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맨(Yemen) 전쟁을 끝낼 수 있는 방법

by 백수웅변호사

1. 정부군이 군사적 수단을 독점할 필요가 있다. 예맨 사태를 끝내기 위한 외부의 인위적인 군사적 개입은 막야아 한다. 국제연합의 중재아래 군사적 수단을 새로운 정부에게만 부여할 필요가 있다.


2. 새로운 정부는 정치적 응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반대 세력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극단적 주장이라도 정치적 공론장 안에서 다퉈야 한다.


3. 정부는 이웃나라에 대해 어떠한 형태의 폭력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4. 정부는 예맨 근처의 바다에서 안전된 무역 활동을 보장해야 한다. 예맨은 해안지역을 포함하여 국경 인접지역에 치안을 강화한다면, 무역으로 이익을 얻는 주변국가로부터 강력한 지지를 받을 수 있다.


5. 정부는 테러리스트의 활동을 불법화하고 이를 제거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6. 예맨 인접국들은 예맨의 번영과 안정을 보장해야 한다. 예맨과의 무역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예맨이 격은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7. 예맨 국민들과 예맨 리더들은 예맨의 미래의 모습을 그려볼 필요가 있다. 전쟁의 압박(The duress of war)으로 부터 벗어나 좋은 신념을 갖고 그들의 미래에 대해 진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시작된 폭력은 또 다른 폭력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서로의 신뢰가 없는 상황에서 나 스스로 무기를 버리는 행위는 매우 위험한다. 뉴욕탐임스(19.9.18)가 예맨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방법은 급진적으로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악몽과도 이 굴레를 마무리할 수 있는 것은 지도자의 진정성 있는 태도이다. 국제사회의 중재아래 모든 폭력행위를 중단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정치가 쓸모없이 느껴지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정치는 민족간, 종교간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 수단임이 분명하다. 사우디 유전공격으로 어수선한 지금, 예맨 문제 해결을 위한 통크고 담대한 결정이 있었으면 좋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카슈미르(Kashimiris) 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