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기떨기 Aug 19. 2021

편지할게요




다시 양귀자 장편소설 『모순』을 읽는다. 졸업 선물로 받은 이 책은 올해 읽은 첫 번째 책인 동시에 마지막 책이 될 것이다. 애인은 파리 시내를 벗어나 몽 생 미셸에 갔다. 지난 주 그에게 묻지도 않고 소규모 차량 투어를 예약했다. 애인보다 한 시간 일찍 일어나 도시락을 꾸리고 한국 젤리랑 과자, 사람들과 나누어 먹을만한 사탕을 챙겨 출발 장소에 데려다주었다. 애인을 배웅하고 돌아오는 길에 이 모든 게 나를 위한 마음에서 비롯된 행동이란 생각이 들었다. 내 마음에 물음을 던지거나 딴죽을 거는 법이 없는 순박한 애인은 내내 고맙다고 말했지만 그가 파리에 와서 만난 사람은 누구이고 장소는 어디였던가. 나는 이곳에서 꽤 많은 다정한 이를 만났음에도 그는 나와 내가 아는 사람만 만나지 않았나. 그는 왜 유럽까지 와서 두 달이 넘는 시간 동안 파리에만 머물려고 하는 걸까. 준호가 없는 하루는 별반 다를 게 없었다. 책상과 이불을 정돈하고 앞으로 필요한 물품을 작성하고 청소기를 돌리고 낮잠을 자다가 책을 읽고 내 마음을 정돈하는 일. 내가 어디에 있어도 행동거지가 부지런한 법이 없고 늘 마음만 앞서고 후회하기를 반복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는 과정을 반복하고 있다. 한 치 앞을 볼 줄 몰라 가을 원피스만 네 개 청바지는 달랑 하나 챙겨와서는 더울 때는 덥다고 추울 때는 또 춥다고 지낸다.


그를 파리에서 만나기 직전까지 하루가 고되었다는 이유로, 밤이 좀 길다는 핑계로 수많은 엽서를 썼다. 그가 파리에 온 날 엽서 백 장을 건네면서 내 마음을 증명했다는 착각에 휩싸여 뿌듯함까지 느끼기도 했다. 한 손에는 기내용 캐리어를 등에는 작은 배낭 하나를 메고 온 그는 나를 위해 샀다며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은 빈 엽서 몇 장을 내보였다. 그 모습이 괘씸해 내가 쓴 마음들을 도로 빼앗으려 하기도 했다. 지금은 아무것도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불안함을 안고 비행기를 탄 사람의 마음에 대해 생각한다. 나와는 추억이 아닌 현재가 되고 싶다는 그는 가끔, 우리가 사는 파리 외곽의 작은 방, 하얀 책상에서 엽서를 써서 건넨다. 이제 나는 이곳이 파리가 아니어도 괜찮을 것 같고 내가 사는 곳이 낯설게 느껴져도 힘들지 않을 것 같고. 때때로 나에 대해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에 스스로를 탓하지 않을 것이다. 여전히 엽서를 쓰는 나는 문장에 마침표를 찍지 않아도 더는 불안하지 않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사랑하는 스승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