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육
선생님, 영어 읽기가 어려운 아이들, 어떻게 지도하시나요?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면서 영어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늘 고민이었습니다. 그 아이들에게 열심히 파닉스를 가르쳐 줬지만, 규칙을 쉽게 잊어버리더라고요. 마치 수학을 가르칠 때,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공식을 배우면 그다음 날 잊어먹는 것처럼요.
그런데, 의외로 영어를 어려워하는 아이들, 특히 영어 읽기가 안 되는 아이들은 일견 어휘를 지도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일견 어휘(sight words)란?
일견 어휘는 학생들이 발음과 뜻을 자동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단어를 뜻해요. 눈으로 단어를 읽을 때, 그 단어가 빠르게 처리되어 기억 속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요.
(A sight word is a word for which the student can recognize the pronunciation and mean automatically. In reading words by sight, the words are processed quickly and accessed from information in memory. - Vaughn & Linan-Thompson(2004, p.344)
Dolch(1936)라는 분이 여러 읽기 자료를 조사해, 가장 빈번하게(frequently) 사용되는 단어를 목록화했어요. google에서 Dolch Sight Words를 검색할 수 있어요.
Sight words 학습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어요.
1. 노래, 랩 이용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3zJJ1S6-rMc
2. 플래시 카드 이용
Wendy&Lisbeth(2002)는 일견 어휘 지도 방법은 단어나 구를 기본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단어 카드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a book
my book
the blackboard
3. 수업 활동- 게임 활용하기
게임을 활용해 일견 어휘를 익히는 방법을 소개한 영상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QiPcwfgGEc&t=4s
ex) roll, read and color
그 외에도 빙고 하기, picking 게임 등 다양한 게임을 고안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어플 활용하기
일견 어휘를 익힐 수 있는 어플도 있어요.
https://www.educationalappstore.com/best-apps/5-best-sight-words-apps-to-help-your-children
5. Johnson & Pearson (1984)의 다섯 단계 활용하기
Johnson과 Pearson은 일견 어휘 지도 방법을 다음의 다섯 가지 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단계 : 교사가 칠판, 플래시 카드, 혹은 종이에 적힌 단어를 보여준다. 학생들이 단어를 보고 있는 동안 교사가 단어를 소리 내어 읽는다. 만약 단어와 관련된 그림이 있다면 그림을 제시한다.
2단계 : 학생들의 흥미나 경험과 관련하여 그 단어들에 대하여 서로 이야기한다. 이때 교사는 새로운 단어를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들과 연관시켜 주어야 한다.
3단계 : 학생들이 문장이나 구를 만들면서 그 단어들을 사용해 본다. 학생들이 말하는 문장과 구들은 교사가 칠판에 적어서 같이 토론한다.
4단계 : 가능한 학생들이 직접 단어의 개념을 정의 내리게 한다.
5단계 : 학생들은 단어 쓰기 연습을 한다. 단어 쓰기는 문맥을 고려하여 쓸 수도 있고, 혹은 독립적으로 단어만을 쓸 수도 있다. 또한 새로운 단어 확인을 위하여 사전이나 학생들 개인 단어장을 사용할 수 있다.
6. 창의적 사용, creative use)
- Sight words로 어구(phrase) 만들기 또는 문장 만들기
7. 개인 단어장 만들기
이렇게 여러 활동을 통해 일견 어휘를 익힐 수 있습니다. 영어교과서나 영어 동화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것이 일견 어휘이기 때문에, 일견 어휘만 익혀도 상당 부분 학생들이 자신감 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마치 책을 읽기 위한 전쟁터에 나가기 전 무기를 장착하는 것과도 같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