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대리 Jul 19. 2024

조대리의 영화음악실 2

댄스 댄스 댄스

이번 주 "조대리의 믹스테입"은 1980년대 대표적인 할리우드 댄스 영화의 주제곡들 모음집 "조대리의 영화음악실 2"입니다.


춤을 추고 싶을 정도로 신나는 감정을 느끼는 순간, 상상만 해도 즐거워지지 않나요? 좋아하는 음악이 들릴 때, 비트에 맞춰 발장단을 맞추다 나도 모르게 자리에서 일어나 리듬에 온몸을 맡기고 신나게 춤을 추는 장면, 상상해 보신 적 있으세요?


우리가 살면서 실제로 춤을 출 일은 클럽을 일부러 찾지 않는 한, 극히 드문 일일 텐데요. 오늘 플레이리스트를 들으면, 저절로 그 노래가 흘렀던 영화 속 장면이 떠오를 것이고, 영화 속 주인공들의 멋진 댄스를 따라 추는 듯한 기분 좋은 상상도 가능할 것입니다.


자, 리듬에 올라탈 준비되셨나요?



출처-BillMJennWVEVO 유튜브 공식 채널

1963년 여름, 온몸이 땀에 젖을 정도로 격렬하고 열정적인 춤과 추억의 첫사랑에 대한 영화 <더티 댄싱 Dirty Dancing(1987)>은 개봉한 지 40년이 다 되어가지만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는 댄스 영화의 대표작입니다.


두 주연배우 패트릭 스웨이지 Patrick Swayze(1952~2009)와 제니퍼 그레이 Jennifer Grey의 환상적인 호흡만큼이나 환상적인 빌 메들리 Bill Medley와 제니퍼 원스 Jennifer Warnes의 듀엣곡 "(I've Had) The Time of My Life"는 아카데미 주제가상과 그래미 듀오 상을 수상했고, 빌보드 싱글차트에서 1위까지 오를 정도로 크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빌 메들리는 영화 <사랑과 영혼 Ghost(1990)>에도 삽입되어 더욱 친숙한 "Unchained Melody" 등으로 유명한 라이처스 브라더스 The Righteous Brothers의 멤버이고, 제니퍼 원스는 조 카커 Joe Cocker(1944~2014)와의 듀엣곡인 영화 <사관과 신사 An Officer and a Gentleman(1982)>의 주제곡 "Up Where We Belong"으로도 유명합니다.





출처-케니 로긴스 유튜브 공식 채널

춤추는 행위가 엄격하게 금지된 소도시 보몬트에서 벌어지는 청춘들의 일대 반란을 그린 영화 <자유의 댄스 Footloose(1984)>의 주제곡 "Footloose"는 케니 로긴스 Kenny Loggins의 대표곡입니다.


당시 20대였던 케빈 베이컨 Kevin Bacon을 비롯한 억압받던 젊은이들이 감시의 눈을 피해 벌이는 춤판도 속 시원하지만,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의 발장단은 왠지 격렬한 안무의 춤보다는 몸이 따라 하기에 손쉬워 보이기도 했습니다.





출처-MicroStrategy 유튜브 공식 채널

억압을 벗어나려는 몸부림으로 치면, 영화 <백야 White Nights(1985)>에서 소련을 탈출한 소련 발레 댄서 니콜라이의 처지가 더욱 처절한데요. 실제 무용가 출신의 미하일 바리시니코프 Mikhail Baryshnikov와 그레고리 하인즈 Gregory Hines(1946~2003)의 춤 장면은 물론이고, 젊은 시절 헬렌 미렌 Helen Mirren과 이사벨라 로셀리니 Isabella Rossellini의 모습도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라이오넬 리치 Lionel Richie가 작사, 작곡하고 직접 부른 주제곡 "Say You, Say Me"는 발라드와 댄스 비트를 넘나드는 구성이 재미있는데요. 최전성기를 누리던 시절 라이오넬 리치의 재능이 총집결한 곡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출처-아이린 카라 유튜브 공식 채널

지난 2022년 11월 25일, 향년 63세라는 한창나이에 세상을 떠난 아이린 카라 Irene Cara(1959~2022)가 생전에 남긴 대표곡 중 하나인 "Fame"은 같은 제목의 1980년작 영화의 주제곡인데요.


1970년대 후반 뉴욕의 예술학교를 배경으로, 각자가 가진 꿈과 희망, 좌절이 춤과 음악과 함께 펼쳐진 뮤지컬 영화에서 아이린 카라는 주인공 코코 역을 연기하기도 했습니다.




출처-UnidiscMusic 유튜브 공식 채널

아이린 카라의 또 다른 대표곡 "Flashdance... What a Feeling"은 영화 <플래시댄스 Flashdance(1983)>의 주제곡이자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6주간 1위를 차지한 히트곡인데요. 아카데미 주제가상 수상은 물론, 지난 2023년에는 미국 의회도서관에서 영구 보존 노래로 선정, 미국 국내녹음자료 등기부에 등재되었습니다.




유튜브 뮤직을 사용하시는 분께서는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오늘의 플레이리스트를 바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전 05화 조대리의 영팝스 3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