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태훈 Oct 20. 2022

이 분은 안 됩니다

얼마 전, 아이들의 여권을 갱신하기 위해서 양주시청 여권과에 갔다. 아이들이 모두 학교에 갔기에 부모동의서와 위임장을 쓰고 모든 서류를 챙겨서 찾았다.


‘213번’


내 차례가 됐고, 두 아이의 서류와 신분증을 담당자에게 내밀었다. 잠시 후 담당자가 내게 말을 했다.


“이 분은 안 됩니다. 본인이 직접 오셔서 해야 됩니다.”


“그래서 위임장을 써서 왔는데요.”


“만 18세 이상 성인인 경우에는 무조건 본인이 와서 신청해야 합니다. 본인이 맞는지 증명을 해야 여권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큰 아이가 올해 8월 3일이 되면서 만 18세가 되어 법적으로 성인이 되었다. 그냥 그런 줄 알고 있었는데, 행정기관에 와서 이렇게 직접 이야기를 들으면서 부모라도 본인 외에는 안 된다는 말을 듣고 ‘아~ 이제 정말 내 품을 떠났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성인이 되기 전 미성년자 경우에는 법적인 보호자의 동의로 행정기관의 일을 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할 수 없게 됐다. 머리로 알고 있던 상황에서 직접 경험을 하게 되니 뭐라 말할 수 없는 복잡한 마음이 들면서 큰 자리 하나가 쑥 빠져나가는 기분이 들었다.


둘째 아이 여권만 신청하고 큰 아이 서류를 그대로 가지고 와서 아이에게 직접 신청해야 한다는 말을 전하면서 “이제 아빠가 케어해주고 싶어도 못하네.”라고 말했다.


‘내가 나이 들수록 아이들도 그만큼 자란다는 생각을 했지만, 벌써 이런 날이 오는구나!’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길을 묻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