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꾸준한 시간부자 May 22. 2022

시간부자71-①커피드림(목차)

1일 1독 같이 하실래요?

1일 1독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매일 1권을 읽었을 때 나의 변화를 알고 싶어 시작한 프로젝트!

2022.2.9부터 시작!!


커피드림

- 꿈꾸는 커피 회사, 이디야 이야기 -


1. 읽은 날짜 : 2022.5.18(수)    *71권

2. 작가/출판사/분야 : 문창기/한국경제신문/사회과학

3. 내가 뽑은 키워드(3가지) :  꿈 로스팅, 이디야커피랩, 대한 커피 만세

4. 내가 뽑은 문장 :

행복한 직원이 행복한 고객을 만든다

- 사람을 힘들게 하는 것은 먼 곳에 있는 높은 산이 아니라, 신발 안에 있는 작은 모래 한 알이다

5. 나의 감상평 : 내부 고객을 중시하는 경영자 마인드, 나도 나중에 이런 경영자가 되겠다


<목차>

프롤로그 - 꿈을 로스팅하다


1장 이디야가 어디야

이상한 은행원
촌놈, 커피를 만나다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는 약속
베이징 선언
성공보다 소중한 실패
커피나무가 자라는 곳에서

2장 맛있으면 이디야
커피, 연구할수록 맛있는
카페 같은 연구소, 이디야커피랩
정직한 혀
아낄 게 따로 있지

3장 출근길이 즐거운 이디야
직원이 만족할 때까지
회사에서 놀아요
힐링이 필요할 때
스펙이 아니라 사람을 볼 뿐
지금 만나지 못해도
이디야는 젊다

4장 사람과 통하는 길, 행복에 이르는 길
이디야와 친구들
이디야에는 2천 명의 선생님이 있다
같이 삽시다
커피처럼 따뜻하게
내 인생의 보물
이디야를 사랑하는 고객들에게 감사를

5장 꿈을 이루려면 이디야처럼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답은 현장에 있다
문제는 또다시 소통이다
막힌 곳은 뚫고 굽은 곳은 펴고
이디야는 잘 웃는 사람을 뽑는다
맛있는 아이디어
독후감을 쓰라고요
사람은 사람이고 사업은 사업이다
대한 커피 만세!

6장 커피는 예술이다
이디야는 오늘도 축제
우리는 모두 예술가로 태어난다
커피에 대한 단상

7장 이디야의 대표로서
어디를 가든 누구를 만나든
나도 모르게 커피왕이 되다
힘나는 메시지, 신나는 이디야

에필로그- 소년, 어른이 되어가다


<책 소개>

“모두의 꿈을 로스팅하다!”
문창기 이디야커피 대표의 정애락(正愛樂) 경영 철학


지금은 분명 커피 전문점 전성시대다. 해외 유명 브랜드의 간판을 내건 가게부터 개인이 기획하고 창업한 가게까지, 이제 시내 어디를 다니건 커피 전문점이 들어서지 않은 건물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그 많은 커피 브랜드 가운데, 특히 눈길을 끄는 국내 토종 브랜드가 있다. 바로 ‘이디야커피’다. 국내 최고 가맹점 수, 최저 폐점률, 최고 브랜드 파워, 고객 만족도 1위 등 매해 새로운 기록을 달성 중인 커피 회사다. 외국계 브랜드가 점령해가는 커피 시장에서도 굳건히 자리 잡아, 창사 15주년을 맞은 지난해에는 국내 최초로 가맹점 수 2000호점을 돌파하는 대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커피 전문점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브랜드도 적지 않은 이 시점에, 오히려 사업의 기초를 탄탄히 하며 꾸준히 성장해가는 이디야커피의 성장 비결은 무엇일까? 그 경영의 비밀을 이디야커피 문창기 대표의 목소리로 직접 듣는다.     ※출처:예스24


<저자 소개> 문창기

1962년 경북 봉화에서 태어났으며, 영일고등학교와 고려대학교를 졸업했다.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커피전문점 ‘이디야커피’의 CEO다. 그는 2004년 매장 수 80여 개인 회사를 인수하여 12년 만에 그 수를 2,000개 이상으로 늘리며, 이디야를 명실상부 업계 최고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는 회사로 성장시켰다.


문창기 대표는 젊은 시절 동화은행과 삼성증권을 거쳐 투자자문회사인 ㈜유레카벤처스를 설립해 운영한 금융전문가였다. 기업 매각을 의뢰받고 검토하다 이디야의 성장 가능성을 발견하고서 회사를 직접 인수하여 경영하기 시작했다. 허름하고 작은 사무실에서 10여 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사업은 정체기를 겪을 때도 있었다. 그때마다 그는 ‘사람을 사랑하는 정직하고 신나는 기업’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영 전략들을 추진해가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 그 결과 현재 이디야는 글로벌브랜드를 꿈꾸는 국내 최대 커피 회사로, 젊은이들이 원하는 꿈의 직장으로 성장했다.


저서로 『커피, 그 블랙의 행복』이 있다.

 ※출처:예스24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부자70-②아버지의 이름으로(필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