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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노진의 식당공부 Oct 30. 2024

가성비 메뉴개발을 위한 9가지 질문

❮가성비 메뉴개발을 위한 9가지 질문❯  

   

한경 경제용어사전에 따르면 가성비란 "가격 대비 성능"의

 준말로 소비자가 시급한 가격에 비해 제품 성능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큰 효용을 주는지를 나타낸다.    

 

 또 소년중앙시사용어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 가성비는 '가격 대비 성능'의 준말이에요. 가격은 싸면서도 만족도는 높은 것을 뜻하죠. 비슷한 품질이라면 조금이라도 가격이 더 저렴한 것, 또는 비슷한 품질이라면 조금이라도 가격이 더 저렴한 것, 또는 같은 가격일 때 더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상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나온 말입니다. 최근에는 가성비는 물론, 심리적인 만족감까지 중시하는 소비를 일컬어 '가심비'라는 말도 등장했어요."     


외식업에서 가성비 메뉴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지 않을까.     

'손님이 지불하려고 생각하는 가격보다 (조금이라도) 만족도가 높은 음식'     


어떤 메뉴에 대하여 손님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액의 가치보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음식과 서비스를 외식업에서는 가성비 높은 음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경영학적 용어도 같은 개념이다. 

고객이 선정한 기준보다 만족도가 높으면 고객만족, 낮으면 고객불만이 발생한다.    

  

이러한 가성비메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획을 해야 하는지를 9가지 프레임으로 나눠보았다.  

    

- 고객

- 품질(맛)

- 디자인(담음새)

- 스토리

- 네이밍(메뉴이름)

- 가격전략

- 판매방법

- 마케팅

- 재구매(재방문)전략


나는 이것을 <메뉴개발 153전략>이라고 부른다.

가장 중요한 고객을 메인으로 두고 ‘맛, 담음새, 스토리, 네이밍, 가격’을 본진으로 삼고 ‘판매방법, 마케팅, 재방문전략’을 좌우의 날개로 삼았다.

그리고 이를 쉽게 이해하게 하기 위해 질문을 하면서 개발하게끔 하였다.

게임하듯이 질문에 답을 만들어 가다보면 자연스럽게 메뉴가 만들어진다.     

질문에 대한 정답은 없다. 


다만 질문에 대한 당신의 생각이 유티크한 메뉴개발을 위한 첫 걸음을 뛴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루에 한 질문씩 생각하고 정리해 보시라.

어느 틈엔가 당신만의 가성비 메뉴가 만들어져 있을 것이다. 

❶ 가성비메뉴의 고객은 누구인가?     

- 개발하려고 하는 가성비메뉴의 주 고객은 누구인가?

- 남성인가? 여성인가?

- 20대인가? 30대인가? 

- 점심고객인가? 저녁고객인가? 아니면 배달고객인가?

- 그들의 소득분위는 어떤가?      


➋ 메뉴의 맛에 대한 특징은 무엇인가?     

- 개발하는 가성비메뉴의 맛을 한마디로 설명할 수 있는가?

- 주 고객의 평균적인 입맛에 부합하게 만들었는가?

- '뜨거운 음식은 뜨겁게, 차가운 음식은 차갑게' 원칙을 지키고 있는가?

- 염도, 당도, 온도는 체크하였는가?

- 매운 맛과 감칠맛의 정도는?     


❸ 와~ 하는 담음새(디자인)은 가능한가?     

- 개발하는 가성비메뉴의 담음새는 유사한 다른 메뉴와 어떤 차별성이 있는가?

- 카피하였는가? 그 단계를 뛰어 넘었는가?

- 고객들의 관심을 끌만한 메뉴디자인이 될 수 있는가?

- 메뉴구성이나 담음새의 어떤 요소가 창의적인 구성이라고 할 수 있는가? 

    

❹ 매력적인 메뉴스토리는 있는가?     

- 개발하는 가성비메뉴를 개발했던 기본 취지는 어디에서 시작하였는가?

- 왜? 이 메뉴를 만들고 싶었는가?

- 어떤 조리법을 사용하였는가?

- 어떤 식재료로 만들었는가?

- 고향, 할머니, 어머니, 숙성, 30년 전통, 명장 등등의 감성적인 키워드가 있는가?   

  

❺ 누구나 쉽게 공감하는 메뉴의 네이밍(이름)은?     

- 메뉴이름이 재미있는가?

- 메뉴이름에 공감하는가?

- 메뉴에 나름의 스토리가 들어있는가?    

 

❻ 가성비를 자랑할만한 가격경쟁력은 있는가?     

- 개발하는 가성비메뉴의 가격대는 적정한가?

- 주 고객의 소비수준에 적합한 가격대인가?

- 뾰족하게 팔 것인가? 압도적으로 많이 팔 것인가?

- 당신 매장의 전체 객단가를 높여줄 수 있는가?      


❼ 판매방식은 어떻게 할 것인가?     

- 개발하는 가성비메뉴는 홀에서만 판매해야 하는가?

- 포장판매 즉, 테이크아웃판매도 가능한가?

- 배달도 가능한가?

- 온라인판매도 염두에 두고 개발하였는가?   

  

❽ 입소문과 자발적 포스팅이 가능한 마케팅전략은?     

- 개발하려는 가성비메뉴를 어떻게 알려야 하는가?

- 입소문을 타고 고객을 몰고 올 자신이 있는가?

- 없다면 어떤 마케팅전략을 펼치려고 하는가?  

   

❾ 지속적인 고객의 재구매전략은 있는가?     

- 개발하는 가성비메뉴를 팔아줄 가망고객은 몇 명이나 되는가?

- 카카오톡 친구,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 친구, 밴드, 블로그.. 어떤 채널을 확보하고 있는가?

- 신규고객이 처음 방문하게 하려면 어떤 아이디어를 사용할 것인가?

- 재방문을 위한 타임이벤트, 리뷰이벤트 등의 아이디어는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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