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획서 라는걸 왜 쓰는지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른 직군의 예시를 들자면 아트 직군에서 3d 모델러 학생 가르치시는 분이 이야기 해준게 처음에 coc캐릭터를 똑같이 모작 시킨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게 생각보다 똑같이 만들기 어렵다고 하네요. 퀄이높기 때문에 .그래서 역기획도 그냥 내가 기획서 쓰는 것보다 단기간에 완성도 면에서 높은 수준을 한번 찍어보는게 의미가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a라는 음식점이 창업을 하려면 예를들어 김밥집이라면 주위의 김밥집과 경쟁을 해서 이겨야 하기 때문에 주위 김밥집뿐만 아니라 잘나가는 김밥집은 다 가봐서 장단점 파악하고 먹어봐야겠죠
그런 시장조사는 아주 기본적인 것이기 때문에. 역기획서를 쓰는 것은 퀄리티의 샘플을 정하고 기획서 문서 작성 수준을 올린다 + 시장 조사의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력을 충분히 쌓는다면 이후에 역기획서 말고 창작 기획서를 써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구요.
그런 퀄리티 높은 문서작성 스킬과 많은 게임에 대한 각종 정보가 머리속에 있고 기획을 하는 것과
아무것도 없는 백지 상태에서 단순히 내 감각과 느낌을 가지고 기획을 하는 것은 정말 쓰는 사람이 천재이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대부분 완성도 낮고 시장에서 안 먹히는 결과물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인프런 게임기획 동영상 강좌 바로 가기 >
https://bit.ly/3mdVX15
책: 유저를 끌어당기는 모바일 게임기획 >
http://m.yes24.com/Goods/Detail/96100759
[제휴사이트]
게임기획스터디
게임캠퍼스
#게임기획
#게임개발
#게임기획자
#게기스
#인디게임
#써니라이더
#게임개발자
#게임제작
#게임캠퍼스
#우파루마운틴
#사업PM
#GM
#게임운영
#게임QA
#QA
#서비스기획
#앱기획
#모바일기획
#모바일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