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에세이
'안 될 거야. 너 90% 실패한다. 성공하면 내가 오마카세, 참치 다 쏜다!' '100% 실패한다. 2주 하다가 포기할 듯?'
한 달 전 지인들이 한 말이에요.
너무 감사했죠. 저에게 자극을 주려고 한 말인 걸 알았거든요.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저는 공짜 참치를 먹었을까요?

안녕하세요 김성장입니다. 이번 글에는 저의 30일 미라클 모닝 도전 후기를 다루려고 합니다.
미라클 모닝을 하게 된 계기와 더불어 미라클 모닝이 무엇인지, 그리고 제가 실천한 김성장 버전의 미라클 모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더불어 미라클 모닝을 통해 제가 얻은 점 4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성공하든 실패하든 저는 정말 많은 걸 얻었습니다. 성공 결과는 끝에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중간에 미라클 모닝을 하며 제가 분투한 기록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미라클 모닝을 습관화시키는 방법 4가지도 소개하구요. 마지막에는 내기 결과 제가 30일간 빠짐없이 미라클 모닝을 성공했는지 ! 그 결과는 어땠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평소에 9시에 일어나는 저는 변화가 절실했습니다. 뭔가 제가 원하는 대로 일상이 돌아가는 것 같지 않았어요. 답답했죠. 하루하루 성장하는 느낌에 행복을 느끼는 터라, 늦잠 자고 발전 없는 제 모습이 썩 좋게 다가오진 않았어요. 그러다가 지인들과 내기를 했습니다. 내용은 즉슨, 제가 매일 오전 6시에 일어나 기상 인증을 하는 것이었죠. 다들 실패할 거라고 했죠. 내기에 제가 질 경우, 50만 원 상당의 참치를 지인들에게 쏘기로 했습니다. 이길 경우 공짜로 얻어먹게 되는 거죠. 돈도 크게 걸렸지만, 중요한 건 제 자존심이었습니다. 이거 하나 못하면서 살면서 뭘 했다고 할 수 있을까 생각했죠. 매일 일찍 일어나는 게 쉽지 않았는데요. 늦게 자던 습관이 있었던 터라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미라클 모닝은 '할 엘로드'가 쓴 책 제목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문득 깨달았습니다."성공의 정도가 자기계발의 정도를 넘어설 수 없다는 것을요.그래서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합니다. 저녁? 낮? 가족이 있는 저자는 그때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내기가 어려웠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기를 엄청 싫어했던 저자지만, 자기 계발을 위한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나기를 시도합니다. 일어나서 동서고금에서 얘기하던 좋은 행동들을 매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행동이란 명상, 자기 확언, 시각화, 운동, 읽기, 쓰기입니다. 미라클 모닝 실천 곧 삶이 180도 달라지게 됩니다.
본래 미라클 모닝에서 하는 행동은 SAVERS 습관이라고 합니다. (Silent + Affirmation + Visualization + Exercise + Reading + Scribing)
README (REading + Affirmation + Description + Meditation + Excersise)
저는 저에 맞춰 이 방식의 순서를 변경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명상을 하면 졸렸지만, 책 읽기는 유난히 집중이 잘 됐어요. 그다음은 제가 정말 효과를 많이 본 자기 확언, 그리고 감사일기와 오늘 할 일 쓰기, 명상과 간단한 운동순으로 했습니다. 운동은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끝날 때도 많았어요. 그럴 땐 저녁에 요가를 했습니다.
1. 자신감 향상
우선 자신감 향상이 있습니다. 매일 아침 인증을 하는 것 자체가 작은 도전입니다. 그런 도전에서 쌓이는 성취, 정말 무시 못 합니다. 이 성취가 모여 저는 이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라는 마음이 더 강력해졌습니다.
2. 자존감 향상
제 자신을 좀 더 사랑하게 됐습니다. 매일 감사일기를 쓰죠. 감사할 거리를 찾다 보니 현재 저에게 있는 것에 집중하게 되더라고요. 나는 건강하고, 출근할 직장이 있고 등등 평소에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에 감사했습니다. 감사함을 스스로를 더 사랑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습관인 것 같아요.
3. 나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
자기 확언과 감사일기를 매일 아침 하다 보니, 제가 어떤 사람인지 좀 더 이해하게 됐습니다. 두 과정에서 모두 글을 쓰는데요. 글쓰기는 정말 강력한 자기 계발 도구입니다. 또 명상을 매일 하게 되면 '알아차리는 순간'이 늘어납니다. 매일 바쁜 일상 속에서도 현재에 온전히 집중할 때가 있지요. 가령 전철에 카드를 찍을 때도, '내가 카드를 찍고 있구나'. 사람과 대화하며 감정이 일어날 때도 '내가 이런 감정을 느끼구나, 행복한 감정을 느끼면 '나는 이럴 때 행복하구나' 저를 관찰하고 관조할 수 있는 힘이 커졌어요. ( 명상을 제가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예전보다 현실의 상황에 압도되지 않고 좀 더 이성적이고 침착하게 사고할 수 있게 됐습니다. )
4. 매일 미뤄두기만 했던 하고 싶었던 일을 시작
자기 확언이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제가 삶에서 이루고 싶은 일들을 적어요. 큰 소리로 말하라고 했는데, 전 글로 씁니다. 개인적으로 이게 더 효과가 좋더라고요. 제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썼습니다. 이걸 매일 하니까 당장 하게 되더라고요. 더 이상 미룰 수가 없었습니다. 언젠간 작가가 돼야지, 유튜브 언젠가 해야지. 이런 게 안돼요. 결론적으로 미라클 모닝 1주일 만에 저는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블로그 1일 1글쓰기도 진행 중이고요. 목표했던 한 주에 책 2권 읽기도 성공했습니다. 자기 확언은 내 삶에서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해주고, 이를 위해 제가 무엇을 할지도 고민하게 해줘요. 실행력이 좋아질 수밖에 없는 습관입니다. 강력히 추천드려요
미라클 모닝을 시작하기 앞서 준비했습니다.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장치 마련. 이게 목적이었죠.
1.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이유 명확하게 하기.
안 할 이유 10가지를 대는 게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10가지 이유를 이길만한 한 가지 이유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왜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하는지 이유가 확실해야 합니다.
한 달 전에 제가 기록한 내용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1. 나는 가능한 최선의 '나'로서 존재하고 싶다.삶에 놓인 무수한 선택지들, 그 가능성 중에서 가장 성장하고 발전한 내가 되기를 선택할 것이다.
2. 이전에 도전했을 때 느꼈던 건, '가슴 뛰는 삶이란 이런 거구나'였다. 그 기분대로 다시 열심히 살 것이다. 그게 나에겐 행복이니까
3.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나의 모습과 현실의 나의 모습은 다르다. 성장하고자 하면 그만큼 노력하고 변하면 된다. 그런데 그러기가 쉽지 않다. 게으름, 나태함, 피곤함, '오늘은 비가 와서' 등등 말도 안 되는 핑계들로 실행을 미룬다.성장을 지향하는 나로서 이런 패턴들은 내 삶에 많은 장애물이 된다. 나의 가치관과 맞는 삶의 양식을 가질 때 내가 더 행복해질 거라 믿고, 실제로 그랬다.그러므로 나는 부정적인 나의 습관들에서 벗어나, 성취감을 느끼는 삶의 습관을 내 무의식 속에 각인시키길 원한다. 이를 위한 대표적인 습관이 미라클 모닝에 나오는 SAVERS이다.
written by 김성장
각자만의 이유가 있을 거예요. 변하고 싶다면, 변하고 싶은 이유를 명확하게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 지인들에게 알리고 내기하기
저는 주변 사람들과의 내기가 큰 동력이 됐어요. 어떻게든 일어나서 영상을 찍어 인증해야 했습니다. 모두에게 공표한 거라 제 자존심도 걸려있었어요. 또 50만 원 내기도 걸려 있으니 안 할 수가 없더라고요.
3. 미라클 모닝 단톡방 등, 사람들과 함께한다.
함께할 수 있는 동료가 있으면, 확실히 힘이 납니다. 혼자 걷는 길보다 훨씬요. 서로 응원도 해주고, 피드백도 해주죠. 단톡방 사람들에게 제 영상을 공유했습니다. 많이 관종 같아 보이긴 했지만요 ㅎㅎ
나중엔 혼자 올리는??? 뭔가 관종으로 변했네요. 네.. 저 관종입니다...��
4. 일어나기 힘들 땐, 목표를 떠올린다.
아침에 일어나기 정말 힘든 때도 있었습니다. 그럴 땐 나폴레온 힐이 말한 대로 제가 원하는 소망을 반복해서 떠올렸습니다. 그러니 신기하게 눈이 떠졌어요. 자세한 사항은 나폴레온 힐 관련 글이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https://blog.naver.com/growth-kim/222101588269
결국 성공했습니다.ㅎㅎ 매일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려고 정말 노력했습니다. 추석 때도 고향에 내려가지 않았죠. 물론 코로나 때문이기도 했지만, 미라클 모닝 인증을 위해 가지 못한 이유가 더 큽니다.
제가 먹은 참치입니다. 정말 세상에서 먹어본 참치 중에 제일 맛있었어요... 신세계를 경험했네요. 대학원 시절 교수님과 먹었던 참치는 이 맛이 아니었는데. 어떻게 이렇게 부드럽고 입안에서 녹는지... 정말 맛도 감동, 제 성취에도 감동, 주변 사람들의 축하에도 감동, 다 좋았습니다.
삶에서 원하는 성취, 바라는 성공의 정도가 있을 겁니다.
1부터 10까지로 성공을 정의했을 때, 몇 정도의 성공을 바라시나요?
이다음 질문이 더 중요해요. 그렇다면, 그 성공을 위해 자기계발은 얼마 정도 하고 계시나요? 마찬가지로 1에서 10사이의 수치로 나타내 봅시다.
경제적으로, 관계적으로, 지적으로, 사회적으로, 건강 측면에서도 대부분 10의 성공을 바랄 거라 생각합니다. 변하기 위해선, 변할만한 행동을 해야 합니다. 자기 계발 정도를 원하는 성공에 맞춰 보시는 건 어떨까요?
김성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