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브 #슈터SHOOTER 는 창업 초기부터 벌써 7년째 교보문고 공식 연간 대행사로 선정되어, 지금까지 약 1,000개 출판사들의 광고 디자인 및 제작 업무를 진행 중이다. 그간의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그중 절반인 약 500개 출판사들이 신간 출간 시 교보문고에 기본적인 광고 집행을 하고 있었고, 그중 20%인 약 100여 개 출판사들이 좀 더 비중 있는 광고 집행을 했다. 다시 그중 30%인 약 30여 개 대형 출판사들의 광고 집행 비중과 빈도가 가장 높았다.
광고 집행 비중과 빈도를 온라인 서점들의 판매지수들 및 기간별 베스트셀러 순위와 비교해 보았을 때, 그 상관관계는 매우 높았다. 그리고 우리 자체 미디어 채널인 #책키라웃 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보인다. 즉, 도서의질이어느정도담보된다면광고성콘텐츠의임팩트를극대화시켜다양한온&오프라인채널들을통해타깃독자들에게얼마나"집중적으로", "반복해서", "단기간에"노출시키느냐가베스트셀러의승부를가른다는 것이다.
물론 아무리 마케팅에 화력을 쏟아부어도, 도서 자체의 질이 낮다면 곧 순위에서 내려가고 만다. 하지만 반대로 아무리 도서의 질이 좋아도 마케팅이 약하면 운이 좋지 않은 이상 그냥 묻히고 만다. 그 이유는 하루에도 수십, 수백 종의 책들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편집자 출신 사장님들을 만나면, 책은 정말 좋은데 독자들이 몰라준다고 하신다. 반대로 마케터 출신 사장님들을 만나면, 마케팅은 정말 잘하는데 책의 힘이 좀 부족한 것 같다고 하신다. 난 제삼자 출신이라 잘 모르지만, 둘 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훌륭한 기획과 폭발적인 마케팅이 만났을 때 비로소 우리 좋은 책을 독자들이 발견할 수 있다고 본다.
* 콘텐츠 스타트업 '모티브(motiv)': 박강현 대표. - 슈 터(SHOOTER): 컨설팅&대행(마케팅+디자인+개발) - 책키라웃(checkilout): 문화 미디어(출판+콘텐츠+홍보) - 런위드(LUNWITH): 자기계발 커뮤니티(강의+모임)
* 모티브(motiv): motivate your spirit with us. - Tel. 031-901-0068 - Mail. motivear@motiv-group.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