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관이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알고 싶은 것
필수 제출 서류 : 포트폴리오
예전에는 경력직 채용시에만 요구했던 포트폴리오.
하지만 이제는 신입사원 채용시에도 포트폴리오를 필수로 요구하는 회사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IT직무 채용시,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다른 직무에 비해서 많은 편이다.
IT개발, 기획자, UI/UX, 디자이너 등의 IT관련 직무에서는 프로젝트 단위로 업무가 진행되기 마련이다.
회사는 지원자가 어떤 프로젝트를 경험했는지, 그것을 통해 어떠한 역량을 쌓았는지를 포트폴리오라는 문서의 구성과 내용을 통해 확인하고 싶어한다.
그렇다면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포트폴리오는 자신이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특정한 구성에 맞춰 정리한 문서를 의미한다.
이는 프로젝트 단위로 정리되며, 각 프로젝트의 상세내용을 비롯하여 그 안에서 본인의 역할과 기여도 등을 보여주는 자료라 할 수 있다.
왜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하는가?
먼저, 회사 면접관들은 지원자들의 이력서만으로는 그 사람을 판단하고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지원자들의 이력, 그들이 걸어온 길을 상세하게 보여줄 부가자료가 필요하다.
이력서에서 비슷하게 보였던 지원자들이라고 하더라도 포트폴리오를 보면 각각의 역량과 장단점이
명확히 보이고, 이는 합격 여부를 결정지을 수 있는 판단지표가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력서만 보면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프로젝트 단위로 상세하게 명시한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며 지원자의 능력과 역량을 파악하려고 한다.
여기서 역량이라 하면, 공통역량과 직무역량으로 나누어진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공통역량에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성실성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다.
신입사원의 경우 직무 경험이 거의 없기에 기본적인 직무관련 지식과 공통역량을 중점적으로 보게 되는 경우가 많고, 경력사원의 경우 아무래도 직무역량에 무게를 두고 검토하기 마련이다.
면접관들은 지원자들에 대해 무엇을 알고싶어 하는가?
면접관들은 각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를 뽑고 싶어한다.
인재상은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원하는 인재 유형이 있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회사에서는 아래와 같은 판단기준을 가지고, 서류를 검토하고 면접을 진행한다.
1. 지원자가 회사 및 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
2. 지원자의 직무 관련 기본지식 및 관련 경험이 있는지
3. 지원자가 성장을 위한 노력과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4.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능력 보유 여부
5. 지원자가 경험한 프로젝트 내용의 객관성 및 진실성
6.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 등
그렇다면 위와 같은 내용을 알아내고 판단하기 위해서 면접관들이 무엇을 더 궁금해하는지,
그래서 어떤 질문을 던지는지 미리 알고 있어야 제대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준비할 수 있다.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를 뽑기 위해 어떠한 관점으로 지원자의 포트폴리오를 검토하고, 면접에서는 그와 관련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질문하는지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자.
IT포트폴리오를 작성시 고려할 내용
명확한 설명과 이해를 위해 IT개발자(프론트엔드, 백엔드 등)를 뽑는 채용전형이라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면접관들은 지원자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내용이 궁금할 것이다.
1. 지원자가 회사 및 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
1) 지원회사의 직무 및 요구사항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2) 지원회사의 조직문화 및 프로젝트 방향과 부합하는 지원자인지?
2. 지원자의 직무 관련 기본지식 및 관련 경험
1) 특정 기술을 왜 사용했는지?
2) 기본적인 용어 및 개발직무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
3. 지원자가 성장을 위한 노력과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1) 지원자의 미래상, 목표가 명확한지?
2) 성장에 대한 욕구가 강한지? 특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준비해 온 모습이 보이는지?
3) 깃허브 등을 볼 때, 성장을 위한 노력과 도전의 흔적이 보이는지?
4) 지속적으로 공부하려는 지원자인지?
4.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능력 보유 여부
1) 주변 동료와 원활한 협업이 가능한, 긍정적인 지원자인지?
2) 팀원들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했는지?
5. 지원자가 경험한 프로젝트 내용의 객관성 및 진실성
1) 프로젝트 회고를 통해 개선점을 찾으려는 노력이 보이는지?
2) 얼마나 다양한 고민을 했는지? (유저, 품질, 효율성 , 안정성 등)
3) 앞서 명시한 기술스택이 프로젝트에 잘 녹여져 있는지?
4) 코드 카피가 아닌 소스코드 작성을 할 수 있는 지원자인지?
6.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
1) 프로젝트 중 발생한 문제를 어떻게 헤쳐나갔는지?
2) 문제해결을 위해 지원자가 두드러진 역할을 했었는지?
면접관들은 위와 같은 관점에서 포트폴리오를 검토하거나 지원자들에게 다양한 질문을 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에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 이러한 관점을 알고 사전에 고려하여야 한다.
면접관들이 어떤 시각으로 나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볼 것인지를 미리 알고, 그와 관련된 내용들이 잘 보여질 수 있도록 정리해서 구성한다면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