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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강현 motivear Mar 25. 2020

나만의 창업 아이템 발견하기

- SWOT 분석을 통한 방향성 도출


 강의안 목차 순서대로 글을 쓰려니 좀 딱딱하고 지루해서, 순서를 좀 바꿔서라도 그 날 그 날 땡기는 주제에 관해 적어보겠습니다. 오늘은 “SWOT 분석을 통한 창업 아이템 도출”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보통 3C분석이나, SWOT, STP 등 고전적인 마케팅 이론을 말하면, 요즘같은 디지털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이 주류인 시대에 꼰대 마케팅이나 가르친다고 욕먹기 십상입니다. 저도 콘텐츠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의 장점을 잘 알고 있고, 현업 실무에서 활용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런 테크니컬한 마케팅은 대개 전술단의 마케팅입니다. 즉, 실행중심의 퍼포먼스를 내기엔 좋지만, 깊이있는 분석을 통한 전략을 도출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럴 때는 오히려 클래식 마케팅 이론들이 도움이 되곤 합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클래식 마케팅에 대해 뻔하다고만 생각할 뿐 갚이있게 알고 응용할 줄 모른다는 것 입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2014년 초에 수중에 단 돈 10만원만 가지고 창업을 결심한 후, 아이템을 찾기위해 여러 계획을 짜던 것들 중 일부입니다. 이 때 기본적인 분석툴인 SWOT 분석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아래 분석 결과로 기회를 바탕으로 강점을 살리는 “SO전략”을 실행에 옮깁니다. 그것은 바로 <프라랜서(디자이너) 중계 사업모델>이었죠. 이 모델이 현재 모티브의 컨설팅&대행 솔루션인 <슈 터(SHOOTER)>의 모태가 되어 지금까지도 든든한 캐쉬카우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경영학이나 마케팅, 광고홍보 쪽을 전공하셨다면 SWOT에 대해 지겹도록 들어보셨을테고, 낯선 분들은 검색만 해보셔도 쉽게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각 요소들의 개념을 파악한 후, 나에게 접목시켜 응용해 적어보는 것입니다. 하얀 종이를 한장 옆에 두시고, 외부적인 기회(O)와 위협(T) 내부적인 강점(S)과 약점(W)을 찬찬히 적어보신 후에 각 상황을 조합하녀 최선의 전략을 수립해보세요. 다른 분석들과 접목한다면 자신만의 창업 아이템을 찾는데 분명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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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스타트업 '모티브(motiv)': 박강현 대표.
- 슈 터(SHOOTER): 컨설팅&대행(마케팅+디자인+개발)
- 책키라웃(checkilout): 문화 미디어(출판+콘텐츠+홍보)
- 런위드(LUNWITH): 자기계발 커뮤니티(강의+모임)

* 모티브(motiv): motivate your spirit with us.
•Tel. 031-901-0068
• Mail. motivear@motiv-group.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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