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중심에서 운영 중심으로, 패러다임 전환기의 상업용 부동산 산업
안녕하세요. 빌딩케어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은 큰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습니다. 고금리, 경기 침체 등으로 인해 투자와 개발이 위축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안정적인 자산 운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부동산 기업들의 생존 전략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단기적 수익에 초점을 맞췄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내실 있는 건물 운영과 체계적인 관리 역량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패러다임의 전환기를 맞은 부동산 산업, 어떤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그간 투자와 개발에 주력해 온 부동산 기업들의 행보입니다. 시장 침체로 인한 실적 부진이 이어지면서 적잖은 기업들이 구조조정에 돌입했습니다.
주목할 점은 투자 인력의 감축이 불가피해진 것과 함께 자산관리와 운영 부문은 오히려 강화되는 추세라는 점입니다. 시장이 호황을 누리던 지난 1~2년간은 투자 분야로 인력들이 대거 이동하면서 자산관리 회사의 인력 유출이 두드러졌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조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단기적 수익보다는 안정적 운영에 무게중심이 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시장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신규 투자와 개발은 위축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기존 자산의 운영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공실률을 최소화하고 임차인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자산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운영 노하우와 전문성이 자산 가치를 좌우하는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장의 침체기에는 투자보다 내실 있는 건물 운영 관리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건물의 수익성을 개선하고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세심한 관리와 전략적 운영이 요구됩니다. 이는 곧 운영관리 인력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또 하나 주목해야 할 문제는 그간 투자와 운영 인력 간 처우의 불균형입니다. 부동산 호황기에는 투자와 개발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이 분야 인력에 대한 보상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반면, 자산관리와 운영 인력은 다소 저평가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이에 대한 인식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수익 창출의 기반이 되는 운영관리 인력의 전문성을 제대로 평가하고 이에 걸맞은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단순히 형평성 차원을 넘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과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기존의 투자 중심 조직에서 운영관리 부문을 강화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경쟁력의 원천을 재구축하려는 부동산 기업들의 전략적 선택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목받는 것이 바로 건물 운영관리 분야의 디지털 전환입니다. 건물 운영 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디지털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스마트하게 관리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빌딩케어는 임대관리부터 회계, 유지보수 등 건물운영 전반에 걸친 업무 효율화를 지원하는 국내 유일 상업용 건물 관리 소프트웨어입니다. 특히 청구와 수납, 세금계산서 발행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건물 운영관리의 리소스를 확 낮출 수 있습니다.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건물 운영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면서 건물 관리를 더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디지털 도구들을 잘 활용하는 회사들이 앞으로 더 경쟁력 있는 부동산 기업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빌딩케어와 함께라면 급변하는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디지털 기반의 건물 운영 관리 역량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빌딩케어 체험판 신청하기 : https://www.buildingcare.co.kr/
빌사남(BSN그룹) 빌딩케어 도입 사례 : https://brunch.co.kr/@buildingcare/3
아일빌딩 빌딩케어 도입 사례 : https://buildingcare0.tistory.com/3
https://brunch.co.kr/@buildingcare/5
https://brunch.co.kr/@buildingcare/7
*참고 기사
- 상업용 부동산업계의 인력 이동과 기업들의 구조조정(민성식 님)