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비내섬 ~ 충주 탄금대(31km)

자전거 국토종주 라이딩 백서

코스 거리: 31km
코스특징: 조정지댐, 탄금호

비내섬에서 충주 탄금대로 향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목행교를 통해 충주댐을 거치는 경로가 정식 구간이라면, 두 번째는 충주댐을 스킵하고 탄금호 건너편 자전거 순환도로를 이용한 우회로이다. 국제조정경기장 시설, 탄금호 캠핑장, 워터파크가 위치한 "중앙탑길"을 이용하면 탄금호의 반대편 풍경을 즐길 수 있고, 다양한 음식점들과 숙박시설을 활용할 수 있다.

조정지댐에서 바라본 탄금호

두 번에 걸친 국토 종주 모두 이곳 탄금호 근처에서 첫날 밤을 보내다 보니, 늦은 오후와 저녁 시간대 라이딩이 이루어지는 이 구간에 대한 기억은 호수면 위에 비친 밤하늘과 수변길 야경이다.

한동안 인적이 드문 자연 속을 달려왔다면, 이곳 충주는 잘 다듬어진 탄금대 공원으로 하여금 오고 가는 많은 라이더들에게 도시의 화려함과 자연의 향기가 잘 어우러진 쉼터를 제공한다.

충주 탄금대 인증센터

"중앙아트빌" 이라는 곳에서 1박을 했는데, 크게 만족한다. 특히 동반 라이딩이라면 이곳 강추다. 자전거길에 인접해 있고, 깔끔한 데다 없는 게 없다. 만약, 충주 탄금호 일대를 낮에 통과하는 일정이 아니라 저녁에 도착하는 일정으로 숙박을 계획하고 있다면 권할만한 코스다.

오전 9시 30분 정도에 가게 문을 여는 맞은편 음식점에서 설렁탕으로 속을 든든히 하고 출발한다.

좀 더 이른 아침식사는 충주 탄금대 인증센터가 위치한  탄금대 근교의 음식점들을 활용할 수 있다.

잔소리같겠지만 국토종주 여행의 필수요소 중의 하나는 든든한 아침식사다.

충주 탄금대와 충주시내까지는 들어가지 못한 채 밤을 보낸 탓에 다음날 이른 아침의 탄금호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밤하늘 가득했던 어제밤의 탄금호와는 극적인 대비를 이룬다.

충주 탄금대와 충주시로 진입하는 탄금호 수변길

다른 구간의 설명이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