뿐이 아니다. 강사의 강연료도, 선거도 조회수가 많은 사람이 더 많이 받고, 시민의 선택을 받는다. 온라인 도시 마케팅도 마찬가지! 유입률이 높아야 외래인이 찾아오고, 기업도 들어오며, 투자가 촉진된다) 




작가의 이전글 마을 여행의 구성과 동네 마케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