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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에 미쳐있는 사람, 나얼의 요즘 음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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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elon

Special | 나얼의 '요즘' 음악세계


신비주의를 지향하지는 않지만

미디어를 멀리하는 성향을 가진 가수.


노래를 기가 막히게 부를 줄 알지만,

가창의 기교적인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음악 자체의 완성도를 더 들여다볼 줄 아는

완벽주의형 예술인, 나얼.


그의 이런 완벽주의적이고

폐쇄적인 이미지 덕분일까요?

과거, 나얼의 팬들은

그의 모습을 미디어에서

만나 보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그가 약 2~3년 전부터

자신이 직접 음악을 트는 유튜브

'나얼의 음악세계'를 운영하고,


역시 음악이 주제인 멜론의 라디오

'디깅 온 에어'를 꾸준히 진행하며

나름의 방식으로 소통의 폭을 넓힌 것이

최근 몇 년간의 변화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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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보다 최근의 상황을 보니,

변화한 것은 소통지향적인 태도만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작년 말부터는 자신이 직접 프로듀서로 나서고,

자작곡을 다른 가수가 부르게 하며

동료 아티스트들과 꾸준한 협업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주자는 성시경,

두 번째는 주자는 태연.

그리고 마지막 주자는

바로 자기 자신이었죠.


흥미로운 점은, 이 세 명이 소화한 곡들이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는 겁니다.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성시경 '아픈 나를 (Prod. By 나얼)'

태연 (TAEYEON) '혼자서 걸어요 (Prod. by 나얼)'

나얼 '걸음을 멈추는 날'




'Ballad Pop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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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곡 모두, 싱글의 타이틀은

[Ballad Pop City]라는 제목을

달고 있습니다.


잠시 비교해볼 대상이 있으니,

나얼이 올해 1월 발표한

[Soul Pop City]라는 앨범입니다.


다른 가수들이 부른 [Ballad Pop City]

자신의 앨범인 [Soul Pop City].

뭔가 세트 같은 느낌이 있지 않나요?


나얼은 자신의 앨범에서는

'나음세' 유튜브 채널 믹스만큼이나

굉장히 코어한, 장르 음악으로서의

R&B 사운드를 들려주는 데 집중합니다.


반면, 다른 가수들의 가창을 통해서는

대중성을 품은 발라드를 지향하고 있는데요.

바로 이것이 두 프로젝트의 큰 차이점입니다.


마침 이를 촌철살인으로 표현한

멜론의 현자(?)가 있습니다.

나얼의 [Soul Pop City]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의 추천을 받은

멜론 유저 분의 댓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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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아티스트들의 목소리를 통해서는 대중을 향하고,

본인의 목소리를 통해서는 오리지널을 향한다.


성시경-태연-나얼로 이어진 이별 3부작은,

매니아는 물론 대중까지도 함께 품으려는

나얼의 프러포즈가 아니었을까요?




4분 이상의 플레이타임과 풀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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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llad Pop City]의 노래들은

자신의 레코드에 비하면 분명

완만한 팝을 지향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작법 자체까지 완전히

최근의 트렌드에 맞추지는 않습니다.


프로그램으로 뚝딱 만든 음악이 아닌

국내 정상의 연주자 한 명 한 명의

연주를 담은 풀세션으로 녹음했다는 점,


그리고 후렴이 먼저 튀어나오거나

초반 몇 초의 반복적인 멜로디로

승부를 보려는 의도가 없는,


감정을 켜켜이 쌓아나가는

기승전결 구도가 완벽한

고전적 노래 구성이라는 점,


마지막으로 모두 4분 이상의

긴 플레이타임을 갖고 있다는 점은

우직하고 뚝심 있는 나얼의 음악세계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태도는 소통지향적으로 변화가 있었지만,

나얼의 음악을 대하는 태도는

변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얼은 거기에 그대로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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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나얼은

항상 그 자리에 있었습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한다고는 하지만,

그런 세상 흐름을 신경 쓰지 않는 듯

과거에도, 지금도 변치 않은 모습으로

자신이 사랑하는 시대의 사운드를

집요하게 파헤치고, 그 느낌을 구현하려

부단히 애를 쓰고 있습니다.

음악에 대한 보통의 애정으로는

할 수 없는 작업이 분명합니다.


소통의 노력 또한 하고 있지만,

출연하는 미디어들마저 생각해보면

음악이 중심에 있지 않으면

하지 않는 것들입니다.

(*나얼의 음악세계, 디깅온에어)


일례로, '놀면뭐하니?'에서 프로젝트 그룹

MSG워너비와 출연했을 때도

녹음과 음악 외의

예능적 분량은 전혀 없었죠.

그는 문자 그대로

'음악에 미쳐있는 사람'입니다.


직접 프로듀서로 나서서

다른 가수들과 협업하는 것 또한,

자신이 그토록 사랑하는 음악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매니악하기보다는 편안한 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한 일환일 겁니다.


그의 올곧은 음악적 고집이

[Ballad Pop City] 이후 어디를 향할지,

계속해서 지켜볼 만합니다.


당연하지만 걱정은 없습니다.

누군가 당부하지 않아도,

R&B 장인의 뚝심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테니까요.


소울음악 송라이터 나얼이 작곡한 음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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