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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 그룹 FIFTY FIFTY, 빌보드 역사를 쓰다

핫이슈 클리핑

by Melon

Special | K-Pop 그룹 중 빌보드차트 최단기간 진입 달성! FIFTY FIFTY


차트를 매주 체크하는 이들이라면,

최근 몇 주간 빌보드 차트를 확인하고

깜짝 놀랐을 겁니다.


한국의 걸그룹 FIFTY FIFTY가

빌보드 HOT100차트 100위에,

또 그 다음주에는 94위에

이름을 올렸기 때문입니다.


'FIFTY FIFTY가 누구야?'

라는 반응이 나오는 것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들은 대형기획사 출신의 그룹도 아니고,

이름있는 중소기획사의 그룹도 아니며,

무엇보다 데뷔부터 지금까지 4개월 밖에 안 된,

'신인 중의 신인'이기 때문이죠.


대형기획사 소속이 아닌 K-Pop 아티스트가

빌보드 Hot100차트에 오른 것은

이전까지 없던 사례입니다.


어트랙트(기획사)와 FIFTY FIFTY는

어떻게 기적을 이뤄내고 있을까요?

여기서는 곡의 흥행과 관련한

몇 가지 포인트들을 짚어봅니다.


FIFTY FIFTY 'Cupid'




챌린지 포인트 없이 이룬 틱톡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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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국내외 각종 매체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이 곡은 기획사에서부터 전략적으로

바이럴을 기획했다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바이럴이 된 케이스로

의견이 모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얻어걸렸다'는 말은 아닙니다.

마치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오는',

그런 그림이었다고 할까요?


이 곡의 챌린지 출발점은

회사나 아티스트가 아니었습니다.


물론 곡에 맞게 만들어진

정형화된 챌린지 댄스는 존재합니다만,

이는 틱톡 유저들이 만들어낸 것일 뿐

기획사와 아티스트 측에서 만든 챌린지는 아니었지요.


기획사에서 원래 만들었던 댄스는

챌린지에서의 댄스와 달랐습니다.


기획사에서 의도하기보다는,

틱톡커들이 자발적으로 발굴하고

챌린지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조금은 특별한 틱톡 흐름이었다고 보시면

맞을 것 같습니다.




'틱톡'에서 유행한 부분은 후렴이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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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pid'가 여느 인기곡들처럼

틱톡에서부터 유행한 것은 맞지만,

유행한 인기 파트는

여느 곡들과 달랐습니다.


후렴이 아닌 프리코러스 부분

인기를 얻었다는 것이 특이했는데요.


'I'm feeling lonely' 조금 전부터

'I gave a second chance to Cupid'

라는 가사까지가 해당 부분입니다.


처음 유저들 사이에서 챌린지가 만들어질 때,

화살을 날리는 포인트 안무를 위해

해당 파트에서 챌린지가 이뤄진 것으로 보이는데요.


덕분에 'Cupid'는 틱톡에서

꼭 후렴 파트가 아니어도

챌린지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인기를 가속한 Sped Up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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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에서는 언젠가부터

'Sped Up'이라는,

노래를 가속한 편집 버전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맞춰

Mariah Carey와 SZA, Miguel,

Steve Lacy, The Weeknd 등

영미권의 아티스트들도 'Sped Up' 버전을

오피셜하게 공개한 바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김새녘과 015B, dori 등이

Sped Up 버전을 공식적으로 발매하며

이 흐름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Cupid'는 공식적인 Sped Up 버전이 없지만,

유저들이 편집한 Sped Up 버전이

널리 퍼진 바 있습니다.


이 Sped Up 버전이 쓰인 영상은

원본보다 훨씬 조회수가 높았다고 하는데요.

틱톡커들은 더 빨라진 음악을 쓰며

보다 효과적으로 포인트 안무 챌린지를

퍼트릴 수 있었습니다.




영어 버전의 파급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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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버전(Twin Ver)을 함께 낸 것 역시

신의 한 수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해외에서 Sped Up 버전으로 퍼지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영어 버전의 'Cupid'이기 때문입니다.


'Cupid'라는 성공사례가 생겼기 때문에,

어쩌면 앞으로는 K-Pop 시장에서

영어 버전의 곡을 추가로 제작하는 관행이

생길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FIFTY FIFTY와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지민 역시 [FACE]를 발매하며

'Like Crazy'의 영어 버전을 함께 발매한 바 있으며

TWICE 역시 'SET ME FREE'를

영어 버전으로 함께 발매한 바 있습니다.




노래 자체의 완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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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역시,

노래 자체의 완성도를

말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틱톡에서 유행이 되는 것과,

그렇게 유행이 된 노래를

다시 찾아 듣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하늘하늘한 핑크 빛 분위기와

아련하게 귀에 내려앉는 멜로디,

그리고 결정적으로

보컬을 전면에 앞세운 프로덕션은

FIFTY FIFTY라는 그룹의 방향성이

무엇보다 '노래'를 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합니다.


실제로 어트랙트의 전홍준 대표의 일화를 보면,

그는 음악 자체의 힘을 믿는 사람으로 보입니다.


그는 (Cupid가 수록된 앨범은 아니지만)

FIFTY FIFTY의 데뷔 앨범에 수록할

네 곡을 고르기 위해

300여 곡의 모니터링을 거쳤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레이블에 직접 발품을 팔며

곡을 들어봐 달라고 요청했다고 하지요.


작법, 그리고 노래를 알리는 방식까지,

이런 방식은 이 회사가

노래 자체를 가장 중시하지 않는다면

할 수 없었을 접근법이 아닐까 싶은데요.

또 이런 과정을 통해 모처럼 '편안한'

K-Pop 트랙이 나올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런 저런 요소들이 모여,

'Cupid'는 해외에서부터 현상을 만들고

이제는 국내 차트에서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편하게 듣기 좋은 트랙이기 때문에,

이번 봄 많은 유저 분들의 플레이리스트에

'Cupid'가 자리하고 있지 않을까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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