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요원 Jan 05. 2023

본능과 의식

[책] 인어가 잠든 집

인어가 잠든 집 / 히가시노 게이고 / 김난주 / 재인 / 2019


명확한 원인은 알겠는데, 그 누구도 원망할 수 없고, 떠난 것 같은데 아직 그 무엇인가를 붙잡고 있는 것 같은 그런 상황일 때,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할 수 있는 게 있을까? 만약 그렇다면 절대적인 어떤 힘에 의해 결정이 내려졌으면 좋겠다. 물론 대부분은 시간이나 경제적 이유가 그런 역할을 하겠지만 비겁하게도 나는 나 때문만은 아니었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다. 반면 선택지가 많은 것도 싫다. 오히려 나는 원인을 만들려 하지 않는 편에 속한다. 그렇다보니 때론 그 자체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없어서 할 게 없는 그런 상황. 뭐라도 있어야 비빌텐데 말이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연명치료, 뇌사, 장기기증 등에 대한 생각도 다시 하게 되었다. 이런 것들에 대해 모르고 있던 절차와 과정, 그리고 생각해봐야 할 현실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가슴 아프지만 나에게도 닥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니 무섭기도 했다. 본능과 의식이 갈팡질팡 한다.

-

p.s 영화는 어떨까?



내가 반한 글귀들

-

정확히 말하자면 화풀이를 하고 싶어질 때가 있다고 해야 겠지요. 실제로는 그러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남에게 화풀이를 할 수 없으니 애초에 그런 선택지를 두지 않는 사람이 있는데, 그러는 건 정신 건강에 좋지 않아요. 사람에게는 반드시 도망갈 구석이 필요합니다. 언제 어느 때라도요. 18p

-

기적이 일어난다면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상관없다. 자신이 어떻게 되어도 괜찮다, 라고. 하지만 그 말을 입에 담을 때마다 허망함이 더해졌던 것도 사실이다.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기적이라고 하는 것이다. 83p

-

적합한지 어떤지는 모르겠어요. 하지만 가장 어울리지 않을까 싶어서요. 262p

-

기분이 좋고 나쁘고를 머리로 생각해서 느끼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그건 몸속 깊은 곳에서 생겨나는 본능 같은 거라고 믿어. 의식과 본능은 별개란 말이야. 357p

작가의 이전글 위로의 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