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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AI 전환의 첫걸음: 챗봇 도입 전략과 사례

by 김도환


중소기업을 위한 인공지능 도입 코치, 디피니트입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AI 전환의 첫걸음:
챗봇 활용의 필요성과 도입 전략
그리고 사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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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목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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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중소기업의 AI 활용 인식


중소기업중앙회가 2024년 9월에 3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인공지능 활용의향 실태조사' 를 실시하였습니다.


이 조사는 중소기업의 생산성 저하와 인력 부족 문제의 해결책으로 AI 활용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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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결과, 현재 AI를 적용 중인 중소기업은 단 5.3%에 불과했으며, 94.7%의 기업이 AI를 활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향후 AI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도 전체의 16.3%에 그쳤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왜 중소기업에서 1) AI를 적용하지 않는 이유2) 활용의 장애요인을 살펴볼게요.



1) 중소기업이 AI를 적용하지 않는 주된 이유

'사업상 필요성을 못 느낀다'가 80.7%로 가장 높았고, '경영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모른다'가 14.9%, 'AI 도입 및 유지 비용 부담'이 4.4%로 나타났습니다.



2) AI 활용의 주요 장애요인

'기업이 필요한 맞춤형 응용서비스 부족'이 64.0%로 가장 높았고, '투자가능 비용부족'이 54.0%, '활용가능한 데이터 및 기반정보의 한계'가 43.0%로 조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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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로는 서비스업에서 AI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기업이 13.0%로, 제조업(1.5%)에 비해 높게 나타났습니다. 향후 3년 내 AI 도입 계획과 관련해 79%의 기업이 '교육 및 컨설팅' 단계를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AI 도입을 위한 주요 지원사항으로는 '도입 시 금융 및 세제 혜택'(84.0%), '산업 및 기업 규모 맞춤형 성공사례 및 성과 홍보'(66.3%) 등이 제시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AI 활용 및 도입 방법 안내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산업별로 관련된 AI 활용 강의 제공과 같은 실질적인 지원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피니트가 중소기업을 위해
AI 활용의 필요성과 도입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02. 중소기업을 위한 AI 활용 첫걸음, 챗봇


중소기업의 AI 활용 첫걸음으로 챗봇을 추천합니다. 초기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도입이 용이하며

사내 데이터 활용에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력난과 비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챗봇은 인건비 절감과 업무 효율성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AI 솔루션입니다.


고객 응대, 내부 업무 지원, 데이터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챗봇은 24시간 지속적이고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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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의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는
명언은 AI 챗봇 도입의 중요성을 잘 설명해줍니다.

챗봇은 기업의 지식 자산, 데이터, 정보를 통합하여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AI 기술로, 이를 위해서는 사내 지식과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중복 데이터 제거, 부정확한 정보 수정 등 데이터 정제 작업을 통해 활용도 높은 데이터를 확보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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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이 AI 챗봇을 도입하는 것은 단순히 기술 도입이 아닌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개선하는 전략적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은 지금까지의 운영 방식을 되돌아보고
개선점을 찾는 귀중한 기회를 얻게 됩니다.

피터 드러커가 강조한 또 하나의 명언이 있습니다.

"우리가 관리라고 부르는 것의 대부분은
사람들이 일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비효율적인 업무환경 요소를 제거하거나 자동화하여
일하기 편리하게 만들어줘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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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직원들이 일하는 환경과 데이터 관리 방식을 정확히 측정하고 비효율적인 요소들을 제거하는 과정으로 혁신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챗봇을 도입하는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구체적인 도입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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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게 필요한 기능만을 도입해 적용해보고 활용에 있어 유용하다면 점차 다른 업무로 확대해가면 좋습니다.


오늘은 인공지능 활용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중소기업을 위해 AI 챗봇 활용의 필요성과 도입 방법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실제 다양한 산업에서 챗봇을 활용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자세히 확인해주세요.


화장품 제조산업, 기업의 AI 챗봇 활용 방법과 사례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의 챗봇 활용 방법

교육산업, 에듀테크 기업의 챗봇 활용 사례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의 챗봇 활용 방법과 사례

헬스케어 산업의 AI 기술, 챗봇 활용 사례






03. 중소기업 챗봇 도입 사례


마지막으로 디피니트의 직원용 챗봇, 다비스를 도입한 비즈니스 PT에 대해 소개해드리며 마무리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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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PT는 200개의 VOD 강의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트레이너들의 업무 효율 개선과 교육 품질 향상을 위해 디피니트의 다비스 AI 챗봇을 도입했습니다.


다비스를 통해 비즈니스PT는 다양한 형태의 내부 데이터를 통합하고 AI 챗봇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령 수많은 강의에 대한 내용과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보 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줄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정보 탐색 및 학습 비용을 약 97%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트레이너들은 수강생들이 질문하는 문의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새로 입사한 직원들도 다비스를 통해 실무 관련 질문을 쉽게 해결할 수 있어 적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PT는 다비스 도입으로 데이터 품질 관리, 맞춤형 접근 권한 설정, 보안 강화 등의 이점을 얻어 전반적인 업무 효율성과 교육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PT의 다비스 챗봇 도입 사례를 좀 더 깊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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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PT의 다비스 챗봇 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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