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uffalobunch Apr 04. 2019

주체적인 삶



그 누구도 인생을 대신 살아주지 않는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헤쳐나가야 할 사람은 오직 나뿐이다.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조언을 해준다고 한들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결코 해결될 수 없다.

계획은 틀어질 수 았으며, 어려움은 상대적이고, 그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스스로의 역량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모든 결과는 그 누구의 탓도 아니며 오로지 나에게로 귀속된다.

이런 삶 속에서 남들의 도움만 기다리며 방관하고 있다면, 그 어떤 박애주의자가 자신의 일인 것처럼 발 벗고 나서 희생을 자처하며 나를 돕는다고 한들 결과는 일시적일 수밖에 없으며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닌 어려움에 대한 일시적인 방지책에 불과할 뿐이다.

내가 기대했던 '누군가의 도움'이 계획에서 어긋나게 된다면, 상대방에 의존적이었던 내가 앞으로 도래할 어려움에 직격탄을 맞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그 누구도 내가 처한 어려움에 대하여, 나 자신만큼 진지하게 생각해 줄 사람은 없다. 닥친 어려움에 스스로가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임하지 않는다면, 내가 계획했던 핑크빛 미래는 결코 도래하지 않을 것이다. 내 삶을 남의 삶인 것 마냥 방관하며 손 놓고 있지 말자. 어차피 모든 순간의 결과는 나에게로 귀속된다.

작가의 이전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