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실현주의 Apr 19. 2018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자 3

KB 시계열 자료를 열람해 봤습니다.

아는 분들이 많고, 부동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활용하고 있고, 많은 시중 책에서 언급된 그 자료입니다.


http://nland.kbstar.com/quics?page=B046963

여기에 들어가시면 주간단위 자료가 있습니다.

엑셀로 다운로드하여 원하는 혹은 눈에 띄도록 필터나 서식을 넣어 자료를 봅니다.


오늘은 요약으로 나와있는 페이지를 먼저 설명하고 제가 보고 있는 데이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4월 9일 자 기준으로 13일에 업로드된 자료가 최신자료네요 

다운로드하여봤습니다.


먼저 요약 페이지에서 매매 가격 상승률 상위지역과 하락률 상위지역이 나오네요


kb시계열자료 180409기준 주간
kb시계열자료 180409기준 주간

위에는 매매가 아래는 전세가입니다.

매매가에서 눈에 띄는 건 1위에 랭크된 곳이 종로구이군요

강남 3구가 치고 나왔던 게 엊그제 같은데 (물론 상위권에 있지만) 종로 영등포 서대문이 매매가 상승 탑을 가져갔네요

그에 반에 하락률 상위 랭크에 군산. 창원. 마산이 눈에 띕니다.

군산은 최근 이슈가 있어서라고 봐야 할 거 같고

창원 마산쪽은 여러 가지가 같이 겹치는 게 아닌가 합니다.

어제 글에서도 잠시 이야기했지만, 경남지역 신규 물량도 너무 많이 입주되는 시기가 물려 들어올 텐데..

약세시장이 조금 길어질 수도 있을지 모르겠네요


아래 전세가에서 보면 분당구가 전년대비 1위 상승지역이네요

이번 주 상승 상위에 대구가 많이 눈에 띄는군요


물량이 어떻게 되는지나 최근 이슈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물론 전 그 지역에 가서 투자를 할 건 아니라 그냥 짚어보기만 합니다.

제 관심은 경기, 서울 일대이니까


은평 동대문 서대문 등 서북부 지역에 눈이 좀 더 가네요



아래는 매매 가격 증감률이 있길래 눌러봤더니 서울지역이 온기 가득인 걸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충청남북도와

경남북은 많이 비교가 되죠?


진주만 일부 온기가 좀 들어오다가 최근 다시 약보합으로 돌아서는 모양이 보입니다.


제가 한번 합산을 해봤는데 강남은 작년 10월부터 주간단위 상승률 합산해보니 10%가 올랐더군요 6개월 만에 평균을 10% 올렸다는 건 과열 양상이라고 봐야 할까요?

(사실 더 심하게 올라갔던 때가 있던지라)


데이터는 엑셀에서 크게 크게 보고 지역을 판단해 보는데 이용하면 도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


해보면 부동산은 그래도 관성이 조금 있는 자산군이라 급격히 변동하진 않아서요~

물론 심할 때도 있습니다.. 주식처럼 올라갈 때는 5년씩 걸리곤 5개월 만에 다 빠지기도 하죠..(주식은 5일 만에 빠지기도 할 뿐;;)


주식하고 부동산은 같이 투자를 해나가면 재밌고 배울게 많습니다.

속성은 당연히 차이가 크지만 결국 비슷한 기준으로 투자는 실행되는 법이니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자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